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어제 내린 비로 가을이 바짝 다가온 기분입니다. 아! 가을인가. 영웅은 아주 작은 일도 소홀히 다루지 않고, 끝에 가서도 태만하지 않는다 했습니다. 큰 일 한다고 작은 일들을 놓치지 말고, 끝나간다고 대충하지 말아야겠습니다. 오늘도 디테일한 하루 보내세요!!
1. (매경+중앙) 두 신문사 모두 아프간 카불에서 탈출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1면에 실었다. 장소는 미국 공순 C-17 수송기 안이며 미군용기는 화물 대신 군 정원 134명의 4.8배에 달하는 640명의 인원을 태웠다고 한다. 중앙일보 하단에는 1975년 베트남 사이공과 1950년 북한의 흥남 철수 사진을 실었다. 사람들은 자유를 원하고, 역사는 반복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프간 주둔은 테러대응이었지 국가재건이 아니었다며, 국익없는 분쟁지역에서 미국 젊은이들의 희생을 더이상 하지 않겠다 했다. 이 대목에서 우리는 '세계경찰' 역할을 하던 미국의 글로벌리더십 변화를 읽어낼 수가 있다.
2. KB부동산 자료 대비 한국부동산원 자료는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었다. 지난해에도 몇차례 기사화 되었던 기억이 있다. 기사 내 그래프를 보면 한국부동산원 자료는 수도권아파트 평균매매가 기준 1억 이상 민간 데이타와 차이가 있어왔다. 그래서 집값 별로 안 올랐다는 국토부의 공식 자료로 쓰여질 수 있었고. 참고로 한국부동산원은 국토부 산하 공기업이다. 너무 차이 나니까 통계청이 표본수 확대와 표본 재설계를 권고했고, 17일에 7월 자료를 발포했더니 거짓말같이 KB시세와 같아졌다. 이거 원. 셤 못 쳤다고 성적표 고치는 학생도 아니고. 숫자 가지고 장난하면 숫자로 망한다.
3. 언제는 테이퍼링만 되면 주식시장 폭락할 것 같았는데. 사람 마음이 이렇게 익숙해진다. 기자님은 "예고된 악재는 악재가 아니다?"라고 표현하셨고, 나는 "시장의 오래된 재료는 더이상 자극을 주지 못한다"라고 말하고 싶다. 월스트리트저널은 9월 테이퍼링 발표에 11월 착수 가능성이 높다고 보도했음에도 미국 주식시장은 5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다가 간밤에 하락으로 전환했다. 주가 하락한 이유는 7월 소매판매 전월대비 1.1%감소 지표 때문이었다. 다우존스 35343.28(-0.79%), S&P500지수 4448.08(-0.71%), 나스닥 14656.18(-0.93%)로 마감했다. 참고로 다우존스는 블루칩, S&P500은 대형주, 나스닥은 기술주 중심이다.
4. LG디스플레이는 대형 TV패널용 OLED 공급이 주력이었다. 하지만 IT기기 내 OLED 수요가 점점 늘어나면서 3조 3000억원을 들여 설비 확대를 고 밝혔다. 현재 스마트폰 시장 OLED점유율은 삼성디스플레이 82.1% > LG디스플레이가 7.5%로 격차가 너무 심하다. 하지만 LG는 애플사의 아이패드 OLED 적용 및 아이폰 OLED 확대에 따라 공급 물량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노트북이나 태블릿 등 IT 기기 수요가 늘어날수록, LG가 자동차 전장산업이 확대될수록 LG디스플레이의 OLED도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5. 영화'빅쇼트'의 실제 인물이기도한 마이클 버리는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분기 보고서에 테슬라와 ARKK 풋옵션 규모를 늘렸고 신고했다. 이 말은 주가 하락에 돈을 걸었다는 뜻으로 이 천재 공매도 투자자는 성장주 주가 하락에 확신을 더 공고히 했다는 말이다. 영화 보니까 엄청 계산도 많이 하고 발품도 많이 파시면서 금융위기도 예견했던 거 같던데.. 참고해볼만한 내용이다.
6.(중앙일보) 원영스님은 현재 머문 곳에서 주인공으로 살기는 쉽지 않다고 하셨다. 이유는 과거에 붙잡혀 있기 때문이라고. 불안한 마음이 과거에 매어 사람을 괴롭히는 근원이 된다고 했다. 봄은 동틀 무렵이, 여름은 밤이, 가을은 해질녘의 정취가, 겨울은 새벽녘이 가장 좋다고 하니, 이제 그만 지난 일은 묻어두고 현재를 잘살아 보자라고 하셨다. 최근 엉망진창으로 꼬인 일들 때문에 노곤했던 내 마음이 풀리는 기분이다. 전문을 읽어보시기를 추천!
카카오뷰에서 '래빗스쿨'을 채널 추가 하시면 더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스쿨 #래빗노트 #RB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