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랜딩 서바이벌

직장인의 자기계발 : 효과적으로 커리어를 쌓는 법 -노적성해(露積成海)

#직장인자기계발 #직장인 #글쓰기 #직장인글쓰기 #초록 #초서 #언택트자기계발 #노적성해 #차근히배우기 #코로나자기계발 #코로나 #코로나19 #포스트코로나 #언택트



"요즘 그 강의 유행이더라."


본격적인 N잡시대가 열리면서 온라인을 통한 커리어를 쌓아가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로 인하여 많은 직장인들이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그래서 자기가 일하는 곳에서 더욱 높은 연봉협상을 하기 위해

또는 다른 곳으로 이직하기 위해

아니면 다른 직종으로 투잡을 가지기 위해 강의를 듣는다.


하지만 강의만이 좋은 커리어를 쌓기 위한 방법은 아니다.

책이 더 효과적이다.


책의 경우에는 더욱 정리되고 동영상보다 더욱 원활하게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동영상은 속도감이다. 그리고 동영상에 시선이 분산될 수 있다.

책으로 학습할 경우에는 집중을 깊게 할 수 있고

비슷한 종류의 책을 빠르게 전환하면서 필요한 것을 수집할 수 있다.


원하는 내용을 빠르게 전환하면서 동시적으로 골라서 학습할 수 있는 것은

동영상 강의에서는 볼 수 없는 패턴이다.


독서를 하면서 동시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면서

그것을 모아서 나만의 책으로 정리하는 것은 직장인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학습이다.



독서를 하면서 내요을 엮어 나만의 책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이것은 동영상 강의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여러개의 강의를 수강하면서 나만의 첨언과 예시를 삽입해서

정리해서 엮을 수도 있는 것이다.


내가 원하는 커리어가 쌓이는 것은

책이든 동영상이든 차곡차곡 누적이 되어야 한다.

단 하나의 강의만 듣고, 하나의 책만 읽고서

내가 원하는 커리어를 쌓을 수는 없다.


여러개를 접하고

거기에 나의 생각을 덧붙이고

내가 알고 있는 사례를 접붙여야지

그제서야 내가 가지는 진짜 실력이 되어 드러낼 수 있는 것이다.


노적성해(露積成海)는 이슬방울이 모여서 바다를 이룬다.

지식의 집대성은 이렇게 이룰 수 있다.


내가 원하는 커리어를 쌓기를 원한다면

다양한 강의를 수강 그리고 책을 읽기를 권한다.

그 후 당신의 생각과 사럐를 적어라.

그 다음에 다른 이들에게 알려라.


직장인들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학습이자 커리어 PR은

책을 만듦으로써 완성이 된다.

이것은 당신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다.


나 또한 그렇게 해서 기회를 얻었으니까.

작가의 이전글 나의 아싸라이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