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땡요일 Apr 12. 2022

나는 읽는 사람입니다.

천천히 마주 보기

나는 읽는 사람입니다.


읽는 사람이었지만 쓰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글을, 책을, 오늘 하루를, 세상을 읽으며 살아왔습니다.

많은 걸 보고 읽었습니다. 충분히 읽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는 쓰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내가 눈을 보았던, 피부로 느꼈던 이 세상을 글로 옮겨적고싶었습니다. 내가 경험했던 이야기들을 또 다른 읽는 사람에게 들려주고 싶었습니다.

내 이야기를 쓰고 싶었는데 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내가 알고 있는 세상에 대한 나열이었습니다. 내 글 안에 ‘나’는 없었습니다.


충분히 읽었다고 생각했지만, 읽는 걸 관두고 쓰고 싶었던 나지만 정작 내 마음을 읽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내 마음을 마주하고 싶지 않았나 봅니다

나에게 솔직해지는 게 무섭습니다. 상처 가득한 내 마음을 똑바로 직시하고 읽으면 내가 무너져버릴 것 같았습니다.


타인의 말에서 마음을 읽고 알아주는 것이 어쩌면 더 쉬웠을지도 모릅니다. 타인의 상처를 들어주는 것이 내 마음을 말하는 것보다 편했습니다.

그러면서 점점 제 마음은 상처로 곪아갔나 봅니다.


쓰는 사람이 되려면 내 이야기를 알리고 싶으면 내 마음부터 차분히 바라봐야 했습니다. 이제야 내 마음을 조금씩 바라보고 있는 게 너무 후회스럽습니다.

신기하게 눈길 한번, 마주침 한번으로 상처는 낫고 새살이 돋기 시작했습니다. 어쩌면 나를 인정하고 싶어서 읽고, 쓰고 싶었던 것 일지도 모릅니다.


나는 인정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창가에 앉아서 바라보는 '세상' 그리고 '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