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1.30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전에는 춥겠지만 오후부터 풀린다고 하네요. 요 며칠 움츠렸던 몸과 마음을 좀 펴고 건강을 돌아보는 주말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한 주 동안 업무와 추위와 싸우느라 고생 많으셨어요!!

IMG%EF%BC%BF20210130%EF%BC%BF082028%EF%BC%BF365.jpg?type=w1


http://naver.me/FgiaO4QJ

1. 간밤의 뉴욕증시도 3대 증시 모두 2% 수준으로 하락했다. 게임스톱과 헤지펀드의 싸움에 엄한 불똥이 우량주들에게 튀어 전체 지수를 끌어내렸다. 3대 지수 모두 주간 기준으로 3%대 하락해서 올해 상승분을 모두 뱉어냈다. 지금 미국 게임스톱 사태를 보면 이런 아사리판도 없다는 생각이 든다. 시장 자체가 오염돼 있기 때문에 이럴 땐 잘 피하는 수밖에 없다. 피하는 것도 기술이니까.현금도 종목이다. 정말..다우존스 29982.62(-2.03%), S&P500 (-1.93%), 나스닥(-2.00%)로 마감.



http://naver.me/G0fURjgK


http://naver.me/5qRiCXAa

2. 어제 오후 우리 코스피도 3000선이 붕괴됐다. 올라갈 때 2976.21이 환호였다면 내려갈 때는 심리적 마지노선을 깬 우울한 숫자가 되어버렸다. 아직 공포의 숫자까지는 안 갔지만 이것도 어떻게 될 지 모르지. 긴 기간도 아니었고 불과 며칠 새 그런 일이 벌어진 것인데. 그냥 횡보 상태였다면 피해가 적었을텐데 뒤늦게 투자하신 분들은 걱정이 좀 되시겠다. A3면 그래픽을 살펴보면 어제 낙폭이 컸던 현대차, 기아차, LG전자는 모두 애플매직에 걸렸던 친구들이다. 지금 시장에서 전기차에 대한 기대가 너무 앞서갔던 게 아닌가를 보여주고 있다. 극단적으로 모두가 맞다고 할 때는 중용을 떠올려보는 것도 좋겠다.



http://naver.me/F5bZXOld


3. 다보스 어젠다2021기사를 함께 보자. 1) '4차 산업 혁명 ·AI리더십'에서 게임체인저가 된 AI에 대해 논의했다. AI는 적용과 확산 속도가 생각보다 빠르고 언제든 무기가 될 수 있기에 통제할 수 있는 수단과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며, AI가 의료나 정부정책에 관여할 때는 윤리적으로 작동해야 한다고 했다. 2) 로이터통신은 29일(현지시간) 뵈르게 브렌데 WEF이사장이 5월에 싱가포르에서 있을 연차총회에서 바이든과 시진핑이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는데, 미중 모두 그런 말 한 적 없다했고 싱가포르도 코로나 때문에 5월에 개최 여부도 불확실하다고 한다. 3) 일본 스가 총리는 2050 탄소 중립 선언을 했다.



http://naver.me/5Fe5OWpp

4. 주택인허가가 매년 감소하며 지난 해 45만 7514가구를 기록했다. 2015년 76만 5328가구에 비해 30만 가구 넘게 줄었다. 그래픽 내 말풍선 안을 보면 김현미 전 장관이 2020년 7월까지만 해도 공급 부족하지 않다고 했다가 불과 4개월 뒤인 11월에 아파트가 빵이라면 밤새 굽겠다며 공급 부족을 인정했다. 국토부라는 콘트롤 타워가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다가 뒤늦게 깨달은 거고 문제는 앞으로 3년 뒤 주택부족은 현실화 될 거라는 점이다. 해결하려면 기존 정책 기조를 대대적으로 전환해야 하는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래 주산연 보고서 기사를 보면 1·2인가구가 연간 20만 가구 이상 늘어 공급 부족이 심해질테니 소형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분양가상한제 개선이 필요하다 했다. 지금껏 소형이 중형보다 원가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건설사는 소형주택 공급을 꺼려왔다.



http://naver.me/xC696Tqu


5.문정훈 서울대교수 겸 푸드비즈니스랩 소장의 칼럼을 보자. 아마존도 못해낸 신선식품 배송을 우리 기업들이 하고 있는데, 유통산업 발전법 개정을 통해 새벽배송을 제한하려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한다. 중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개정이라해도 온라인 마켓 내 중소상공인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 대형마트 휴일 규제도 그 안에 있는 많은 중소상인들에게 피해를 줬던 것처럼. 특히 취업주부는 퇴근길 집근처 식료품 구입 또는 새벽배송으로 근근히 버티는데 이들은 누가 보호해줄까. 정장 입고 7센티 힐 신고 양손에 장봐서 오르막길 올라가본 적 있는 사람이 저 법안 개정하는 데 있어야 할텐데.



http://naver.me/GAi7iuZa


6. 손관승 리더의 인문학 작가·전 iMBC 대표이사는 스티브 잡스의 한장 선언문에 대한 글을 써주셨다. One is the best. 잡스는 여기서 마케팅 철학으로 공감, 집중, 강한 인상을 강조했다고 한다. 제일 먼저 '공감'을 강조한 이유는 고객과 소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팬데믹 시대 고립감에서 벗어나려면 소통이 더 필요하다. 주말에 기사를 다시 한 번 보면서 이를 잘 활용하는 기업이 어딘지 살펴보는 것도 좋겠다.



#경제 #금융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