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랜딩 서바이벌

정약용식 독서로 이북쓰기 해봐요

N잡이 일상화 되고 파이프라인 뚫기가 일상화 되면서 많은 이들이 출판, 그리고 E-book 쓰기를 많이 한다. 나도 첫 책을 썼을 때 정말 온갖 유사서적들을 구매하고 빌리면서 내 스타일로 어떻게 녹여낼지를 수없이 고민했다.



© craftedbygc, 출처 Unsplash



하지만 내가 익숙한 분야가 아닌이상 그것을 쉽게 소화해서 녹여내기는 쉽지 않다. 알아도 표현하기 어려운 것이 글쓰기와 책쓰기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다소 부족하더라도 멋지게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정약용식 독서로 책쓰기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지식 큐레이션이라고도 하는데 책을 읽을 때 뿐만 아니라 책쓰기를 할 때도 효과적으로 적용이 된다.



이것을 초록(抄錄)이라고 한다.

정약용은 유배지에서 지내는 동안 약 500권의 책을 저술했다. 18년이라는 긴 시간을 감안하더라도 읽기에도 버거운 500권을 쓰다니 감히 쉽게 생각할 정도의 양이 아니다.



다산은 많은 책을 읽었고 유사한 것들을 수집하여 정리, 그리고 자신의 생각을 첨부해서 책을 썼다. 이것이 바로 초록(抄錄)이다.

이 책쓰기 방법은 수익화 하고자 이북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나 효과적인데 바로 내 분야가 아님에도 자신있게 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이런 의문이 들 수 있다.


그럼 표절이 아닌가요?

표절은 사전적 의미로 보자면 저작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몰래 따다 쓰는 행위라고 되어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출처를 밝히냐 밝히지 않냐에서 온다. 그리고 저작물의 허락을 얻었다 하더라도 어느정도 허용되는 범위인지를 알아야 한다.


범용적인 지식이라 할지라도 그것이 사람마다 녹여내는 정도, 해석하는 정도는 다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유사성을 띌 수는 있지만 완전하게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나는 책을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늘 말한다.



1. 내가 써야 할 부분을 계속 반복해서 이해할 때까지 읽으세요.


© jmuniz, 출처 Unsplash


아무리 이해가 안가더라도 수십 수백번씩 읽는데 이해가 안 갈수는 없다. 그래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주변에 물어서라도 이해를 하는 것을 권장한다. 내 이해가 없이 쓰는 글은 결국은 남의 글의 유사성을 띄기 마련이다.


특히 인상깊게 보았던 부분은 자기도 모르게 표절이 되는 문장으로 나올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해당 내용을 쓰고자 한다면 어느정도 이해를 할 수 있을 때까지 읽어야 한다.



2. 책마다 내가 필요한 부분을 필사하세요.


© unique815, 출처 Pixabay


필사라고 해서 고전적으로 펜쓰기를 하라는 소리가 아니다. 그 방법도 있지만 타이핑으로 하는 것도 훌륭한 필사다. 상대방의 문장을 그대로 적는 것이다.


그런 후 그것을 나의 언어로 변화시키는 것이다.다른 작가가 이 용어를 내가 이해하기 어렵게 또는 내가 보여주고 싶어하는 대상에 맞지 않는다면 그것을 변화시켜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자면 내가 아동 청소년 또는 경제초보를 대상으롱 경제에 관한 책을 쓰고 싶다면 이들이 과연 어느정도까지 용어를 그리고 지식을 이해할까를 짐작해보자. 그리고 경제전문 분야의 책을 읽고 체득해서 그것을 청소년 또는 초보의 언어로 풀어서 설명과 예시를 들어야 할 것이다.




3. 유사한 내용들을 싹 다 모아보세요.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정약용식 책쓰기를 하다보면 여러책을 보게 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면 내가 취해야 할 부분을 싹 다 옮겨서 필사해보자. 그런 후 그것을 반복해서 보다보면 어느순간 일치성을 느끼게 되고 어떤식으로 정리할지 보이게 된다.


이 것들은 쉬워보이고 단순하지만 그런만큼 연습이 중요하다. 단순해 보인다고 싹싹 긁어모았다가는 표절시비를 면치 못하니 굳이 그 사람의 문장을 써야겠다 한다면 인용을 해보길 권한다.







#정약용독서 #정약용식독서 #초록 #지식수집 #초록쓰기 #지식큐레이션 #큐레이션 #책쓰기 #글쓰기 #책쓰는방법 #이북쓰기 #글쓰기강의 #책만들기 #개인책제작 #책내기 #원고작성 #글쓰기교육 #작가되는법 #책쓰기수업 #서책쓰는법 #책쓰기프로젝트 #책만드는방법 #전자책출판 #전자책판매 #글잘쓰는법 #다산정약용 #다산책쓰기 #다산초록 #다산독서 #다산식책쓰기 #다산식독서 #독서법 #독서하는방법 #책읽는방법









작가의 이전글 브랜딩 서바이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