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동고양이 Jul 09. 2021

이제 애쓰지 않기로 했다

그저 담담하게

잠을 늦게 자는 편이다. 할 일을 모두 다 하고 잠들었다. 누가 시킨 적도, 해야 한다며 책임을 물은 적도 없다. 그저 나 스스로 그렇게 바지런하게 움직였다. 아침에 일어나서 깔끔한 주방과 거실이 좋았고 깔끔한 그곳을 보면 내 마음도 정갈해지니 매일 하던 일이 착착 잡혔다. 그렇다고 일이 힘들었냐고 물어본다면 아니라고 대답한다. 그저 내가 좋아서 했고 마음이 날 움직이게 했다. 

익숙함도 한 번씩은 싫증 나고 싫증 나면 즉흥적으로 변화를 주곤 한다. 



사람은 한 번씩 삶에 큰 내려놓음을 겪게 되는 때가 오곤 한다. 몸이 아플 수도 있고, 나를 위협하는 큰 변화로 인생관이 흔들릴 때도 있다. 

작년에 건강 문제로 일을 정리하면서 직업과 삶을 대하는 자세가 다시 한번 달라졌다. 열심히 살았다고 누군가가 인정해 주는 것 말고 타인의 인정에서 벗어나서 내가 주는 인정으로 나 자신으로 바로 서보자고 했다. 

그저 편안하게 담담하게 살아보고자 



우리는 최선을 다하는 이들에게 우리는 박수를 보낸다. 그리고 대단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좋은 결과를 낸 이들에게는 축하한다며 부러워하기도 한다.

상대를 배려하느라 결국 내 자리를 못 지키는 이들도 있고, 

나의 내가 없는 배려심은 타인을 불편하게 하여 그 관계는 길게 이어지지 못한다. 

결국 서로 눈치 보며 하고 싶은 말과 행동에는 제약이 있다. 



내 자리라는 것이 있다. 부모나 자식, 배우자 일 수도 있고, 직장 선배일 수도 있다. 

그 자리는 우리에게 책임감을 주고 어떤 이는 짐이라 느껴 힘들 수도 있다. 

사람은 잘하려고 하는 기본적인 습성이 있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다. 그럴 때 자존감은 올라가고 흥이 나서 더 열심히 움직인다. 



애쓰지 않고 담담히 지내보기로 한다. 

잘하려고도 하지 않고 못하면 또 어떠랴 하며 지내본다.

그것이 진정 나일 수도 있다. 못 이겨내고 못 해내는 나

생활에 너무 애쓰지 말고 의식주에 너무 목 메지 않고 

엄마로서 아이들에게 너무 헌신적이지 않게

그저 나도 아무것도 하기 싫은 사람으로 그럴 수도 있는 선배로 나를 보이는 것도 용기다.



칭찬을 하는데 익숙하고 받는 것에 기분 좋은 우리들은 아무것도 안 주고받을 때도 편안하게  담담하게

엄마로 아이를 바로 볼 때, 아내가 남편을 볼 때, 부모님을 생각할 때 그 기본 눈빛에 내가 먼저 있자.



익숙해서 모를 수도 있다. 주변의 모든 것에 너무 애쓰지 말자.

알면서도 모른 척도 하며 지내는 날도 있다.

그저 편안하게 담담하게 





작가의 이전글 산책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