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전에 반짝 추위이 일교차가 심한 날입니다. 따뜻하게 입고 나가세요.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웠던 계절은 봄·여름·가을·겨울이 아닌 '사랑을 했던 계절'이라 합니다. 오늘도 사랑하며 아름다운 계절을 만들어 가시길 바래요!!
1. 제 3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SK그룹은 향후 5년간 약18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난 단 현대차·포스코그룹이 수소동맹을 맺었는데 여기에 SK도 합류하여 수소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는 격이다. 기사 내 표에 있듯이 각 그룹마다 수소 투자 계획을 합하면 43조원이다. 계획은 계획일 뿐이라 어디까지 실행할 수 있을 지는 모른다. 정부도 민간주도 수소사업에 예산증액·연구개발 세액공제 등으로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며 이 날 행사에 정세균총리, 성윤모산업부 장관, 한정애 환경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엄밀히 말하면 정부주도 행사에 민간 그룹 총수들이 참여한 거다. 각 그룹별 수소경제 로드맵과 정부 의지를 서로 맞춰본다는 데 의미가 있었던 자리이길 바란다.
2. KB 부동산 2월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4억 7094만원· 서울 아파트 평균 매매가는 약11억원, 전국 아파트 평균 전세가는 3억 10만원· 서울 아파트 평균 전세가는 5억 9829만원을 넘어섰다고 한다 7월 발표한 새임대차 보호법으로 전세텀이 4년으로 늘어나며 매물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과 청약 대기 수요 증가가 전세가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여기에 코로나로 인해 이동을 보류하려는 수요도 분명히 있다. 전세가가 너무 올라서 신혼집 구하기도 쉽지 않을 것 같아서 결혼도 보류할 수 있겠고...요즘 뭐 전부 다 보류하고 있는 거 같은 느낌이다.
3. '언론개혁입법 긴급 토론회'를 언론노조가 주최하고 민주당 노웅래 최고위원과 양기대 의원이 참석했다. 언론이 긴급하게 토론을 소집한 이유가 뭘까? 민주당이 제출한 언론 6법 때문이다. 이 법은 가짜 뉴스에 질려서 허위 왜곡 정보를 제공하는 언론에 손해배상을 요구하겠다는 게 골자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언론의 감시 기능과 표현의 자유는 위축될 수밖에 없다. 내 입장이 중요한 건 아니겠지만 솔직히 이런 법은 별로다. 기자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소명을 가지고 일하는 기자님들 사기 저하로 이어지면 결국 국민들은 제대로 알 권리를 잃게 되니까. 언론도 다 잘했다는 건 아니다. 1)전문가도 아닌 사람의 말을 인터뷰하며 사실처럼 덧붙이는 것 2)사실을 너무 정치적으로 확대해서 기사화하는 것 3)자극적인 제목으로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 것 등이다. 최근 특히 백신 전국민 접종을 앞두고 AZ 백신에 인과관계 확인 안 된 내용을 자극적으로 기사화하며 불안감을 키우는 것 같아 안 좋아 보였다. 잘 하는 것도 많으시지만, 활자를 고대로 믿는 사람들도 많다는 걸 잊지 않았음 좋겠다.
4. 산업통상부가 발표한 '1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전 산업 생산이 8개월만에 전월 대비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자동차(12.8%)등은 생산이 증가했지만 LCD같은 전자부품과 선박·항공기 관련 기타운송장비가 전월 대비 각각 -9.4%, -12.4%감소했다. 반도체가 지난 몇 달간 수출 지표를 이끌었는데, 이번에 얘기가 없는 걸 봐서 반도체 효과가 감소한 게 아니었을까 한다. 다행히 소비와 투자는 회복세를 나타냈는데, 집콕생활이 장기화되며 가전제품 등 내구재 소비가 4.8%증가, 신년판촉활동으로 준내구재 판매도 1%늘어났으며 설비투자도 특수산업용 기계류 투자가 11.2%늘면서 전월 대비 6.2%증가했다. 비록 전월대비 산업생산이 감소했지만 건 코로나 3차 확산과 12월 기저효과 때문이라고 살짝 안심하고 있다.
5. 지난 1일 네이버 라인과 야후재팸은 'Z홀딩스'로 새롭게 출범하며 일본에서 벗어나 아시아 슈퍼앱으로 등극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계획의 핵심은 손정의 회장이 매 번 부르짖는 AI다. AI에 5000억엔을 투자를 통해 모사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 투자처(미국·아시아 IT기업)과 연결하여 데이터 분석하겠다는 거다. '미국'과 '중국'으로 나뉜 공룡 플랫폼 시장에서 검색-결제-커뮤니케이션 노하우를 바탕으로 동남아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기를.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