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은정 CindyKim Oct 28. 2021

시간 관리

Time Management

1993년 미국의 심리학자 앤더스 에릭슨(K. Anders Ericsson)은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되려면 최소한 1만 시간 (The 10,000 Hours Rule) 정도의 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1만 시간은 매일 3시간씩 훈련할 경우 약 10년, 하루 10시간씩 투자할 경우 3년이 걸립니다. 우리가 각자의 분야에서 우수한 집단에 속하려면, 최소 1만 시간은 집중해서 일을 하고 훈련을 해야 한다는 뜻이겠지요. 어떤 사람은 1만 시간씩 3~4개 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생을 잘 관리하기 위해 효과적인 시간 관리를 할 때 우리는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할까요.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24시간을 어떻게 보내면 좋을지 이야기 한 적이 있습니다.

[브런치북] 시간의 주인 (brunch.co.kr)

고정된 월급 이외에도 부수적인 수입을 얻는 N 잡러를 보면 부러워하면서도, 회사에서 정열을 다 쏟았고, 영혼까지 다 갈아 넣었기에 더 이상 다른데 쏟을 에너지가 부족하다는 말을 듣곤 합니다.

우리가 어떤 마인드로 시간을 관리하면 좋을지 생각해 봅니다.




첫 번째, 회사에서 하는 일과 내가 부수적으로 하는 일의 데이터 베이스가 같다면 어떨까요? 

회사에서는 여러 기획서 준비를 하고, ppt 문서도 직접 만들어야 해서 바빴고 그 대가로 매달 고정된 월급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부수적인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일로, ppt 문서를 제작하는 법/ PM 업무의 꿀팁 및 업무 프로세스 등을 문서로 작성해서 문서를 판매하는 플랫폼에 올리거나,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유튜브로 올리는 건 어떨까요. 자료들을 취합해서 전자책으로 발행할 수도 있고요. 

이렇게 해서 월급 이외의 수입이 벌리기 시작하면 N 잡러로서의 순조로운 첫걸음을 내디뎠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파이프 라인입니다. 한 곳에서 출발해서 여러 갈래로 나뉘게 되고, 각각의 파이프 라인에서 수입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우리의 시간과 돈을 1대 1로 교환하는 게 아니라, 1대 N으로 교환하는 것입니다. 이런 지식 창업의 최대 장점은 무엇일까요? 실패한다고 해서 크게 낭패를 볼 일은 없다는 것과 디지털 세상에서 우리의 수입원이 계속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일상생활에서 지배가치에 따라 시간 분배를 하는 거예요. 

초는 두 개인데, 방은 세 개라면 어느 방이 제일 중요한지 생각해서 그 초를 갖다가 밝힐 것이고, 각별히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면, 방 하나에 초를 두 개 다 갖다 둘 수도 있겠지요.

어두우면 촛불을 하나 더 밝히면 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타인을 배려하느라 체력이 부족해서 포기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배려가 계속되면 의무인지 알고, 의무가 계속되면 권리인지 아는 사람들도 주변에 있습니다. 그 모든 사람들의 장단을 다 맞춰주다가 정작 본인이 해야 할 일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남에게 잘 보이려고, 그들이 마음에 들려고 무리하지 말고,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우리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면, 우리 주변에 좋은 사람들로 채워지지 않을까요.




세 번째는 시간관리의 핵심은 목표관리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하려면 현재의 편한 상태에서 벗어나야 하고, 주변을 깨끗이 하고, 일별/ 월별/ 연도별 계획을 수립할 때 우선순위를 정해서, 집중력과 시간 활용도를 높여줍니다. 

미국의 100달러 지폐에 인쇄돼 있는 벤저민 프랭클린은 수첩에 13가지 덕목을 항상 기록해 왔습니다. 

절제 침묵 질서 결단 절약 근면 진실 정의 중용 청결 침착 순결 겸손

이 중 한 가지를 1주일마다 좀 더 집중해서 실천하려고 했고, 분기별로 항목을 나눠서 집중했는데, 이것을 50년 이상 지속했습니다. 

행동은 우리가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 그 믿음을 반영합니다. 이 믿음과 현실이 일치할 때 비로소 우리는 우리의 욕구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자부심은 우리 자신의 내면으로부터 나오는 것이지, 남의 평가로부터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많이 갖고 있지 않더라도 주변과 나누면 더욱 행복해집니다. 일생을 마칠 때 우리에게 남는 것은 모은 것이 아니라 남에게 준 것입니다. 악착스레 모은 돈이나 재산은 그 누구의 마음에도 남지 않지만, 작은 선행, 조용한 기부, 진실한 충고, 따뜻한 격려의 말은 언제까지나 가슴에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 관리의 핵심은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의 질과 시간의 양이 만났을 때,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흔히 시간을 흘러가는 물과 같다고 하지요. 채팅을 하며 보내도 시간은 흘러갈 것이고, 1만 시간을 채우며 보내도 시간은 흘러갑니다.

시간을 담을 것인지, 흘려 보낼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리더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