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2.19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낮부터 강추위는 누그러지며 활동하기 편해지겠습니다. 천년 갈 마음의 준비가 돼 있어도 몸이 못 따라주는 게 인간이라 합니다. 아까운 시간을 소중하게 보내세요. 이번 한 주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http://naver.me/FEJCBTFe


1. 금감원은 한달 이상 연기금 4인방(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우체국보험· 사학연금) 순매도가 이어지나 연기금 위탁 자산운용사들에게 순매도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연기금이 직접운용+위탁운용으로 자산을 굴리는데, 위탁의 장점은 펀드매니저들의 전문성을 활용함과 동시에 투자 의사결정 주체 다변화로 위험을 분산 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 연기금이 지속 팔아대는 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인데, 지금 우리 증시가 예전과 다른데 꼭 예전에 세운 계획대로 그 비중을 맞춰야 하는 게 맞냐 더 단단해진 증시에 맞춰 비중도 바꿔야 하는 거 아니냐는 게 개인 투자자들 입장이고, 연기금은 그러다 국내 폭락하면 누가 책임질래 이러는 중이다. 금감원 입장에서는 중간에 나서서 분석해 보겠다며 세부적인 자료도 아니고 순매도 ·순매수액을 주단위로 정리한 숫자를 요청했다 한다. 그치만 일일이 연기금 동의 받아야 자료를 줄 수 있는 자산운용사는 여간 곤혹스럽지 않았을 게다. 금감원이 뭔가 큰 그림을 보고싶다면 큰 조직(연기금)에다가 취합자료를 달라 하는 게 일도 쉽지 않나.



http://naver.me/5tjgMR69


2. 하버드 램지어 교수는 지난 해 10월 발표했던 논문에서도 망언을 했었다. 일본인이 재일동포를 차별하는 것은 재일동포 탓이라며. 이재철기자님이 램지어 관련 후속기사들을 계속 내고 있으시다. 지면 말고도 인터넷 기사로도 있으니 찾아봐도 좋겠다.



http://naver.me/59jbT9FE


3. 코로나 백신접종을 앞둔 상황에 접종률 세계 1위 이스라엘 기획기사가 나왔다. 잘하고 있는 부분은 충분한 백신 확보와 보관·운송 체계, 흥겨운 분위기의 접종 환경으로 접종 공포를 줄여준다는 점 등이다. 반면 우려되는 부분은 1)화이자와 접종자 정보 제공 조건 계약이었다는 것, 2) 집단면역 70%를 이루기 위해 임신부 등 무리하게 접종을 권하고 있다는 것, 3) 접종자에게는 그린패스를 발급해주어 비접종자들은 상대적 제재를 주고 있다는 것 등이다. 아시다시피 코로나 백신은 1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나온 거라서 안전성과 후유증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다. 나와 너를 위한 집단면역을 목표로 모두가 맞아야 한다는 논리에 개인의 선택권이 무시될 수도 있다. 뭐가 맞는지는 나중이 되어야 알 수 있겠지만 적절한 시점에 생각해볼 거리를 던져준 좋은 기사였다.


http://naver.me/GJrefSNf


4. 통계청은 2020년 4분기 가계동향을 발표했다. 봐야할 건 2가지다. 첫째,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했음에도 양극화는 심해졌다는 것이다. 5분위배율(하위 20%가구 대비 상위 20%가구 소득)이 4.72배로 3분기 4.88배 보다는 줄었지만 전년 동기 4.64보다 여전히 높다는 것, 1분위(하위20%) 근로소득은 -13.2%줄었는데 5분위(상위20%)는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부 활동 관련 소비는 전부 마이너스이지만 집콕 소비는 전부 플러스다. 집콕 생활로 식료품·비주류음료(+16.9%), 가정용품 서비스(+15.6%), 주류·담배(+12.5%), 주거·수도·광열(+5.5%) 모두 전년동기대비 상승했다. 특히 삶이 팍팍해진 탓에 주류·담배 지출이 월4만원이나 된다고 했다. 이 날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장관은 본인 페이스북에 마음이 무겁다고 남기셨는데...무슨 심정인 줄 알 거 같다.



http://naver.me/GqBUnCeT


5. 최근 유가 상승으로 항공계가 타격을 받게 생겼다.항공유 가격 최저점이었을 때가 4월 22일 배럴당 13.06달러였는데 불과 10개월만에 5배 폭등하여 66.68달러까지 올라버렸다. 화물운송으로 버티는 대형항공사와 국내선 운항에 총력을 다하고 있는 LCC 모두 부담이 될 수밖에 없겠다. 화물운송은 수요가 늘어나고 운송료를 올리거나 배차를 늘려 수익을 낼 수 있겠지만, 항공료 저가 경쟁 중인 LCC들은 치명적일 거라고. 생각하보면 코로나 이전에는 국제 유가에 따라 실적 때문에 대한항공 주가도 움직였었다. 유가가 생각보다 빨리 급등한다면 대한항공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지금 대한항공 신주인수권 46R 거래 기간(16~22일)인데 주가 변동을 잘 보는 게 좋겠다. 현재까지 나쁘지는 않지만 괜히 P주고 46R 매수했다가 손실을 볼 수도 있으니까.



http://naver.me/xorgZMhU



http://naver.me/5RcTbLPn



6. 카카오 소식. 카카오모빌리티는 글로벌 사모펀드 카라일그룹으로부터 2200억원을 투자 받았다. 카라일은 이로서 카카오모빌리티 3대 주주로 올라섰고, 카카오는 이 투자금으로 대형승합차 호출 서비스 '카카오T벤티'를 연내 1만대까지 늘리는 등 공격적인 확장을 하겠다 했다. A24면 기사를 보면 카카오게임즈는 K-뉴딜 BBIG지수에 편입 되었다. 지난 해 9월 7일 발표 이후 첫 정기변경이었다. 참고로 펄어비스는 편출되었다. 편입 조건은 4개분야( 2차전지·바이오·인터넷·게임지수)X 시총 3위까지= 12개 종목이다. 현재 TIGER KRX BBIG K-뉴딜 시총이 4409억원이니까 여기서 편입-편출되면 주가에 영향을 미치겠다.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