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를 통해 본 직장생활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by 꾹꿍


최근 업무 땜에 스트레스 받는 일이 잦았다. 나는

잘 하고 있는 것일까?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의 앤디를 통해 본 직장생활이 얼추 현실세계의 일반적인 직장생활과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어 순서대로 재구성 해보았다.




1. 신입사원. 첨엔 좀 촌스럽다. 특히 패션 잡지 회사에 취업하면서 신경을 많이 안쓴 모습이지만 열정이 가득하다. 뭐든 잘 할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든다. 자기 입으로 '나는 똑똑합니다!' 라고 호기롭게 얘기하자 편집장 그녀를 뽑기로 결정한다.



2. 그러다 상황에 맞지 않은 행동으로 크게 혼이 나게 된다. 왼쪽에 저 두 벨트가 너무 달라서 고민이 된다고 하자 피식 웃었다가 된통 당한다. 편집장은 그녀를 조곤조곤 깔아 뭉개는데 어찌나 소름이 돋던지 등줄기가 오싹했다.


3. 큰 위기가 온다. 상사가 불가능할 거 같은 오더를 내린다. 아직 출간되지도 않은 해리포터 다음 편을 구해오라고 한다. 그만 두어야겠다고 결심한다. 남자친구에게 나 오늘 사표쓸거 같으니 저녁때 파티하자고 한다.


4. 그런데 죽으라는 법은 없다. 그녀는 해내고 만다. 자부심과 뿌듯함이 들면서 상사에게 점점 인정을 받게 된다.

' 또 시키실 일은 없으세요? ' 라고 할 때의

자신감~ !!


* 게다가 덤으로 점점 무척 예뻐진다. 처음에 공부만 했을 거 같은 모범생 앤디가 패션 마덜 처럼 예뻐진다.

머리를 찰랑이며 나타난다. 해서웨이라고!!



5. 업무에 익숙해지며 잘 해내게 된다. 그러나 점점 가족, 친구들과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도 자신의 삶이 줄 위에 매달려 있다고 생각이 들죠.

대사 중에 이런 부분이 있다.

Andy : 바빠요. 내 삶이 줄 위에 매달려 있는거 같아요.

Nigel : 우리 클럽에 들어온걸 환영한다. 니가 회사에서 일을 잘 하고 있다는 거야.

만약 니 삶 전체가 연기 속에 흐릿해진다고 생각할 때는 승진할 때가 된거야.



6. 새로운 기회가 주어진다. 그 기회는 때론 선배의 기회가 자신에게 주어지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자신의 선임인 에밀리가 가기로한 파리 컬렉을 상사는 앤디보고 가라고 한다. 앤디는 무척 난처했지만 가기로 결정한다.



7. 남자친구와 멀어진다. 생일날 갑자기 일이 생겨서 늦게 왔는데 남친은 제대로 삐졌다.

그러면서 한 마디 시크하게 던진다. ' 너 오늘 예쁘다..'



8. 앤디는 진심을 다해 모신 보스의 이면을 보고 큰 상처를 받는다. 그리고 일을 그만두게 된다.



9. 원래대로의 촌스러운 모습으로 다른 직장에 들어가게 된다. 원래 앤디가 원하던 삶을 제대로 찾은 모습이다. 하지만 부인할 수 없는건 그녀는 먼저 회사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는 것이다.


영화를 보며 위안을 받았다. 정신없이 치이는

하루를 보내지만 그녀는 점점 멋진 커리어우먼이

되어갔다.


무언가 하고 있을 때 잘하고 있는지 의심도 들면서 불안감이 든다. 정신없는 하루, 일주일, 한달을 보내며 이대로 늙어버릴 거 같은 불길한 예감이 들기도 한다.


업무강도가 높아지면 상당히 힘들어진다. 사람들의 얼굴에 미소가 싹 가시고 고슴도치처럼 날을 세우고 자기 방어에 들어가거나 모든 걸 자포자기한 듯 힘없이 다리를 질질 끌며 몸을 이동한다.


주간업무에 써서 낸 (한주동안 하겠다고 보고된 일) 일은 해보지도 못하고 계속 그날 새로 생긴 일들을 하다가 하루 이틀이 간다. 하루 종일 전화와 회의에 시달리다가 이제 제대로 일 좀 해봐야겠다 하면 벌써 오후 5시이다. 정신없이 일했는데 다음주 주간업무를 제출할 때가 되면 지난주 업무는 미결과제가 되어있다.


오늘도 힘든 하루를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나이젤이 앤디에게 한 말

That's what happens when you start doing well at work.

지금 제대로 하고 있는 겁니다. 쉬지 않고 했는데도 가장 늦게 퇴근해도 집에가지 못할 땐 원래 다 못하는 거였습니다. 당연한거지요.


나를 비롯한 애쓰며 살아가는 모든 직장인들에게 응원을~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돈은 빚이다. (영화 빅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