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r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예술호근미학 May 20. 2018

Fine Arts Museum HCM

Fine arts museum HCMC, 베트남 여행, 호치민 미술관

2월에 베트남 호치민에 갔다. 여행자들은 자신만의 여행 스타일이 있다. 누군가는 최대한 그곳의 자연을 감상하고, 누군가는 명소들을 찾아 나선다. 그리고 누군가는 맛있는 음식이 여행의 목적이 되기도 한다.


나의 여행 스타일은 그 도시의 미술관을 가는 것이다. 아름다운 그림들을 구경하는 것이 나에게는 새로운 것이자, 가슴이 쿵쾅 뛰게 만드는 것이다. 호치민 시티에는 HCM Fine Art Musiem이 굉장히 유명하다. 이미 많은 관광책자에도 소개가 되었고, 호치민 시티 중앙에 위치해 있다. 위치는 짝퉁 시장으로 유명한 벤탄 시장에서 200미터가량에 위치해 있으니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HCM Fine Art Musiem은 총 세 개의 건물로 이루어져 있다. 정문에 들어서면 오른쪽에서부터 차례로 감상하기를 추천한다. 오른쪽부터 차례대로 베트남 전쟁 시기와 그 이후의 작품, 베트남 현대 미술, 조소 작품 등으로 구분이 된다.



베트남 예술에서 전쟁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이다. 베트남 전쟁은 모두가 알다시피 베트남이 승리한 전쟁이다. 때문에 전쟁의 승리를 표현한 그림들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전쟁을 치르면서 아들과 남편을 잃은 모습, 불구가 되어버린 모습 등의 비극을 보여주고 있다. 작가들은 그 당시에 베트남인들이 느꼈을 감정과 상황을 예술로 전한다.



두 번째 건물에서는 수많은 현대작품들이 있다. 사실 베트남의 예술이 그렇게 많이 발달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다. 베트남은 다른 나라에 대해 닫힌 정책을 펼치는 국가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전쟁을 겪은 지 얼마 안 된 나라이기에, 문화보다는 생계에 더 집중하는 나라처럼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베트남의 현대 미술은 내 예상보다 훨씬 더 뛰어났다.



수많은 그림들 중에서 개인적으로 TRAN DAT작가의 수채화들이 정말 마음에 들었다. 동양화인 듯하면서 서양화 인듯한 그림과 함께 여인의 선을 표현한 것이 매우 뛰어났다. 단연코 최근에 본 수채화 작품 중에 최고였다.



세 번째 건물에는 여러 가지 조소들이 전시되어 있다. 건물 밖에도 베트남 전쟁 이후의 비극을 주제로 한 조각들이 있다.



HCM Fine Art Musiem 건물은 미술관답게 건물 또한 아름답다. 외관도 예쁘고 빛을 고려해서 잘 건축했다.



뜨거운 태양과 매 쾌한 매연 때문에 지칠 수 있는 호치민에서 HCM Fine Art Musiem은 잠시나마 감각적인 아름다움과 사색을 할 수 있는 훌륭한 장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페트로나스 갤러리를 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