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3.18

by 골드래빗


제기사로 여는 아침. 미세 먼지는 옅어졌지만 일교차가 심한 봄날씨입니다. 마음 씀씀이는 변덕 부리지 말고 섬세하고 넉넉하게 해보세요. 반드시 좋은 일로 돌아올 거예요. 오늘은 나보다 남에게 더 관대한 하루 보내세요!!

20210318%EF%BC%BF072152.jpg?type=w1

https://m.mk.co.kr/news/world/view/2021/03/256666/


1. 연준(Fed) 파월의장 입만 바라보고 있었는데, 어제 다행히 비둘기를 날려주셔서 시장은 좋아라했다. 17일(현지시각) FOMC 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그는 '제로금리' 동결을 얘기했고, 지금 인플레이션 반등이 통화정책 방향을 바꾸지는 못할 것이라 했고, 고용과 물가 목표까지 아직 갈 길이 멀고 시간이 걸릴 것 같고, 연준은 필요로 하는 지원을 계속 제공하겠다 했으며,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논의는 아직 할 때가 아니라 했다. 이런 발언들이 나온 이후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FOMC 발표 전 1.689%까지 치솟았다가 1.616%까지 하락하며 안전성을 보였고, 뉴욕 3대 증시는 모두 상승 마감했다. 사실 YCC나 오퍼레이션트위스트 가능성 언급은 빠져서 막 급등하고 그러진 못했다. 다우존스 33015.37(+0.58%), S&P500지수 3974.12(+0.29%), 나스닥 13525.20(+0.40%)로 마감.



http://naver.me/F5bFxS2t

2.삼성전자 주주총회에 8살짜리 꼬마가 등장했다. 매년 어려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 해 주식열풍으로 우선주 포함 삼성전자 주주는 295만 8682명으로 2019년 대비 5배가 늘었고, 초딩도 경제 교육 목적으로 삼전 주식을 보유하는 게 트렌드가 되었다. 이 날 삼전 주주총회에 900여명이 몰렸고 현장은 전자투표 단말기로 표결 진행되었고 이 과정은 모두 온라인 생중계 나갔다. 이제 투표용지에 수기로 작성하고 제출하던 방식은 사라지고 랜선 주총으로 자리잡나보다. 재밌는 질문들이 많았네. Q) TSMC를 언제 따라 잡을 수 있냐. A) 효율적인 투자로 격차를 줄여 나가겠다.....그니까. 그게 언제쯤인지요.



http://naver.me/5wfHDNJz


3. 어제자 신문에서 미국 토니블링컨 국무부장관&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 일본 스가총리의 사진 기억나는가? (잠깐 어제 피드 사진을 확인해보시길). 스가 총리가 인사하는 순간을 절묘하게 캐치해서 뭔가 사대주의적 분위기를 보여줬다면, 오늘자 신문의 우리 두 장관은 거의 미국과 어벤저스팀이라도 이룬 모습으로 사진에 담았다. 묘하게 기분이 좋은 순간. 단, 중국과 북한 때문에 한미 회담은 쉽지 않겠지만.. 기사 내에서 미국 두 장관은 북한이 내놓은 구두 위협에 대해서는 아직 바이든 대북정책 검토가 완료되지 않은 시점이라 자극하지 않고 '로키(Low Key : 낮은 수위)로 대응했다.



http://naver.me/FqSl1nF6


4. 이베이 예비입찰에 카카오가 빠졌다. 유통· IT업계가 줄줄이 뛰어든 마당에 카카오는 1) 5조 원이나 투자해서 얻을 게 별로 없다, 2)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업들과 시너지가 안 난다. 3) 카카오톡 플랫폼을 통해 트래픽 유입을 늘려나갈 거다 라고 말한다. 수조원대 M&A도 겁없이 하던 카카오가 한 발 물러 선 현상은 '신포도 우화'(나무에 달린 포도 따는 건 불가능하니까 그냥 포도가 셔서 맛 없을 거라고 자기 합리화 하는 것)일 수도 있고, 성장 동력을 흩어지지 않고 집중하여 성과를 내겠다는 '선택과 집중' 전략일 수도 있다. 이커머스업계가 모두 배송과 물류에 다들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에 카카오의 플랫폼 전략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 궁금해진다.



http://naver.me/Fa3Z0U9A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4764915


5. 오늘 지면에 하나의 주제로 2개 기사가 있어 함께 보려 한다. 일본 삿포르지방법원은 '동성커플 불인정'이 법 앞의 평등을 인정하는 헌법 14조에 위배된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에 정부는 헌법24조의 양성은 남녀를 의미하며 헌법은 동성혼을 상정하고 있지 않다고 했고. 그러나 이번 판결이 앞으로의 일본 내 동성결혼 논의에 영향은 줄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는 TIME지 모델로 엘리엇 페이지가 등장했다. 할리우드 배우인 그녀였던 그는 지난 해 12월 커밍아웃 선언을 했다. 일을 하면서 겉으로 보이는 것과 다른 성을 가진 분들을 여럿 만나왔다. 그래서 내가 동성애를 찬성한다 반대한다는 중요한 게 아닌 거 같다. 누구나 태어나서 한 번 사는 인생인데 존중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사회가 나와 다른 삶을 사는 사람들에 대해 좀 더 관대해졌으면 좋겠다. 세상은 그렇게 조금씩 바껴가는 거니까.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