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2B 마케팅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진 Oct 25. 2021

요구사항 우선순위 도출

요구사항 관리는 프로젝트 관리의 핵심 능력이며, 기술입니다.


1. 들어가는 말


  프로젝트 범위관리는 프로젝트에 필요 요소를 정의하고 제어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업무가 없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범위관리 계획에 따라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이 수집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후 프로젝트 내부에서는 요구사항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여야 합니다. 우선순위가 필요하다는 것은 조직에서 여러 프로젝트 계획 시 모든 프로젝트를 적시에 실행할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전략적 가치를 제공하는 프로젝트에 집중하기 때문입니다


본 컬럼에서는 요구사항 수집 후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하여 Projectmanagement.com에서 발췌한 요구사항 우선순위에 대한 칼럼을 요약, 정리하면서 필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려 합니다.

우선순위 결정은 조직의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절차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이해관계자 우선순위 결정 참여


요구사항 관리는 일정, 비용, 품질 및 조달과 같은 프로젝트 활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우선 범위기준을 만들기 위해 요구사항을 도출, 분석 및 문서화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개발 초기 단계부터 요구사항의 불확실성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로젝트가 복잡해집니다. 프로젝트의 성공은 이해 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으므로 요구사항 분석은 이해 관계자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범위 관리 계획이 수립되면 요구사항 관리는 이해 관계자를 식별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우선순위 지정은 프로젝트의 목표에 따라 프로젝트 실행 중 요구사항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순위 지정은 중요한 활동이므로 구현시간 및 비용과 같은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요구사항의 특성에 기반한 요구사항 우선순위는 그림 1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Must”열은 시장에 제품이 존재하기 위해 요구사항이 필수임을 나타냅니다. “Should”열은 요구사항이 구현되어야 함을 나타 냅니다. “Could”열은 제품에 대한 필수적이 아닌 추가적 만족을 나타내는 요구사항입니다.


그림 1. 기능에 따른 요구사항 분류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의사결정 보조 수단또한 요구사항은 프로젝트 수명주기 동안 변경될 가능성에 따라 그림 2 표와 같이 분류해 볼 수도 있습니다. “Stable(안정)”열은 주요 이해 관계자가 요구사항에 대해 적극적으로 동의했으므로 모호함 없이 구현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Moderate(보통)”열은 요구사항이 변경될 수 있지만 불안정하지는 않음을 나타냅니다. “Volatile(불안)”열은 모호함 또는 환경 변화가 있는 불안정한 요구사항 입니다.

그림 2. 안정성에 따른 요구사항 분류


3. 우선순위 지정 기법


우선순위를 선정하는 것은 프로젝트와 조직에 가장 적합한 사항을 우선으로 합니다.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주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채점 


채점은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리더는 최종 승인 전에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예비 단계로 프로젝트 수행 각 요소에 대해 그림 3과 같이 점수를 부여합니다.

그림 3. 스코어링 기법


프로젝트의 채점 요소는 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경영진은 스코어링 시스템이 회사의 변화하는 우선순위 및 전략적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스코어링 프로파일을 다시 검토합니다. 그리고 요약된 프로젝트 점수가 회사의 예상 컷오프 임계 값보다 낮은 경우 프로젝트를 수행할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2) MoSCoW 기법 


“Must have” 요건은 필수이며 모든 시스템의 토대를 마련합니다. 이러한 기능이 없다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것 입니다. “Should have” 기능은 비교적 중요하며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수행되어야 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Could have” 기능은 실질적인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 유용한 추가 기능입니다. “Would have” 요구사항은 백로그에 기록되어야 할 필수 기능이며, Must have, Should have, Could have 요구사항이 해결된 후 수행할 범위입니다.

그림 4. MoSCoW 기법


3) 독점자금 


이 기법은 비즈니스 기능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큰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해 관계자는 독점자금을 배정합니다. 가장 높은 자금을 받는 기능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가진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으로 간주 됩니다.


4) 100점 부여방법 


이 방법에서는 각 이해 관계자에게 100점을 부여하고, 조직이 설정 한 기준에 따라 그 중요성에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에 걸쳐 이들을 분배해야 합니다. 포인트가 가장 많은 요건이 우선순위가 가장 높고 포인트가 가장 적은 요건이 우선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5) Dot Voting or Multi-Voting 


이 기법에서, 각 이해 관계자에게는 제공된 옵션들 사이에 포인트를 분배 합니다. 각 이해 관계자는 원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그림 5와 같이 포인트을 분배합니다. 각 이해 관계자에게 배포할 투표수를 결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우선순위를 정해야하는 요구사항 중 중요한 20%에 대해서 투표를 실시하는 것입니다.


그림 5. Dot voting or Multi-voting method


6) 카노 분석 


이것은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기법은 아니지만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될 요소로 고려되고 있습니다. 그림 6과 같이 카노분석은 고객 선호도를 4가지 범주 (Delighters/Exciters, Satisfiers, Dissatisfiers, Indifferent)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해관계자는 이 범주를 사용하여 고객 요구를 평가한 다음 이를 고객 만족도에 연결 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Kano 분석


7) 요구사항 우선순위 모델


기능 우선순위를 계산하기 위한 수학적인 모델입니다. 이 모델에서 가치, 비용, 위약금, 위험을 모든 기능에 대해 최저(1)에서 최고(9)의 등급으로 평가합니다. 그런 다음 고객은 특정 기능 점수와 해당 기능이 없는 경우 위험에 대해 기능을 평가합니다. 또한 개발자는 특정 요구사항 개발에 대한 비용을 산정합니다. 그런 다음 각 특성에 대한 점수를 가중 수식에 요약하여 기능 또는 프로젝트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계산합니다.


