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4.09

by 골드래빗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늘도 맑고 건조한 날씨씨가 예상됩니다. 오늘은 금요일이니까 스스로를 너무 다그치지 말고 쉬어갈 수 있게 해주세요. 꼭 매일 무언가를 하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20210409%EF%BC%BF072212.jpg?type=w1

http://naver.me/FGowdyCe


1. 오세훈 시장이 재개발·재건축 규제를 1주일 안에 풀고 민간주도로 돌릴 수 있을까. 초미의 관심은 여기에 집중되고 있다. 반면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8일 임시 부동산 시장 점검 장관회의 소집을 통해 2·4대책 공공주도 후속 일정을 재확인 하며 견제하기 시작했다. 시민이 원하는 아파트 공급!많이!빨리!소망3종 세트를 공약했고 지지를 받은 오시장은 어떤 일을 하게될까? 순탄치는 않겠다는 결론이다. 서울시장으로서 각종 인허가권을 쥐고 있지만 그 위에 정부 규제 (재초환, 분상제, 2차 안전진단, 300%이상 용적률 허가, 한강변 개발 시 물 사용 신청 허가 및 환경 규제 등)들이 막고 있기 때문에 민간이냐 공공이냐 서로 당의 명분을 건 싸움이 시작된 거다. 오시장은 국토부를 설득하거나 서울시의회 조례를 변경해야 하는 등 난관이 있지만 모르고 시작한 일은 아니었을 터. A24면 기사에 나왔듯이 증시는 민간 재개발·재건축 시장이 활성화 될 거라는 기대로 건설주·가구주는 연일 상승 중이다.


http://naver.me/GyeoMXYp


2.미국 정치도 견제와 타협 속에서 애타는 사람이 있다. 바이든은 인프라 투자 2조 달러 하겠다고 선언은 했지만, 야당인 공화당과의 타협 절차가 남아있어 애태우는 중이기 때문이다. 공화당 측은 세금인상은 기업투자 위축&미국 경제 경쟁력 약화를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바이든은 법인세율 28% 상향 공약에서 한 발 물러서서 협상할 의향이 있다고 말하고 있는 중이다. 요 부분이 좀 어려운데 다시 풀어보자면, 재무제표상 흑자(순이익) 1억 달러가 넘으면 15%만 세금을 내면 되는 제도로 바이든 대선공약이었고 1100개 기업이 이에 해당된다. 아마존이나 나이키처럼 영리한 기업들이 엄청 벌고도 R&D 투자 등으로 세액 공제를 받아 절세 수단으로 활용할 우려가 있었다. 그 기준을 순이익 20억 달러로 상향 시킴으로써 45개 기업만 이 혜택을 받기 때문에 기타 중견기업들의 배아프니즘을 완화시켜줄 수 있다는 게 결론이다. 바이든은 트럼프가 내린 법인세율 21%를 28%로 올린다는 집착을 내려놓았다. 오시장은 어떻게 실리를 챙기며 협상해 나갈지 궁금하다.


http://naver.me/FrKZOawO


http://naver.me/GnGsObl8


3. 통계청이 8일 발표한 '2020 가계동향 조사'에 따르면 가구당 월평균 소비지출 규모가 240만원으로 전년 대비 2.3%감소했고, 통계 취합 기준이 달라졌다 하지만 3개년 연속 하락세다. 재난지원금과 소주성 효과가 지표상으로는 드러나지 않는다고 한다. 그 돈이 다 자산시장으로 흡수돼 실물 경기가 회복되는 데 시간이 걸리는 중이다. 통계 관련 단신 하나 더 보자. 코로나19 외식업은 '포장음식'과 '집밥'이었다 한다. 국체청 자료에 따르면 커피음료점(15.5%), 패스트푸드(10.6%)로 전년 대비 두자릿수 창업 증가를 보이며 '포장음식' 대세론을, 채소가게(9.6%), 생선가게(8.2%), 과일가게(4.8%)등 식료품점이 '집밥'대세론을 확인 시켜줬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이런 신선식품류 가게들이 동네마다 들어선 건 소비 트랜드 변화 때문이다. 공산품은 온라인 배송하고 신선식품은 집 근처에서 그때그때 사게 되니까. 하나 더 있다. 반찬가게 정말 많이 생긴다. 동네 회전율 높은 반찬집 청년에게 물어봤더니 누나랑 자기랑 회사 다 관두고 반찬가게 돕는다 한다. 패밀리 비즈니스가 중소기업만 한 거 같다.


IMG%EF%BC%BF20210409%EF%BC%BF073155%EF%BC%BF031.jpg?type=w1

4. (전면광고)거봐요. 제가 신문은 쓰레기 아니랬죠?


http://naver.me/5PScBiha


5. MK 라씨로가 꼽은 이번 주 이슈 종목. 굳이 AI가 꼽지 않아도 우리 다 알 것 같은^^;;; 빅히트는 미국 대형 음반기획사 이타카를 인수 소식 때문이었는데, 장기적으로는 BTS의존도를 낮추는 전략을 하는 중이다. 카카오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두나무(가상화폐 거래소)의 나스닥 상장 소식과 액면분할 임박 때문이었고, 한미반도체는 반도체 장비 공급 업체라서 TSMC 반도체 공장 증설 소식에 뜬 거고, LG전자는 매각이냐 철수냐에서 갈팡질팡하던 스마트폰사업부 철수 확정 소식이 있긴 했으나 오래된 뉴스라 주가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http://naver.me/xL1zKWm0


6. 최재붕 성균관대 기계공학부 교수의 칼럼을 보자. 명저<포노 사피엔스>에 공감했기 때문에 이 기고가 마음에 든다. 디지털· 2030· 새로운 연대· 휴머니티· 공정 등등... 전문을 읽어보시기를 추천.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노트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2021.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