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공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홍진 Oct 24. 2024

명상의 유형

명상은 내면을 관찰하고 집중하는 것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얻는 실천이다. 

수많은 명상법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도 사마타(Samatha), 위빠사나(Vipassana), 아나빠나사띠(Anapanasati) 명상은 불교 전통에서 특히 중요한 방법으로 여겨진다. 



사마타와 위빠사나는 남방불교권인 미얀마와 태국 등지에서 주로 수행하는 수행법으로 부처님 경전을 바탕으로 닦아져온 수행이다. 

경전은 <안반수의경> <염처경> <대념처경>을 바탕에 두고 있다.


아나빠나사띠는 호흡의 집중훈련을 주로 삼는 수행법이다.

아나빠나사띠로 통해서 선정 수행의 사마타 (止 = 定)를 닦고,

또한 아나빠나사띠를 축으로 하여 위빠사나 (觀 = 慧)도 수행한다.


1. 사마타 명상


[ 개념 ]

사마타(Samatha)는 산스크리트어로 ‘고요함’, ‘평정’ 또는 ‘정지’를 의미한다. 이는 마음을 고정된 하나의 대상에 집중시켜 점차적으로 산란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궁극적으로 마음의 안정 상태에 도달하는 명상법을 뜻한다. 

사마타 명상은 마음의 혼란을 잠재우고 일시적이지만 깊은 집중과 고요함을 체험하게 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명확하고 고요한 마음 상태가 유지된다.


수행 방법 ]

사마타 명상은 주로 특정 대상에 대한 집중을 통해 이루어진다. 수행자는 초보 단계에서 흔히 호흡(들숨과 날숨)이나 시각적 대상(초, 그림) 또는 청각적 대상(특정 소리)에 집중한다.  

1) 호흡에 집중하기 

: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호흡을 인식하는 것이다. 수행자는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의 감각에 온전히 주의를 기울인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흡이 자연스럽게 느려지고, 마음이 고요해진다.

2) 시각적 대상 집중

불을 켠 초를 응시하거나, 하나의 점이나 그림에 집중하는 방법도 사용된다. 이러한 시각적 대상은 마음을 일정하게 고정시켜주어, 다른 생각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준다.

3) 청각적 대상

특정 음이나 만트라를 반복하며, 그 소리만을 지속적으로 인식한다. 이 방법은 주로 의식을 빠르게 집중시키고자 할 때 사용된다.


사마타 명상은 꾸준한 연습을 통해 마음이 깊은 평온에 머물 수 있게 하며, 결국 내면의 고요함을 유지하는 상태에 도달하게 한다.


2. 위빠사나 명상


[ 개 념 ] 

위빠사나(Vipassana)는 ‘통찰’이라는 뜻을 지닌 팔리어로, 사물의 참된 본질을 꿰뚫어 보는 것을 의미한다. 위빠사나는 모든 존재가 무상(無常), 고(苦), 무아(無我)라는 불교의 세 가지 법인(法印)을 기반으로 현상에 대한 직접적 통찰을 얻기 위한 명상법이다. 이는 고정된 대상을 넘어,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을 관찰하며 진리를 깨닫는 데 중점을 둔다.


[ 수행방법 ]

위빠사나 명상은 순간순간 일어나는 신체적 감각과 마음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며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사물의 본질을 바로 보려는 노력이다.  

1) 몸의 감각 관찰하기

앉거나 걸을 때 몸에서 느껴지는 감각을 지속적으로 관찰한다. 예를 들어, 호흡 시 배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것을 인식하거나, 걸을 때 발바닥이 땅에 닿는 느낌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다.

2) 생각과 감정 관찰하기

생각이 떠오르면 그것을 밀어내거나 억제하려 하지 않고, 그냥 흘러가도록 내버려 두면서 관찰한다. 감정도 마찬가지로 알아차리고, 왜 그 감정이 생겨나는지 원인과 과정을 통찰하려 한다.

3)정신적 활동 관찰

마음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작용들, 예를 들어, 욕망, 분노, 슬픔 등도 그대로 받아들이며 관찰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마음의 본성을 더 깊이 이해하게 되고, 고정된 자아가 없음을 체험하게 된다.


위빠사나 명상은 순간순간 일어나는 모든 현상을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데 중점을 두며, 이를 통해 더 깊은 통찰을 얻을 수 있다.


3. 아나빠나사띠 명상


[ 개 념 ]

아나빠나사띠(Anapanasati)는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을 의미하며, ‘아나’는 들숨, ‘빠나’는 날숨을 뜻한다. 이 명상법은 호흡에 집중하며 마음을 지금 이 순간에 머무르게 하고, 이를 통해 집중력과 마음의 평정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나빠나사띠는 마음챙김과 집중을 함께 수행하며, 현재 순간에 완전히 몰입하게 한다.


