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흐리지만 포근한 주말이 예상됩니다. 언제부턴가 누가 더 프로 바쁨러인지 대결하고 있는 것 같아요. 오랜만에 전하는 안부 인사에는 늘 "바쁘냐?","바빴다"라는 대화가 빠지지 않으니까요. 연락하지 못한 미안함과 연락하기 싫었을지도 모를 핑계 묻는 대화들이 오갑니다. 바쁜 거 경쟁해서 결국 남는 건 병약해진 몸뿐일테니. 좀 느슨하게 살아요 주말이라도.
https://m.mk.co.kr/news/world/view/2021/03/215845/
1. 뉴욕증시는 일자리 수 증가와 채권금리 하락으로 3대 증시 모두 상승했다. 예상보다 빠른 고용시장 회복으로 경제가 곧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을 거라는 기대감이 시장에 긍정적인 작용을 했다. 다우존스 31496.30(+1.85%), S&P500지수는 3841.94(+1.95%), 나스닥은 12920.15(+1.55%)로 마감
2. 중국은 5일 개막한 전국인민대표대회 (전인대)에서 경제성장률 6%이상을 제시하며 강한 경제성장을 예고했다. 급한 불은 끈 거라며 코로나 관련 채권발행은 없애 재정 건전성을 확보 하고 , 인프라시설 투자용 지방채는 소폭 낮춰 발행은 하겠다 했다. 또한 10년 동안 칼 하나 가는 정신으로 핵심기술 영역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며 반도체·운용체계·컴퓨터프로세서·클라우드컴퓨터를 핵심분야로 꼽았다. 결국 내수 확대를 위한 쌍순환과 미국을 견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기술자립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시진핑 주석은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집권을 노리겠다는 것이고.
3. 정부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를 마련하여 이달 말 최종안은 확정될 예정이라 한다. 억제 단계(1단계) - 지역 유행/인원 제한 단계(2단계) - 권역 유행/모임 금지 단계(3단계) - 대유행/외출 금지 단계(4단계)로 요약할 수 있다. 1) 5단계가 4단계로 간소화 되었다는 점,2) 자영업 피해를 줄여주려고 했다는 점, 3)사적모임 인원을 단계별로 8인·4인·2인으로 세분화했다는 점이 차이가 있다. 현재 가장 높은 수준인 3단계 전국 확진자 기준이 800~1000명이었는데 바뀐 체계 최고 단계인 4단계에서는 전국 1556명이상으로 대폭 올려줬다. 이로서 집합금지 업종의 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여주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좀 헷갈리는 데 현재는 1/ 1.5/ 2/ 2.5/ 3단계로 5단계이고 바뀌는 건 1/ 2/ 3/ 4단계이다. 전문가 의견처럼 실행이 더 중요하겠고, 소상공인 말대로 꼭 9시어야만 하냐는 것도 중요한 의견 같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758939
4. 올 1분기 공모주 중 가장 큰 규모인 SK바이오사이언즈 수요예측이 4~5일 기관 대상으로 있었다. 공모가밴드는 4만9000~6만5000원인데 아직 결정은 안 났지만 6만5000원일 가능성이 크다. 문제는 최근 증시 불확실성과 AZ백신 우려에 따라 기관들이 의무확약기간을 짧게 1~3개월 수준으로 잡았다는 점이다. 의무확약기간이 짧으면 시장 매물이 늘어나기 때문에 따상 가능성을 낮게 본다. 올해부터는 개인 균등배정 방식이 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계좌를 잘만 이용한다면 큰 돈 없이도 어느 정도 수익을 볼 수 있겠다.
5. 김영준의 마켓관찰. 좋은 선택을 하기 위해 엄밀한 과정과 철저한 분석을 하지만 결정을 내리는 것과는 다른 영역이라 한다. 즉, 전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꾸 보수적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는데 이게 미래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는 도움이 안 되나는 것이다. 직관이 중요하다고. 직관은 반복적이고 숙달된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고 이 차이가 전문가와 일반인을 나눈다고 했다. 예전에 일 할 때 우리는 이런 표현을 썼다. "동물적 감각으로 이건 베팅 하자"고 그럴 때마다 돌아오는 말은 데이터에 근거하여 합리적으로 이유를 제시하라는 거였다. 누가 책임 질 거냐며. 이런 게 참 회사생활을 어렵게 하는 일이 아니었을까.
6. 인생은 고기서 고기다. 기분이 저기압일 때는 고기 앞으로 가라는 말도 있고. 정혁훈 농업전문기자님의 칼럼인데 본문은 눈에 안 들어오고 이 문구만 보이네요. 주말이고 날씨도 꿉꿉하니 저녁은 고기를 좀 먹어야겠습니다. 칼럼에서 말하고자 하는 주제가 축산업에 관심을 갖자는 거니까 제가 직접 실행하는 거죠.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