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미숙 Jun 06. 2020

연이 엄마

그녀를 처음 만난 곳은

수도권 변두리

작은 단칸 셋집이었다.

작고 낮은 부엌문을 열고 들어가면 연탄아궁이와 석유곤로가 나란히 있었고

그 옆 방 쪽 벽에 찬장이 붙어 있었다.

쌀쌀했던 초봄,

한 칸짜리 계단 위 부엌과 딸린

자그마한 방에서

따스한 온기가 느껴졌다.     


내 기억에 남겨진

그녀의 첫인상은

가부끼 인형 같은 뽀얀 피부와

짙은 눈썹이

앙증스러웠고

긴 눈꼬리 끝에 살짝 얹어 놓은

엷은 핑크색 눈 화장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만삭이 부끄러운 듯

하얀 치아가 살짝 드러날 정도로만

볼 웃음을 지으며

우리를 맞아 주었다.     


그녀는 남편 친구의

어린 신부였다.

그녀를

남편의 고향 동네에서

지방 살이 하던 도시에서

기억에 남을 만큼만

보고 살았다.


20여 년이 흘러도

유행 지난 핑크색 눈 화장을 하고 있었던 데서 그녀의 알뜰함이 느껴졌다.     


나의 기억의 언저리에

살짝 남겨진

그녀의 흔적은

그녀가

쉰 살이 되던 해

화창한 봄날

암막이

내려졌다.     


그녀는

홀연히

선택한

길을

떠났다.

.

아무런 흔적을

남기고 싶지 않았던 듯

손때 묻은

번뇌 찬 물건들을 치운 뒤였다.     


이생과 저 생 사이의 도랑이

저협(低狹) 해 보여

한 걸음에

한 걸음에

건널 수 있겠다고

오랜 시간 되뇌었나 보다   


조촐하게 치장된

꽃 장식 사이에서

쓸쓸한 미소를 짓는

그녀를 보며

눈시울만으로는

성에 차지 않아


나는

이생에서

망연자실 울었다.

작가의 이전글 갱엿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