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1.16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주말에 다시 추운 날씨가 이어진다 하네요. 모두 집안에서 따뜻한 주말 잘 보내세요!!


20210116%EF%BC%BF085705.jpg?type=w1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734137


1. 오랫만에 이주열 한은총재 사진이 등장 했다. 15일 금융통화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기준금리는 0.5%로 동결하다는 소식을 알리고 출구전략 쓸 때는 아니라 했다. 특히 주가 상승이 너무 빠르다며 과도한 레버리지 투자는 예상치 못한 충격에 따른 가격 조정으로 투자자가 감내하기 어려울 손실을 유발할 수 있음을 경고했다. 코로나로 인한 자연재해가 금융위기로 넘어가는 과정을 보는 듯하다. 가계대출 급증 → 돌발 경제 충격→ 가계파산→ 금융기관 부실 → 기업 자금줄 단절의 시나리오가 현실화 될 수도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기사에 쓰인 말대로 '파국 시나리오'다. 신호로 볼 수 있는 건 일단 금리 인상이고, 그 다음으로 은행에서 상환독촉이 많아지는 것이다. 다만 소비와 고용 등 경제 지표가 좋아지지 않아 급격히 금리를 인상할 거 같지는 않다. 결국 경제가 회복되려면 기업활동을 통해 돈을 벌어 →가계 → 정부로 돈이 순환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http://naver.me/Ft86eS4e


2. 미 연준 파월의장도 지금은 긴축 말할 때 아니라며 시장의 불안을 달랬다. 사진을 보자. 두 손을 절래절래 흔들며 지금은 아니라고 말하지 않는가. 파월은 현재 시장이 괜찮아서 거품 경고를 안 했을까? 아니다. 미국은 새로운 대통령이 취임하기 때문에 정책 기조를 맞추기 위해 기다리는 것이다. 파월은 괜찮다는데 시장은 알아서 조정 중인 걸 보면 알 수가 있지. 탐욕이 시장을 덮을 때 주기적으로 봐주면 좋은 영화가 있다. <월 스트리트: 머니 네버 슬립스>.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라 한 번 씩 거품을 상기해야 한다. 어제밤에 넷플릭스에서 이거 2시간 보고 슬립했다. 난 돈이 아니라서 자야하니까.



http://naver.me/GWFV9dkw


3. 기준금리는 5월 이후 0.5%로 동결돼 있지만 코픽스(8개 시중은행이 조달한 자금의 가중평균금리)는 지난 8월 이후 지속 오르는 중이다. 주담대는 코픽스와 연동하여 금리를 정하는데 지난 달에는 코픽스는 유지였지만, 은행은 가산금리는 올리고 우대금리를 줄여 주담대 금리를 올렸다. 신용 금리도 올렸다. 대출 총량을 규제하니까 연말로 갈수록 금리를 올려 은행은 마진을 챙길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문제는 금리가 오르면 가계버블이 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지금 지난 해 11월 기준 은행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비중이 약70%나 된다고.



http://naver.me/Foreiayn


4. CES가 24일(현지시각) 끝났다. 이번 전시에서 본 산업 트렌드는 자율주행·로봇· 5G· 가상현실(VR)이었다. 매일 지면으로 기업 전시 소식은 접했지만 총평에서 보려고 아껴뒀는데 사실만 나열돼 있어 좀 아쉽다. 온라인으로 진행했으니 참가 기업수나 기술경쟁 면에서 흥행하기는 어려울 거라 생각했었다. 그래도 전반적인 분위기나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하여 핵심 트랜드를 짚어줬으면 좀 좋았을 것 같다. 매경 유튜브로 봤어야 했나. 아니면 CES결산 기사가 아직 남아있을 수도.



http://naver.me/IIqrEeHB


5. 장은수 편집문화실 대표의 주말 칼럼에서는 '이루다' 문제를 얘기한다. 이 인공지능 챗봇은 윤리의식이 너무 낮았기에 사용자의 의도적 세뇌를 피하기는 역부족이었다. 또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도 문제가 되었기에 개발한 스캐터랩은 이루다 폐기를 선언했다. 이전에도 아마존과 MS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는데 인공지능이 도덕적 기계가 될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아직도 논쟁이 많다고 한다. 기계의 정의는 '인간이 할 수 없는'이라고 한다. 엄한 윤리를 요구 받아야 하기 때문에 기계가 인간을 닮으려 하지 않고 기계다움을 지켜야 한다고 마무리하셨다. 그럼에도 또 다시 이런 AI는 개발되지 않을까 싶다. 윤리의식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면서 결국에는 사람들이 원하는 챗봇을 만들어내지 않을까.


1610755800694.jpg?type=w1

6. 주말이니까. 지면 상단에 나온 인사이트를 한 번 챙겨봤다. "유망한 시장을 선별하는 것이 스타트업 성공의 핵심이다. 창업자의 오류는 모든 것을 다 잘하려다가 모두 다 제대로 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 존 맥닐 전 테슬라 사장 제21회 세계지식포럼에서- . 사실 책에서 이 글을 봤을 때 떠올랐던 말이 있다. "한 놈만 패." 이것저것 다하려고 애쓰지 말고 나는 어떤 놈을 패면 좋을지 곰곰히 생각해보는 주말 보내세요^^



#경제 #금융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