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2.04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밤새 내린 눈이 쌓여 미끄러우니 넘어지지 않게 조심하세요. 다른 사람 입에서 나오는 가장 달콤하면서 중요한 말이 자신의 이름이라 합니다. 누군가의 이름을 의식적으로 불러주는 하루 보내보세요. 혹시 알아요. 좋은 일이 생길지.

IMG%EF%BC%BF20210204%EF%BC%BF074948%EF%BC%BF711.jpg?type=w1



http://naver.me/FrK4DNkM


1.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5월2일까지 공매도 금지를 연장, 3일부터는 대형주 위주의 공매도만 허용한다 했다. 이유는 시총이 크고 유동성이 풍부해 개인의 피해가 적을 거라는 계산 때문이다. 여기서 대형주는 코스피200과 코스닥150을 말하는데 각자의 시장에서 각각 88%,50%의 비중을 차지한다. IMF도 공매도 재개를 권고했고, 코스피도 3000을 넘겼고, 코로나 이후 공매도 금지 계속하는 나라는 우리와 인도네시아뿐이라 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금지연장을 한 이유는 개인투자자 반발과 4월 재보궐선거 때문이 아닐까는 해석이다. 금융위는 늘어난 기간동안 제도와 시스템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한다. 개인이 공매도 시장에 들어오는 문턱을 낮추고, 외인·기관이 불법 공매도를 할 수 없도록 과징금과 형사처벌 기준을 강화하며,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되는 공매도를 시스템화 구축 하겠다는 등이다. 삼성증권에서 터졌던 자사주 배당 클릭 사건 등 우여곡절이 많았는데 이번에 좀 투명한 시스템이 만들어져서 서로의 신뢰도 좀 구축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http://naver.me/Gfa6jrIo


2. 아마존 수장 베이조스는 올 상반기를 끝으로 현업에서 물러나겠다고 2일(현지시각, 4분기 실적발표날) 밝혔다. 코로나를 기폭제로 더욱 성장한 아마존은 임직원 130만명, 시총 1조7000억 달러로 국가별 GDP로따지면 9위다. 참고로 우리나라GDP는 12위니까 우리나라보다 큰 아마존제국이지. 그는 이제 '블루 오리진'을 통해 우주산업에 몰두할 거라 했다. 그는 미친 짓이라 했지만 그렇게 했으니 아마존도 성공했던 것이고, 혁신가들 덕분에 인류는 발전해왔던 것이지.



http://naver.me/5h3xVtn1


3. 오늘 정부는 25번째 주택공급대책을 발표한다. 나와봐야 알겠지만 일단 서울 32만5000가구, 전국 85만호 공급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나올 거 같다. 기사에 따르면 역세권과 준공업 지역 고밀 개발, 공공개발·재건축에 인센티브 등을 통해 공급을 늘리고 공공 이익환수 장치는 더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존과 달리 공급 부족을 인정했고, 사람들이 임대보다 내집을 원한다는 점도 아셨으니 이를 잘 반영한 발표였음 한다.



http://naver.me/5oQVFqLH


4. 구글 지난해 4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매출 569억달러(약 62조 8745억원), 순이익 152억3000만달러(약 16조 9000억원)으로 전년대비 각각 23%, 30% 증가했고 모두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했다. 매출 비중으로는 광고가 82%로 가장 높았는데 그 중 유튜브 광고 매출은 46%나 증가했고 한다. 클라우스부문은 영업적자를 기록했으나 연간매출 131억 달러로 전년대비 46%증가했고 영업손실은 56억1000만 달러로 21%증가로 나타났다. 이 날 클라우드 실적은 처음 발표했는데 성장 대비 손실이 절반이었다는 걸 오픈 한 걸로 봐서 앞으로 좋아질 거라는 확신이 있었던 걸로 보인다. 간밤에 뉴욕증시에서 알파벳A는 2058.88(+7.28%)로 폭등 마감했다.



http://naver.me/FRDMMwbD


5. 민원인이 잠실세무서에서 칼부림을 하여 범인은 사망하고 3명이 다치는 사고가 있었다. 어떤 세금에 불만이었는지는 기사에 없지만 복잡해진 세법에 손해를 크게 보셨거나, 하시던 일이 잘 안 돼 세금이 크게 부담되셨거나, 민원인 응대가 마음에 들지 않았거나 중 하나겠다. 솔직히 나는 여기가 프로세스나 서비스 응대 등이 타 기관 대비 더 친절하다고 느꼈기에 충격이 좀 컸다. 뭐든 상대적인 거겠지만....우리 사회에 화가 점점 쌓이는 것 같다. 우울증과 생의 마감으로 표출 되지 않도록 마음을 잘 다스려야하겠다.



http://naver.me/5aVJFDMJ


6. 이화여대 김세완교수는 경제학에서 주식 수익률을 예측하는 3가지 방법을 얘기했다. 노벨상 권위자가 말한 이론, CAPM 모형, APT 모형이다. 결론은 그렇게 잘 맞는 거 같지는 않고 이를 잘 활용한 고수들의 비책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끝으로 확률로도 상하락장을 구분할 수 있다 했는데 지난 11월을 이후는 하락장 진입 확률이 90%라고. 어제 지인들과 모처럼 티타임을 가졌는데 역시 주제는 주식이었다. 내가 워낙 도인 같은 소리만 하니까 이젠 뭐 사야하냐고 묻지는 않으신다. 어느 정도 공부가 안 된 분들에게는 제 한 마디가 파장이 큽니다. DM과 이메일로 여러 문의를 보내주시는데 회신을 못 드리는 이유를 이렇게나마 변명 올리니 너그럽게 이해 부탁드립니다.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