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단순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나 평범한 아이디어로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마치 자신이 손에 쥐고 있던 기회를 놓친 것처럼 아쉬워한다. 그러나 사람들이 착각하는 것이 있다. 복잡한 기능이나 어려운 아이디어가 더 어려워 보이지만, 진짜 어렵고 치열한 노력이 필요한 것은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만드는 작업이라는 사실이다. 똑똑하게 보이려는 사람들의 노력이 일을 더 복잡하게 만든다. <마틴 베레가드, 조던 밀른 '스마트한 성공들'중> 미친듯이 심플! 오늘도 단순한 하루 보내세요.
1. 정부가 물가 안정을 위해 칼을 들었다. 은행! 통신사! 공공요금! 은행한테는 '돈잔치'하지 말라고 말했던 게 국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어서일까 이번에는 통신사에 압박을 가했다. 그리고 상반기에 올리려고 했던 도로, 철도, 우편 등 중앙정부가 관리하는 공공요금은 최대한 동결하라했고, 지방자치단체도 좀 참여 하시라 말했다. 곧장 서울시는 4월 말께 올리려 했던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 인상을 하반기로 미루겠다 발표했다. 그냥 먹고 숨쉬고 살아가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더 늘어나지는 않겠다. 가스비와 전기세는 어떻게 안 될까요?
2. '용산개발 마스터플랜'이 연내 마련된다. 용산정비창 용지에 용적률1500%고밀도 개발과 용산 공원 등 용산 일대 개발계획을 묶은 '마스터플랜'을 구상한다는 자체에서 콤팩트한 미니 도시가 탄생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든다. "일·거주·놀이 (WLP)를 한곳에서 누릴 수 있는 '직주락 클러스터'가 기본 콘셉트이고, 파리 라데팡스와 뉴욕 허드슨야드, 센트럴파크 등이 합쳐진 글로벌 미래도시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돋보인다. 여러 도시 콘셉트 섞지 말고 하나만 따라 가는 게 좋을텐데... 뭐든 한 놈만 패라는 건 진리니까. 매력적인 도시는 큰 공원을 중심으로 업무지구가 형성된다. 그런 면에서 용산가족공원을 중심으로 다양한 경로에서 접근 가능하도록 동선을 짜는 것이 중요하겠다.
3. 금감원장과 대통령의이 '이자장사', '돈잔치'라는 거친 표현을 내뱉는 이유는 뭘까? 예금이자 경쟁 하지 말라 했고, 대출 금리 내리라고 압박했던 이유는 경제가 너무 어려워서 고통분담을 좀 하자는 의미였다. 그리고 한 단계 더 나아가 전방위적 압박을 가할 기세다. 금감원은 고강도로 은행 대출 산정 집중 점검에 나선다 했고, 금융위원장도 좀 더 현실적으로 나서겠다 한다. 1) 금융위에서 직접 온라인 대환대출 플랫폼, 예금상품 비교·중개 플랫폼을 론칭한다 하고, 2) 네 번째 인터넷은행 허가와 스몰뱅크(강소은행) 육성 등을 통해 5대은행 과점 체제를 깨뜨린다는 계획이다. 다 좋은데 이중삼중으로 안전망이 갖춰진 메기들을 풀어놓으시면 좋겠다. 금융은 신뢰인데 우후죽순 겪으로 메기만 풀고 관리 안해서 생태계 자체가 무너져 버리면 안될 테니까.
4. 큰손 인도가 플렉스 했다. 미국 보잉사로부터 220대,유럽 에어버스에 220대 등 무려 항공기를 470대나 주문한 것이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과 프랑스 마크롱 대통령은 큰손 인도 모디 총리에 직접 전화해서 양국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자며 감사 인사를 표했다. 미국은 중국 대신 물건 팔 시장을 찾았고, 프랑스는 독-중 자동차 연합의 불편함을 인도 항공기로 풀 수 있겠다. 이제 인도사람들이 항공기 타고 나가서 돈 쓰는 건가?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089109
5. '챗GPT' 열풍으로 검색엔진뿐만 아니라 부진 탈출의 계기로 생각했던 반도체 기업들도 많다. 하지만 생각보다 거품이 빨리 빠질 것 같다. 기사에 따르면 수익성· 성능·윤리적 과제가 벌써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챗GPT구동은 검색 구동 보다 비용이 7배나 많이 들어간다고 한다. 따라서 유료 서비스와 광고기반 서비스를 검토해야할 것이며, 전력 소비 문제, 오답률 개선과 윤리적 답변에도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한동안 메타버스에 사로잡혔던 적이 있었지만 갈 길이 멀다는 이유로 거품이 빠졌었는데, 챗GPT도 갈 길이 멀다는 말이 나오고 있으니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