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강풍에 한파로 오늘도 반짝 겨울 날씨일 거라 하니 따뜻하게 입고 나가세요. 그래도 금요일이니까 조금이라도 여유를 찾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1. 삼성전자는 특별 배당금을 주당 1589원, 정규배당금 주당 354원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12월 28일 삼전 주식을 가지고 있었다면 4월에 배당금으로 1주당 1589+354= 1932원 받는다. 특별 배당은 예상했던 1000원 안팎보다 높게 나왔고, 정규배당은 몇 년째 그대로라 좀 아쉽다. 지분 10%국민연금이 1조2504억원의 배당금을 받아 가장 좋아하고, 개인 주주들도 평균 35만원 받고, 총수 일가도 6600억원 넘게 받을 것으로 보이지만 그 돈은 다시 상속세로 내야한다. 삼전의 이러한 특별 배당 결정은 2017년도에 선언했던 주주환원 정책의 일환이다.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경기가 안 좋으니 배당 확대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 한다. 또한 이날 발표에서 앞으로 3년 내 의미 있는 M&A를 실현할 거라도 밝혔다. 전문가들은 시스템 반도체와 차량용 전자 장비쪽일 거라며 이미 준비를 마친 상태일거라 했다. 통상 비밀리에 진행되는 M&A를 공식적으로 최윤호 사장이 발표한 이유는 이재용 부회장 구속 이후 투자자들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였지 않을까 한다.
2. LG전자도 이날 이사회에서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1주당 각각 1200원, 1250원 현금배당을 결정했다. 지난해 750원, 800원이었을 때 비해 60%, 56.3% 대폭 증가한 값이다. LG전자는 지난 해 영업이익 3조 1950억원으로 전년 대비 31.1%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2조를 넘기며 전년 대비 1046.9%증가했다.
3. 구찌가 전세계 최애 명품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온라인 패션 검색 플랫폼 리스트(Lyst)에 따르면 4분기 리스트 인덱스 1위가 구찌, 2위가 발렌시아가, 3위가 몽끌레르, 4위가 오프화이트, 5위가 프라다, 6~10위가 생로랑,보테가, 베르사체, 발렌티노, 펜디이고 버버리가 12위다. 온라인업체가 명품 순위를 발표하는 것도 재밌지만 5위권이 모두 밀레니얼과 소통을 중시했던 브랜드이고 우리가 늘 알던 명품들이 뒤로 밀려났다. 앞으로 럭셔리군 판매가 온라인·밀레니얼이 주도하는 쪽으로 갈 거라 브랜드들도 계속 젊어지려는 시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4월에 배당금 받으면 명품 사지 말고 다시 그 회사 주식 사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는 걸 그 때의 내가 잊지 않아야 할텐데.
4. 윤원섭 기자의 미디어 리더 리포트. 세계 최고 백신 접종률을 자랑하는 이스라엘의 비결을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다보스 어젠다 2021'에서 밝혔다. 답은 지도자의 리더십이라고 셀프 칭찬 하셨다. 코로나를 전시 상황이라 판단하고 백신을 얻기 위해 사방팔방 전화했던 것, 확보뿐만 아니라 재고·물류관리· 접종에 주력했다고 한다. 또한 변이를 막기 위해 세계 유일하게 공항 폐쇄까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문제 규정이 가장 먼저인데 우리처럼 문제를 풀기만 하면서 자라온 사람들은 이 점이 참 힘들다. 네타냐후 총리는 이걸 잘하셨다.
5. 국제면 몇가지. 파월은 경기낙관론을 경계하며 예정보다 빠른 테이퍼링은 없다는 점을 재강조 했고, 저금리로 주식 버블이냐는 말에는 자산 가격 상승 이유는 백신과 부양책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라며 버럭했다. 바이든은 취임 첫날 파리기후협약 재가입에 서명했고 어제는 석유·가스 신규시추 중단에 서명했다. 그는 다보스포럼에 참석은 안 했지만 케리 기후 특사를 보냈고, A10면 다보스' 넷제로'와 결을 같이 하고 있다. 시진핑은 정말 환하게 웃으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업무 보고를 온라인으로 받으며 애국자(?)가 통치(?)하는 홍콩(T.T)이라 했다. 알리바바 마윈은 시진핑한테 무릎을 꿇으며 앤트그룹을 금융지주사로 전환하여 당국의 규제를 맘껏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저커버거는 페북 매출은 타깃 광고가 다인데 앱추적 금지 요청 기능 도입을 선언한 애플더러 위선자라고 말했다.
6. 샌드백과 현금출납기. 매경데스크 이진우 산업부장 겸 지식부장의 글은 늘 단어 선택의 묘미가 느껴진다. 요약하자면 기업활동하기 좋은 나라가 됐음 좋겠다는 내용이다. 전문을 읽어보시길 추천.
#경제 #금융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