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은 누구의 편도 아니길 바란다.
나그네의 외투를 벗기는 게임을 해와 구름이 한다.
해는 뜨거운 열기를 뿜어내지만, 나그네가 그늘로 들어가서 실패한다
구름은 센 바람을 불지만, 나그네가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 실패한다. 원문과는 사뭇 다르게 해석했다.
이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정답이 아닐 수 있다.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의 의미를 알고 있지만, 다른 해석도 가능하다. 예를 들면 사공이 많으면 배가 빨리 갈 수 있고, 제자리에 돌 수 있고, 침몰할 수도 있다.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힘께 근무하더라도 일을 하는 이유와 의지 그리고 태도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함께 일했던 사람들 모두가 나와 같은 생각을 해주었다면, 실패하지 않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생각이 있었기에 성과를 창출하기 어려웠다. 결국 나의 책임이었지만, 함께 쌓아 올린 탑이 무너지고 나서 그들도 후회를 했다.
센 바람이 불면 나무가 부러지는 것이 아니라 뿌리를 깊게 내릴 수 있다. 스스로 생존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이겨내면 큰 나무로 성장한다. 비슷한 의미인 위기 뒤에 기회가 온다는 말이 있다. 이는 위기는 더 큰 위기를 경고하는 것이다. 위기로 인식하면 대비해야 된다는 뜻이며,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의미로 나는 해석한다. 그렇다고 위기를 인식하고 역경을 극복했다고 해서 인생 역전이 되는 것이 아니다. 역전을 'Lucky'라고 생각한다. 내가 어떤 노력을 했는가에 따라올 수 있는 '행운'이다.
행운을 잡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시간은 나를 기다려 주지 않고, 지금 현재는 남의 편이다. 다만, 계획한 대로 실행을 하면 시간을 내편으로 만들 수 있다. 시간을 과거로 되돌릴 수 없기에 오늘은 어제보다 나은 하루를 만들어야 한다. 주저앉아 한탄할 수 없다.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그러면 흔들리더라도 부러지지 않을 것이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생각으로, 안 되는 경우의 수를 찾는 것이 아니라 해결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찾을 것이고, 99% 불가능하더라도 1%의 성공 가능성을 찾는 태도로 나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