8) ROI (Return on Investment) 


ROI는 주어진 기간 내에 결과물을 신속하게 생산하여 빠르게 제공하고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투자의 수익성을 측정합니다. ROI가 가장 높은 프로젝트는 조직에서 발생하는 비용보다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우선순위를 매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9) 내부 수익률 (IRR) 


이윤율로 이익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프로젝트의 IRR이 높을수록 조직이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0) 투자회수 (PB) 


회수액이 없는 상태로 수년 동안 수익이 균등하게 분배된 경우 전체 투자에 대한 수익 기간을 나타냅니다.


11) 순 현재 가치 (NPV) 


NPV는 미래의 모든 현금 흐름에 대한 값을 표시하여 프로젝트의 전체 가치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프로젝트 우선순위를 정하는 유망한 방법입니다. 주어진 프로젝트에 대한 NPV가 많을수록 프로젝트가 더 나은 투자입니다.


12) MVP (Minimum Viable Product) /MMF (Minimum Marketable Feature) 


이 방법은 선택한 기간 내에 중요한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배포 가능한 패키지로 애자일 방법론에 주로 적용됩니다. 최고의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기능은 중요한 것으로 간주 되어 덜 중요한 기능보다 먼저 구현 되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4. 우선순위 지정 예외


일부 프로젝트는 우선순위를 지정할 필요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은 중요한 것으로 우선순위에 관계 없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요소는 이슈사항, 지침사항, 비즈니스 기회 등입니다.


Problems(이슈사항)
이러한 유형의 프로젝트는 조직이 직면한 근본적인 문제를 다루고 식별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하드웨어 개선 등 기업이 현재 급박하게 해결해야 하는 이슈사항들 입니다.


Directives(지침사항)
지침은 기관의 경영진 또는 의사 결정자의 강력한 요청 및 지시사항입니다. 예를 들어, 명성을 높이고 회사의 브랜드를 변경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젝트 등 입니다. 또한 정부가 지침을 제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가 제정하는 규정, 법률 등은 반듯이 준수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Opportunities(비즈니스 기회)
기회는 실현될 경우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종종 조직에 제시된 상황을 적절히 활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경쟁 시장의 주식이 급락하는 경우 이를 기회로 활용하여 제품 판매를 광고 하거나 미래의 새로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보다 강력한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지침사항 및 이슈사항은 프로젝트는 우선순위가 지정되지 않고 필수적인 프로젝트로 간주되며 일반적으로 필요한 승인과 자금을 받습니다.


5. 우선순위 지정 이후 요구사항 관리 방법


우선순위가 지정된 요구사항에 따라 엔지니어링팀은 기술 요구사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기술 요구사항은 대부분 제품 또는 서비스에 따라 다르며, 프로젝트에서 수행 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제품 기능의 모든 관점을 고려하게 됩니다. 여기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점은 프로젝트팀의 설계자와 개발자가 기술 요구사항을 준비하는지 여부입니다.


우선순위가 지정된 고객 요구사항과 엔지니어링팀의 기술 요구사항을 준비한 후에는 추적성을 확보 하여야 합니다. 추적성은 프로젝트에서 범위를 통제하는데 중요한 사항입니다.
요구사항 추적성 설정 후에는 설계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그러나 프로젝트가 완료될 때까지 요구사항이 변경되지 않는다고 가정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그림 7과 같이 요구사항 수집 프로세스를 감독하고 요구사항을 모니터링 및 제어하기 위한 변경통제위원회 운영계획이 필요합니다. 경영진은 프로젝트의 범위관리 프로세스를 감독할 수 있도록 고위 경영진에 의해 지원되고 승인 되어야합니다. 비용-편익 분석을 고려하여 범위 변경을 수락하거나 거부할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기술로드맵을 작성하고 비즈니스, 환경 및 기술 요구로 인해 원래 요구사항을 변경해야 하는지를 논의해야 합니다.

그림 7. 프로젝트 범위 거버넌스 위원회


6. 마치는 말


프로젝트에서 요구사항관리는 프로젝트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중요한 절차입니다. 그러나 요구사항 관리는 다양한 변수에 의하여 관리가 쉽지 않은 요소입니다. 또한 한정된 자원에서 프로젝트의 성공률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의 우선순위에 기반한 프로젝트 요구사항 구현이 필수적입니다.
본 컬럼에서는 요구사항 우선순위 결정에 대한 방법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제시해 보려 하였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 우선순위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프로젝트에 대한 문화는 단순 사업자가 단독으로 수행하고 그 결과만을 지켜보는 고객의 모습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고객은 프로젝트의 목표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사업자와 동행하면서 요구사항을 관리해 주어야만 그들이 진정 원하는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루어 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1] Mari Rengarajam Deenadayalu (January 24, 2018), Project Scope: Managing Complexity and Uncertainty, ProjectManagement.com.

[2] Gupta, N. (2019, July 2), Prioritizing projects and requirements for organizational success. ProjectManagement.com.

[3] Griffiths, M. (2012), PMI-ACP® Exam Prep. Minnetonka, MN: RMC Publishing.

[4] McQuerrey, L. (n.d.). How problems, opportunities and directives can drive the project selection process. Small Business – Chron.com.




매거진의 이전글 고객의 Pain Point를 분석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