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격 Dec 21. 2023

긍정확언

낙천적이거나 염세적이거나 

누구든 어느 쪽으로 치우치기 마련이다. 

정확히 자기 객관화하는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여태껏 염세로 살아왔으니 이제 낙천으로 살아봐야겠다. 


긍정확언에 들어가기로 했다. 

깨달음이 있어서 계획적으로 결심한 것은 아니고 

요가채널에 올라온 영상이 눈에 들어왔고

그러면 마우스가 그리 이동하고

이동했으니 클릭하였다.

 

시선 가는 데로 의식이 흘러가는 게 인지상정 아닌가.

공급이 있으면 소비 하는 것이지.


오늘 밤 쉴 공간이 있음에 감사한다.

건강하게 수면할 수 있음에 감사한다.

나는 긍정적인 변화가 준비되어 있다. 

나는 유연하게 사고한다.

나는 나의 미래가 기대된다.

나는 소중한 존재이다.

나는 운이 좋다.

나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나는 나로서 완전하다.

나는 활력이 넘친다.

나는 새로운 것을 기쁘게 받아들인다.

나는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다.

나는 진화하는 중이다.

나는 사람들을 좋아하고 사람들의 좋은 점을 본다. 

나는 용기 있게 도전한다. 

나는 강한 의지와 정신력을 가지고 있다. 

내 안에는 성공에 필요한 모든 요소가 갖춰져 있다.

나는 사랑스러운 사람이다.

나는 마음의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나는 …


이런 긍정적 멘트로 3시간이 넘는 영상이었다. (30분 정도 지나자 다시 반복)

세상에는 이렇게 긍정할 일이 많았던가. 


같은 양으로 그만큼의 자기혐오가 있겠지.

자기 전에 

아침에 일어나서 

그만큼의 자괴감, 모멸감이 머릿속을 지나갔을 것이다. 


오늘도 이렇게 흘려보냈구나 

오늘도 어제와 같은 하루가 되겠지.


습관 대로 행동하는 것이 인지상정

습관을 바꿔야겠다. 

나름의 긍정확언을 생각해본다. 


너는 잘 났다. 

너는 재능이 뛰어나다.

너는 감각이 남다르다.

너는 세련됐다.

너는 창의적이다.

너는 경쟁력 있다. 

너는 현명하다

너는 부지런하다

너는 계획적이다

너는 판단력이 좋다.

너는 실천력이 좋다.

너는 잘 살고 있다.

너는 성장하고 있다. 

너는 앞서가고 있다.

너는 넘사벽이다

너는 헛짓거리를 하지 않는다.

너의 노력은 금전적 보상이 있을 것이다.

너가 잘한다. 

너가 옳다

...


이런 


이렇게 나에게 할 말이 많은가.

흐흐흐 


너는 슬프지 않다. 

작가의 이전글 이성적 노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