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곤 별다방 May 27. 2024

밥 프록터 부의 확신, 독서모임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된다

저자소개: 밥 프록터(Robert Corlett Proctor, 1934–2022, Canadian self-help author)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된다."

‘얼 나이팅게일’의 <가장 낯선 비밀(The strangest secret)>


밥 프록터 ’부의 확신‘


‘밥 프록터’는 1934년 7월 5일(저의 시아버지 1931년생)에 대공황 시대에 캐나다 온타리오주에서 태어난 세일즈맨으로 또 다른 저서로  『당신은 부자로 태어났다(1984)』와 『비밀(2006)』 등이 있다.


밥 프록터가 6살이던 1940년에는 온 세계가 전쟁에 휘말렸다. 입에 풀칠하는 일로도 바빴던 어머니와 두 형제와 함께 자란 그는 27살이던 1961년, 건전지로 돌아가는 작은 전축으로 ‘얼 나이팅게일’의 오디오 강연을 처음 듣고 그 주제에 매료되어 쉬지 않고 연구와 공부를 계속했다.


밥 프록터는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데 기여한 인물이다. 의료 전문가들은 개인이 전문적인 치료보다는 밥 프록터의  긍정적 사고 모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긍정적인 사고가 현실을 형성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양자 신비주의’에서 유래한다. 비평가들은 ’ 양자 신비주의‘가 ‘양자 역학’과 연결될 수 없다고 말한다. 밥 프록터는 우주의 모든 것이 진동하며 '유사한 진동은 서로 끌어당긴다'라고 "우주의 기본 법칙"을 가르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밥 프록터는 베스트셀러 『시크릿』을 통해 끌어당김의 법칙을 실제로 검증해 낸 전설적인 자기 계발 구루이다. ‘앤드루 카네기’에게 깊은 영향을 받은 기자 ‘나폴레옹 힐’의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를 26살에 읽고,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는 변화를 경험했다. 이후 『위대한 성공의 도구(Your Greatest Asset)』를 쓴 ‘얼 나이팅게일’과 『부의 비밀』을 쓴 ‘월러스 워틀스’와 같은 동기부여 대가의 뒤를 따라 성공 철학을 배우고 연구했고, 이들의 가르침을 한 단계 발전시켜 글을 쓰고 강연했다.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밥 프록터라는 이름은 성공과 동의어다. 40년 넘게 독보적인 연설가이자 작가, 컨설턴트, 사업가로 활동했으며 전 세계 각계각층의 수천 수백만 명을 대상으로 생각의 힘과 긍정적 사고, 동기부여, 잠재력 등을 가르쳐왔다. 그의 통찰력, 영감, 아이디어, 시스템 및 전략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주었고 부를 만들어줬다.


2022년 2월 밥 프록터는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 세계 여러 곳의 단체와 개인들의 멘토로서 일했다. 그들 내면에 성공과 성취동기에 대한 정신적 지원뿐만 아니라, 사람을 변화시키는 환경에서 성장하고 개선하고 번성할 수 있는 실제 전략을 제공했던 그의 가르침은 ‘프록터 갤러거 인스티튜트 Proctor Callagher Institute’를 통해 계승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밥 프록터의 위대한 발견』 , 『밥 프록터 부의 확신』 등이 있다.


밥 프록터 ’부의 확신‘


책소개

믿거나 말거나, 바닥을 경험한 사람들에게 작은 희망을 줄 수 있는 책, 자기 계발에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는 뜬구름을 잡는다고 볼 수 있는 책, 아무것도 할 수가 없을 때 매달릴 수 있는 책, 더 이상 아무 치료를 할 수 없는 암환자에게 가능한 자연치유와 명상과도 같은 책, 잘 되면 좋고 안되면 그만인 책,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전부일 수도 있는 책


자신의 경험과 연결

저자 밥 프록터는 어렸을 때 자존감이 낮고 야망이 거의 없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책을 읽으며 삶의 초점을 바꾸고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33살이 되던 1967년 첫 번째 사업으로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시작해 정규교육이나 비즈니스 경험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작하는 해에 100만 달러(한화 1억 3,68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경험을 갖고 그 이유를 파고들었다.


