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목표를 향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 인생을 살면서 아무 곳으로도 향하지 않을 사람은 가까이하지 않는다.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과는 어울리고 싶지 않다. 훌륭한 스승을 구하라. 좋은 스승은 매우 귀중하다. 내가 누군가에게 멘토링을 한다면 그 사람은 나와의 만남에 많은 돈을 지불한다고 해도 곧 그럴 만하다는 걸 깨달을 것이다. 나는 그에게 몸값을 높이는 법을 가르칠 것이기 때문이다. <밥 프록터 '부의 확신'중> 아무 곳으로도 가지 않을 사람을 멀리하라는 군요. 오늘도 방향감 있는 하루 보내세요!!
1. 달러당 원화값이 25원 넘게 급등했다. 하루 상승폭은 지난해 11월 11일(59.1원) 이후 가장 컸다. 원화값이 오른 이유는 염려한 것과 달리 미국의 경기 침체가 연착륙 할 것이라는 기대가 솔솔 나오기 때문이다. 미국 임금인상 상승률 둔화와 서비스업 부진으로 미 연준(Fed)이 기준금리를 빡세게 올릴 명분이 줄어드니까 → 달러화 약세가 일어나고, 중국 리오프닝으로 → 위안화 가치가 오르는 중이다. 이 두 가지 이유로 원화값도 상승.
2. 레고랜드 사태 이후 정부가 긴급히 투여한 채안펀이 효과를 보고 있다. 공모 회사채에는 매번 조 단위의 뭉칫돈이 몰리고 있고, 롯데제과(신용등급 AA) 수요예측 흥행, 수출입은행 외화채권 발생 성공 후 국내 기업들 해외 자금 조달 본격화, 한전채 2년만기 발행금리 5.99% → 4.2%하락 등이다. 향후 기준금리 하락에 대비하고, 채권시장 자금 경색이 끝나간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하지만 부동산 잠재 리스크와 기업 실적 저하라는 복명이 남아 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건 아니라며 너무 마음 놓지는 말라고 당부한다.
3. 수포자 증가하고 문해력 뚝뚝. 이 멘트는 정말 사이다이다. 요즘처럼 짧고 즉각적인 영상에 반응하는 세대들에게 기초 부터 닦아야 하는 수학과 국어는 정말 보기 싫은 과목이다. 사람들의 생각이 점점 짧아진다. 어렵게 얻은 지식이 아니면 내 머릿속에 오래 남아 있지 않다는 단순한 논리를 모른다. 그걸 깨달았을 때 삶은 얼마나 희열에 넘치는 곳인지 일찍 알수록 좋은데... 지면 A29 독자 칼럼에 어느 고등학생이 기고한 '세 줄 요약' 을 경계하라는 칼럼은 함께 읽어보시면 좋겠다. 긴 글의 해석과 상상을 장려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말에 크게 공감한다. 매일 불편한 책상에 앉아 어렵고 짜잘한 글씨들을 보며 도전하고 실망하고를 반복하는 학생들에게 격려를 좀 해주자. 지리멸렬하게 스스로 투쟁하며 얻은 공부 습관은 훗날 큰 도움이 될 가라고.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072294
4. 폴 안트라스 하버드대 교수는 올해 최대 경제 리스크를 중국이라 했다. 중국의 세계경제와의 디커플링에 대비해야 한다고. 미국 사람들은 자신들의 일자리가 다시 사라질까봐 미중 무역 분쟁을 끝내고 자유무역으로 돌아가기를 바라지 않는다. 그걸 민주당이나 공화당도 적절하게 활용하고 있기도 하다. 중국도 굳이 미국과 친해지려고 하지 않는다. 우리 경제는 중국이 제1의 교역국인데 어쩌란 말인가. 폴 교수는 중국이 어디를 향해 가는지, 중국 총리의 의사결정이 무엇인지 등을 세밀하게 모니터링 하라고 한다. 강대국 사이에서 살아남으려면 눈치 잘 보고 전략적으로 움직이라는 뜻으로 들리는구나. 특히 올해는 시진핑 3연임 첫 해라서 자신의 장기 집권을 정당화 하기 위해 더 열심히 뭔가를 하려고 할 거다. 그러니 우리는 더 부지런히 모니터링 할 수밖에 없겠다.
5. 올해 투자 키워드는 래빗(RABBIT)이다. 삼성투자증권은 토끼의 해에 맞춰 이렇게 알파벳 첫자를 따서 투자 전략을 요약했다. 'R.A.B.B.I.T'는 '신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인공지능(AI)' '채권(Bond)' '일상회복(Beyond Covid-19)' '인컴 창출(Income generation)' '기정학(Tech-politics)'이니 참고하자.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