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3.28

by 골드래빗


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그러므로 남이 나에게 상처를 주었듯, 나도 남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만 한다. 내 상처가 너무 아파서 힘들었듯이, 그도 내가 준 상처 때문에 많이 힘들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래서 나와 다른 상대의 감정을 최대한 공감하고 배려하며 상처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김혜남, '생각이 너무 많은 어른들을 위한 심리학'> 강해 보이는 사람이 오히려 상처를 숨기고 있는 걸 수도 있죠. 오늘도 상처엔 후시딘 같은 하루 보내세요.


IMG%EF%BC%BF20240328%EF%BC%BF070319%EF%BC%BF477.jpg?type=w1

1. 뉴욕 증시 사흘 만에 반등


간밤에 뉴욕증시는 3대 지수 일제히 반등하며 25일 이후 이어진 하락흐름이 사흘 만에 멈춰섰다. S&P500지수는 또 다시 사상최고치 기록을 새로 썼고, 기술주 위주 나스닥은 혼조세를 보였다. 애플은 2.12%, 테슬라는 1.22% 상승하며 걱정을 덜었지만 엔비이다는 차익실현 매물 속에 2.5%하락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분 58%를 보유한 트럼프 미디어 & 테크놀로지 그룹이 나스닥 데뷔 후 하루 만에 14.19% 폭등했다. 정치주가 벌써부터 밈주로 등장하는 걸 보니 올해 선거도 재미있겠다.



2. 달러 오르고 엔화 빠지고


원달러 환율이 연고점을 경신하며 1348.7원에 마감했다. 이는 중국 위안화, 유로화 등 주요국 통화 약세로 달러화가 강세를 띤 영향이다. 달러 강세 때문에 일본 엔화는 마이너스 금리 종료를 선언했음에도 약세를 보이며 34년만에 최저 수준인 달러당 152엔 돌파를 앞두고 있다. 덩달아 원엔환율도 어제 883원까지 하락했다. 모두가 엔테크를 얘기할 때 달러를 산 사람만이 웃을 수 있는 구간이다.



3. 그림자 세금 대거 삭제


정부가 부담금 손질에 나서면서 국민 생활과 밀접한 각종 요금 인하 효과가 기대된다. 전력기금부담금 부과요율을 단계적으로 하향 조정하여 4인 가구 기준 연간 8000원의 전기요금이 인하되고, 영화상영관 입장권 부과금을 폐지하여 500원 정도 저렴해질 예정이다. 또한, 출국납부금은 4000원인하되며 납부 면제 대상 확대로 항공요금 부담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이런 세금이 줄어야 공평한 거다. 돈이 있는 사람, 없는 사람 상관없이 매겨지는 세금은 줄여야 그나마 양극화 해소에 도움이 된다.



4. ISA 계좌에 많이 담은 건?


정부가 ISA 세제 확대를 추진하면서 IS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주식이나 ETF를 담을 수 있는 투자중개형 ISA에 가입한 투자자는 국내 우량주, 배당주와 함께 미국 ETF를 집중 매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이 보유한 투자중개형 ISA 계좌는 26일 기준 101만개에 잔액은 2조3101억원으로 증권사 최초로 2조원을 돌파했다. 아직 ISA 계좌 안 만든 사람 없겠지.



5. 비만치료제ETF로 수익률


올해 상장한 ETF 중 반도체·비만치료제·기후테크 관련 종목이 상장 후 현재 두 자릿수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 중 KODEX 글로벌비만치료제TOP2 Plus가 17.43%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고, WOORI 반도체밸류체인액티브가 16.53%로 뒤를 이었다. 비만치료제 ETF에 투자해서 번 돈으로 살 뺄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기를.


https://naver.me/GTe8GHzu


https://naver.me/FTqum7Cy


https://naver.me/FPB16duz


https://naver.me/5QuVz1Cc


https://naver.me/Ga24vigM



3.png?type=w1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