‘나이팅게일-코넌트’ 회사에 다니며 밥 프록터는 왜 성공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이유를 공부했다. 얼 나이팅게일(Earl Nightingale)과 로이드 코넌트(Lloyd Conant)가 설립한 ‘나이팅게일-코넌트’ 회사에서 성공 철학을 배우기 위해 일을 시작하며 밥 프록터의 연수입은 100만 달러에서 1.8만 달러로 줄었고 5년 후에는 3.3만 달러로 다시 늘어났다. 9년 반 동안 '나는 왜 성공했는가?'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의식적으로 면밀하게 집중해 결국 답을 알아냈다. 그 뒤로 어떻게 하면 다른 많은 사람도 깨달을 수 있을지 그 방법을 찾기 시작했다.


책의 내용

'90일 동안 무언가를 했다면 남은 평생 그 일을 계속할 수 있다'라는 '얼 나이팅게일'의 말을 예로 들었다. 앞으로 되고 싶은 사람처럼 행동하라.


p.170 그 주파수에 도달해 그곳에서 살아가라. 독일의 문호 괴테는 이렇게 말했다. "무엇을 할 수 있기 전에 우선 무언가가 되어야 한다." 이 말은 밥 프록터가 즐겨 읽었다는 '월러스 워틀스'의 책 『부의 비밀』에도 나오는 말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처럼 행동하라는 말이다.


p.172 목표를 달성한 사람처럼 걷고, 목표를 달성한 사람처럼 말하고, 목표를 달성한 사람처럼 행동해야 한다. 마음속에서 우리는 이미 그곳에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기도다. 밥 프록터는 얼 나이팅게일에게 큰 영향을 받아 그가 한 말을 명언으로 생각했다.

"위대한 꿈, 즉 꿈꾸는 자 외에 다른 사람들은 보지 못하는 역동적인 파도는 인류의 모든 위대한 발전을 만들어낸다."


p.177 불편한 목표에 감정적으로 이입하라. 자동차 운전을 예로 들었다. 낯설고 불편하다고 느끼는 생각에 감정적으로 계속 이입하면 머지않아 그 생각은 상당히 편해질 것이고 자연스러워질 것이다. 그 순간이 생각을 패러다임(체계, 틀)으로 전환하는 시점이다. 편안함은 머무르기에 좋은 곳이 아니다. 인생의 모든 것이 정말로 편안해진다면 우리는 그 안에 갇혀 절대로 성장하지 못한다.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지는 일을 해야 하고, 그 일이 편안하게 느껴질 때까지 계속 노력해야 한다. 편안함이 느껴지면 다시 불편함을 초래하는 또 다른 목표를 설정하자. 불편함은 우리가 성장하고 있으며 이전에 가보지 못한 곳으로 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위기의식은 차분하고 자신 있는 태도로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일을 해낼 수 있게 해 준다. 우리가 추구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해 상상을 활용하면 마음에 질서를 가져오고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질서 정연하게 끌어당긴다. 이 방법을 60일 또는 90일 동안 계속 실천해 보자. 얼 나이팅게일은 "90일 동안 뭔가를 했다면 앞으로의 인생에서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러 날이 지나는 동안 처음에 불편했던 그 일은 습관이 되기 때문이다.


책에서의 주요 주제

패러다임(체계, 틀)을 바꾸고, 인생을 바꾸세요.

Change your Paradigm, Change your Life.

*패러다임(paradigm):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근본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테두리로서의 인식의 체계. 또는 사물에 대한 이론적인 틀이나 체계.


밥 프록터 ’부의 확신‘


1. 자기 계발서를 대하는 나의 태도는? 긍정적/부정적

2. 그래도 읽을만했던 자기 계발서를 내 자녀에게 추천한다면?

3. 돈은 없다가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내가 가장 부유했던 시절은?

4. 혹시, 내가 가진 부를 모두 하루아침에 모두 잃었다면, 살리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5. 일확천금을 갖게 되어 수중에 100억이라는 돈이 현금으로 통장에 입금되었습니다.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이미 있습니다. 그것과 조화를 이룰 때 우리는 비로소 그것을 갖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고치고 싶을 때마다 글을 고쳐 썼다.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