[ 수행방법 ]

아나빠나사띠 명상은 호흡에 대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초보자부터 숙련된 수행자까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명상법이다.  

1) 호흡 관찰

수행자는 조용히 앉아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과정을 의식적으로 관찰한다. 호흡의 길이나 깊이에 개입하지 않고, 그저 들숨과 날숨이 어떻게 일어나는지 있는 그대로 인식한다. 

2) 감각 인식하기

호흡을 할 때 코끝이나 배, 가슴 등에서 느껴지는 감각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그 감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탐구한다. 호흡이 빠르게 혹은 느리게 변할 때도 그 변화를 관찰할 뿐, 조절하지 않는다.

3) 분산된 마음을 잡아오기

호흡에 집중하다가 마음이 다른 생각으로 산만해지면, 그것을 알아차리고 다시 호흡에 주의를 돌린다. 이를 반복하면서 점차 마음은 산만함에서 벗어나 호흡에 온전히 머물 수 있게 된다.


아나빠나사띠 명상은 매 순간을 의식적으로 알아차리게 하여, 마음을 가라앉히고 깊은 집중 상태를 만들 수 있다.



사마타, 위빠사나, 아나빠나사띠 명상은 각각 고요함, 통찰, 마음챙김을 중점으로 하는 명상 방법이다. 

이들 명상법은 일상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으며, 정신적 안정과 깊은 내면의 성찰을 도와준다. 명상의 지속적인 실천을 통해 우리는 삶의 균형을 찾고, 더 평온하고 깨어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산스크리트어에서 유래했습니다. 사마타는 "평온, 고요"를 의미하고, 위빠사나는 "통찰, 지혜"를 의미합니다. 아나빠나사띠는 "호흡의 흐름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마타, 위빠사나, 아나빠나사띠라는 것이 있다. 



사마타, 위빠사나, 아나빠나사띠의 차이점

 

 

사마타와 위빠사나는 남방불교권인 미얀마와 태국 등지에서 

주로 수행하는 수행법으로 부처님 경전을 바탕으로 닦아져온 수행이다. 

경전은 <안반수의경> <염처경> <대념처경>을 바탕에 두고 있다.


아나빠나사띠는 호흡의 집중훈련을 주로 삼는 수행법이다.

아나빠나사띠로 통해서 선정 수행의 사마타 (止 = 定)를 닦고,

또한 아나빠나사띠를 축으로 하여 위빠사나 (觀 = 慧)도 수행한다.

 

그러나 완전한 깊은 깨달음은 선정을 얻은 후의 위빠사나로 통해서이다.

그것은 선정 없이는 올바른 지혜가 없기 때문이다.

 

사마타란 삼매를 계발하는 선정 수행이고, 

위빠사나는 지혜를 계발하는 통찰 수행이다. 

 

사마타적인 수행법이란 떠오른 생각에 사로잡힘을 경계하면서

오로지 호흡에만 전념하는 집중력 강화의 요소를 띤, 호흡관찰 수행이다.

위빠사나는 호흡 중에 일어나는 신체의 움직임을 대상으로 삼는다.

  

○ 아나빠나사띠 (Anapāna-sati) : 

한자로 '안반선(安般禪)', '안반수의(安般守意)', '안반염(安般念), 

그리고 '수식관(隨息觀)' 등 다양하게 번역하고 있다. 

아나(ānā)는 들숨, 빠나(pāna)는 날숨, 사띠(sati)는 알아차림을 뜻한다. 

따라서 '아나빠나 사띠'는  들숨 날숨을 놓치지 않는 수행이라는 의미에서 

간략히 ‘호흡에 대한 챙김’이라고 번역하기도 한다. 

 

○ 사마타 (samatha, 止) : 

모든 불건전한 상태(不善法)를 가라앉히고, 번뇌망상을 그치게 한다는 

지(止)의 의미로서,‘고요함, 맑음’을 뜻한다. 

사마타 수행은 그 한 대상에 집중하여, 선정을 증득하게 되는 집중력 계발수행이다. 

 

○ 위빠사나 (Vipassanā, 觀) : 

지혜통찰 수행으로써, 선정을 기반으로 하여, 사념처(身․受․心․法)인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느낌과 심리현상(法)의 제반 현상을 그때그때 항상 알아차리고 관찰하여 

‘무상․ 고․ 무아’의 삼법인을 확철대오(열반성취)하게 되는 관법(觀法)을 말한다. 

       

[출처] 사마타, 위빠사나, 아나빠나사띠의 차이|작성자 일주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