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우리는 무엇을 잘 못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잘 못하는 것은 괜찮다. 이미 얘기했지만 모든 것을 잘할 필요는 없다. 내가 절대로 잘 할 수 있는 몇 가지가 있다. 심지어 시도해보고 싶지도 않다.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것이라고 말할 때 그 일을 해낼 것임을 확인하자. <밥 프록터 '부의 확신'중> 잘 하는 것부터 찾아야겠네요. 뭘 잘 하더라?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1. 지난 6일(현지 시간) '2023 전미경제학회 연례총회(ASSA)'에서는 앞으로 당분간 저금리 시대가 다시 오지 않는다는 경고가 나왔다. 고금리· 고물가는 상수란 말인가. 경기 침체가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구조적 침체에 가깝다는 분석이다. 가계는 빠르게 저축이 소진되고→ 대출이 늘면서 → 소비가 둔화되고, 기업은 운영비를 줄이고 있다. 여기에 연준의 강한 긴축정책 의지가 재확인되면서 경기 침체에 대한 염려는 더 높아졌다고 한다. 원래 경제학자들은 비관적으로, 금융권에서는 낙관적으로 경제를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는 것도 참고.
2. MZ세대들이 알뜰하게 알뜰폰 시장으로 가고 있다. 월 8만9천원 요금제→ 3만 3천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알뜰폰으로 갈아타기 수요가 점차 늘어 알뜰폰 점유율은 지난해 초 14.5%→ 16.4%로 증가했다. 어르신들이 쓸 거라는 착각을 깨고 알뜰폰 이용자 49%가 2030세대라고 한다. 기사 내 그래프를 보면 SK텔레콤과 KT 점유율을 1%씩 빼서 알뜰폰으로 옮겨준 모양새다. 사실 5G요금제에 기계값도 할부로 내고 있는데 멤버십 혜택도 그닥 와닿지 않는다면, 알뜰폰도 괜찮을 거 같다. 무조건 안 쓰는 게 아니라 아낄 건 아끼고 쓸 건 쓰는 게 MZ세대 같다는 생각이 든다. 어제 월드타워 식당가를 갔는데 줄 서 있는 사람들은 모두 MZ. 나같은 사람은 줄서기 귀찮아서 대기 없어도 되는 집 가는 편인데 확실히 다르다.
3.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이 세계 최대 핀테크 기업인 앤트그룹의 지배권을 상실했다. 말 한마디 잘못했다가 → 세계 최대 IPO가 될 뻔 했던 앤트그룹 상장이 철회되고 → 중국 당국에게 앤트그룹 일부를 국유화 하라는 압박을 받다가 → 종적을 감춘 뒤 다시 나타나 교육 강의만 했는데 → 이제 앤트그룹 경영권을 상실하고 → 앤트그룹은 경영층과 사원 대표, 마윈을 포함한 10명이 각자 독립적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것으로 바뀐다 한다. 어쨌거나 시진핑 주석이 바라는 공동부유가 착착 진행되고 있다. 중국은 기업이 곧 국가고, 국가가 곧 기업이다.
4. 현대경제연구원은 8일 '2023년 7대 글로벌 트렌드' 에서는 올해 아시아는 상대적으로 선방하고 남유럽은 막대한 정부 부채에 따른 재정 위기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극심한 보호무역주의에 탈세계화가 확산, 원자력발전이 다시 '뉴노멀'이 될 것이라는 분석 등이 나왔다. 아시아 선방에 미소를 지을 필요는 없다. 우리나라가 아니라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이 성장세를 견인할 것이라고 하니까. 전 세계 경제선장률을 2.7%로 보고 있는데, 이들 나라 덕분에 아시아는 4.9% 성장할 거라고 전망되고 있다.
5. 트레이더스가 코스트코처럼 유료 멤버십으로 바꼈다. 트레이더스는 꼭 여기만 있을 것 같은 특별한 상품이 없고, 무료로 쓰던 서비스가 유료로 바뀌면 배신(?) 당한 기분도 있을 거 같아서 망하는 거 아닌가 생각했을 거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3개월 만에 회원 수 60만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올해 말까지 70만명 달성이 목표치인데 연초에 60만명을 달성했다. 스탠다드 회원(연회비 3만원), 프리미엄 회원(연회비 7만원)인데 아마 대부분 100원만 내는 이벤트로 가입한 사람들이 많았을 거다. 일단 이렇게 1년 써 보고 괜찮으면 연회비 내고 계속 오라는 거였겠지. 코스트코와는 확실한 차이가 있다. 코스트코는 멤버십이 아니면 입장이 불가한데, 트레이더스는 입장과 쇼핑이 가능하지만 멤버십 할인 특정 상품을 제값 내고 사야 한다. 한 두 번 그 가격차를 눈으로 확인하면 멤버십을 가입할 수밖에 없게 만드는 게 전략 아닐까. 한 번 쇼핑할 때 마다 눈 앞에서 몇 만원씩 더 내고 사야하는데 기분 나쁘지. 안 보면 안 봤지 님들보다 비싸게 사면 기분이 나쁘거든요.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