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배의 에너지를 쏟아야 변화는 조금씩 일어난다.
변화는 한자로 變化라고 쓴다
變化는 영어로 Change로 쓴다.
Change를 한자로 體認知로 쓴다. 해석하면 변화는 몸이 인식하는 것을 안다는 뜻이 된다. 다시 말하면 몸이 알지 못하면 변화가 아니라는 뜻이다.
변화의 시작은 자신을 태우는 것이다. 아픔도 있다. 노력은 두 배가 되어야 한다. 변화는 현재 상태를 플러스로 만들기 위해 시도를 하는 것이다. 마이너스를 플러스로 바꾸기 위해서는 한 획을 더 사용해야 하는 것처럼 에너지를 쏟아부어야 한다.
그리고 변화의 두 번째 시작은 선택이다.
제주도에서 많이 잡히는 고기로는 방어와 조기가 있다. 제주 모슬포 방어축제는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그런데 조기가 잡히는 줄 잘 모른다. 추자도에는 조기축제도 열린다. 조기는 순간의 선택에 따라 몸값이 달라진다. 왼쪽으로 가면 중국산 조기가 되고, 오른쪽이나 직진을 하게 되면 국산조기가 되어 몸값이 4 ~5배 가치가 있다. 따라서 변화도 순간의 선택에 따라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변화의 시작은 지금이다.
소금, 황금이 비싸다고 하지만, 가장 비싼 것은 지금이라는 말을 한다. 미루는 것은 최악이 될 수 있다. 변화는 여러 가지 조건을 하나로 만드는 것이다. 막연함은 시간만 허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변화는 방향과 목표가 명확해야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사업을 하다 망하면 할 수 있는 것이 없다고 말하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을 하지 않는다. 지금은 죽을 만큼 힘들지만, 원인분석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찾았다. 그래서 지금이라는 비싼 금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다. 잠자는 시간 줄이고, 아이디어에 대한 변화를 통해 새로움을 찾아가고 있다.
값비싼 지금이라는 금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다. 힘들고 어려울 때 변화를 시도하는 것은 늦은 감도 있지만, 바닥을 확인하면 안 된다. 다른 이들은 바닥을 확인하면 올라오는 길만 남았다고 말하지만, 절망감에 방법을 찾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현재가 바닥이라 생각하고 지금 한다.
결론적으로 나는 지금이라는 금을 이용해서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고, 미래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멈춤 없이 시도할 것이다. 그러면 과정도 인정도 받을 수 있고, 한 계단, 한 계단 계단 오르듯이 오르면 정상에 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