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4.2

by 골드래빗


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행복의 핵심은 쾌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인생을 즐긴다는 말의 의미를 잘못 이해하면 안 된다. 행복은 고통을 줄이고, 피하고, 견디는 것에 있다. '성공, 부, 명예 등을 얼마나 얻었는가'보다 '세상의 고뇌를 어떻게 바라보는가의 관점이다. < 강용수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4월부터 새책 들어갑니다.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삶의 지혜에 빠져보세요.



IMG%EF%BC%BF20240402%EF%BC%BF071020%EF%BC%BF854.jpg?type=w1

1. 삼전 AI낸드플래시 품귀


수요가 높으면 가격이 오른다. 최근 2~3주 사이 낸드플래시 메모리 제품인 SSD가 품귀 현상을 밎고 있는데 이런 AI 열풍에 따른 빅테크들의 데이터센터 구축 수요 증가 때문이다. 삼전은 올해 2분기 기업용 SSD 가격을 최대 25% 인상하고, 기업용 SSD 생산을 정상화 및 증산을 검토 중이다. 이러한 수요 급증은 오는 5일 발표 예정인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잠정실적 발표에도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삼전이 젠슨 어프로브드 이후 엔비디아 기세를 이어 받은듯.



2. 유명인 사칭에 속지 마세요


구글이 유명인 사칭 광고를 올리는 계정을 영구 정지한다. 이는 유명인을 사칭해 제품을 팔고, 주식 매수를 유도하는 등의 악성 수법이 극성을 부린데 따른 대응책이다. 구글은 해당 정책을 위반했다고 판단될 경우, 기존엔 사전 경고와 함께 항변할 시간을 줬지만 이제 얄짤없다. 사전 경고 없이 해당 구글 광고 계정을 정지하고 광고주는 구글의 광고 서비스를 다시 이용할 수 없게 된다. 바보같이 이런 데 속는 사람이 어딨겠냐 하겠지만 정말 많다.



3. 수출 이끄는 반도체


3월 수출 호조는 반도체 부활의 영향이 컸으며, AI 분야에 대한 수요가 폭증하면서 반도체를 비롯한 디스플레이, 무선통신, 컴퓨터 등 4대 IT 품목 수출이 일제히 증가했다. 특히1번에서 말했듯이 빅테크들의 데이터센터 구축 열기에 기업용SSD는 품귀 현상까지 빚고 있다. 3월 반도체 호조에 힘입어 9대 주요 수출 지역 중 미국, 중국, 중남미에서 수출이 증가했으며, 중국으로의 수출은 3월에 다시 소폭 상승했다. 중국 수출이 다시 늘었다는 게 중요하다.



4. 성장없는 성장주


올해 1분기 국내 증시에서 개인투자자의 투자 성적은 또 부진했다. 개인 순매수 상위 10위 내 종목의 평균 매수단가를 고려한다면 8개 종목에서 손해를 보고 있다. 반면 외국인 투자자는 밸류업프로그램에 힘입어 가치주를 집중 매수해 수익을 냈다.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이 순매수한 네이버 주가는 네이버 성장 우려에 20만원선 아래로 하락했다. 성장 없는 성장주, 벚꽃 없는 벚꽃축제, 붕어 없는붕어빵



5. 대폐업시대 해결책은


코로나도 버텨냈던 자영업자분들의 폐업이 이어지고 있다. 가장 큰 이유는 이는 고금리와 고물가, 경쟁 심화 등이 원인이다. 나라에서는 한계선상에 놓인 자영업자들을 생명연장이나 재창업을 지원하고 있지만, 이제는 취업으로 유도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일손이 부족한 산업군에 인원을 보충하고, 고용상태가 불안정한 자영업 비중을 줄이는 게 좋겠다. 다만 일본 부족 산업군이 건설현장· 조선소· 지방산업단지· 요양원 등이라는 힘든 직업이라는 게 문제다. 다양한 일자리에서 취업을 찾아주는 균형 잡힌 정책이 필요하겠다.


https://naver.me/xLJ8ilBF



https://naver.me/xb71a9tz


https://naver.me/x95fMGII


https://naver.me/GYcsg9zu


https://naver.me/55RKYfc9




3.png?type=w1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4.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