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두근 Dec 10. 2020

돈이 돈을 버는 더러운 세상?

'더 나은 쥐덫의 오류’라는 것이 있다. 1920년대 미국에서 쥐가 극성이었고 그래서 쥐덫이 많이 팔렸다. 어느 회사에서 나무 쥐덫을 개량해서 새 제품을 만들었다. 신제품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더 튼튼하고 예쁘고 재사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플라스틱 쥐덫은 시장에서 금방 사라졌다. 쥐를 한번 잡은 후 재사용하려고 쥐틀에서 손으로 쥐를 꺼내고 싶은 고객이 없었기 때문이다.


신제품 출시처럼 만약 큰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라면,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이렇게 시장의 니즈를 생각하지 않고 더 나은 제품을 만들면 잘 팔릴 것이라고 사고하는 것을 가리켜  ‘더 나은 쥐덫의 오류’라고 한다. 나는 이 용어를 ‘N잡하는 허대리’가 만든 유튜브에서 알게 되었다. 무척 인상적이었다. 나는 그가 만든 ‘카드 뉴스’ 형태의 유튜브를 딱 한번 보고도 그의 실력을 곧바로 알 수 있었다.



https://youtu.be/7c3aPozT0fw


아이디어만으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허대리가 쓴 <N잡하는 허대리의 월급 독립 스쿨>에서 쉽게 답을 알 수 있다. 허대리가 자신의 사례를 통해 잘 증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책에서 제시한 ‘돈 되는 지식 다섯 가지 유형’이라는 것도 흥미로웠다. 1) 돈을 더 벌게 하는 지식, 2) 일을 더 잘하게 하는 지식, 3) 외모를 더 향상시키는 지식, 4) 즐거움을 주는 지식, 5)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주는 지식이 돈이 된다고 했다.


그는 ‘일을 더 잘하게 하는 지식’을 아래와 같이 열거했다.
- 일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에버노트 사용법
- 한 번에 컨펌받는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노하우
- 회의에서 분위기 압도하는 방법
- 4주 만에 비즈니스 영어 왕초보 탈출하는 방법
- 가독성을 높이는 보고서 작성법
- 10년 차 광고인이 알려주는 PPT 디자인
- 구글 스프레드 시트로 일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


그는 성공했지만 너무 평범한 내가 할 수 있을까? 특별한 노하우가 있지도 않고, 전문성도 별로 없는데? 아주 유명인이나 교수들이나 가능한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겠다. 그는 전문성을 4개 레벨로 나누고, 전문성이 높지 않은 입문자라도 초보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게 있다고 했다.


돈이 돈을 버는 것 아닌가? 돈 없이 빈손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 있는가? 돈 없이 돈 버는 방법이 있다. 지식 창업은 자신의 노하우를 담은 지식 콘텐츠(강의, 책, 동영상, PDF, 전자책)를 판매하는 것으로 직장인에게 최적화된 창업 모델이라고 주장한다. 자본이 없어도 시작할 수 있고 실패해도 손해가 적다. 경쟁력이 아직 별로 없는 상태이니 경쟁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살짝 귀띔해준다.


그럼 평범한 내가 조금이라도 초보자보다 조금 더 아는 게 있다면 그것을 지식 콘텐츠로 만들어 팔 수 있다고 치자. “나는 무엇을 팔 것인가?”라는 중요한 질문에 도달하게 된다. 내가 남들보다 조금 더 잘하고, 조금 더 아는 것은 무엇인가. 결국 테스 형님의 가르침에 도달한다. “너 자신을 알라!


남도 도우면서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아마 잘 생각해보면 누구나 한 두 가지는 생각이 날 것이다. 그렇다면 도전해보면 어떨까. 돈을 얼마나 벌 수 있을지는 시도해서 결과를 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콘텐츠’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무엇보다 자신의 가치를 키울 수 있다. 도전해 볼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지 않는가?

작가의 이전글 The most beautiful arboretu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