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오늘 낮 곳곳에 소나기 소식이 있습니다. 삶을 성공과 실패로 이분화하지 말고 모든 과정을 즐기면 어떨까요. 인생은 원래 어렵고, 잘 살아보기란 더 어려우니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https://m.mk.co.kr/news/world/view/2021/08/801498/
1. 간밤에 뉴욕증시는 7월 FOMC의사록 공개에 일제히 하락했다. 지난달 27~28일 회의 참석자 대부분이 올해 안에 자산매입 속도를 줄이는 게 적절하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물가상승률 목표를 달성했고, 고용도 의미있는 진전이 있었다고 판단한 것이다. 델타 바이러스 확산 정도 때문에 연준 내부 신중론은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시장은 일제히 하락했다. 다우존스 34960.69(-1.08%), S&P500지수 4400.27(-1.07%), 나스닥 14525.91(-0.89%)로 마감. 9월 위기설이 다시 나오고 있다.
2. (중앙일보) 조선3사의 1~7월 수주량은 1276만 CGT(표준화물톤수)로 13년만에 최대 수주+ 중국을 제치고 수주량 1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2분기 모두 어닝쇼크를 냈다. 한국조선해양 -8298억원, 삼성중공업 -9447억원, 대우조선해양 -1조 2203억원. 이유는 만드는데 드는 비용인 철강 후판재료값은 인상됐지만, 받아야할 돈인 선박 값은 수주시점에서 2년 정도 시차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올 상반기 20%나 오른 후판가격과 예상인상분을 비용에 반영했기 때문에 실적이 나빠진 것. 하반기는 철강가격이 안정되고 있고, 신조선가 지수는 9개월째 상승중이니 이와같은 상황은 역전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3. 코카콜라, 페레로는 맛을 지키기 위해 철저하게 영업비밀을 보안 관리하다. 우리나라는 SK와 LG간의 배터리 분쟁, 메디톡스와 대웅제약 간의 보톡스 원료 분쟁 등 경쟁사 간의 영업비밀 유출에 따른 크고 작은 분쟁이 있어왔다. 회사 돈으로 연구 개발한 결과물이 본인의 것이라 생각하는 직원들의 사고방식 때문에 죄의식 없이 이직하고 그 보상을 딴 데가서 챙긴다. 중국으로 몸값 많이 받고 기술 빼돌린 건 사례도 많았고, 경쟁사에서 와서 1년 근무하고 다시 경쟁사로 돌아가면서 모든 자료를 빼돌린 경우도 있었다. 핵심산업 기술 유출로 국가 경쟁력은 약화되고 개인 정보가 유출될 경우 불법 광고와 보이스피싱에도 활용된다. 변절자로서의 삶이 옳지 못하다고 생각하면 스스로 죄책감의 인생을 살 것이고, 괜찮은 거다 생각하면 풍족하게 살며 주변에 또 권유하겠지.
4. 네이버웹툰은 18일 온라인으로 개최한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크게 2가지를 발표했다. 1) BTS가 소속된 하이브나 수퍼맨과 배트맨이 소속된 DC코믹스와 손잡고 웹툰· 웹소설 생태계를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경쟁사 카카오의 내부 수직계열화와 다르게 외부 생태계와 협력하여 파이 자체를 넓혀나가겠다는 의미다. 2) 네이버 웹툰 작가들이 지난 1년간 평균 약 2억8천만원, 최대수익 약 124억원, 신인작가 1억5천만원의 수익을 안겨줬다는 PPS(page profit share)프로그램 성과를 공개했다. 구체적인 수익을 공개한 것으로 많은 사람들의 도전을 유도하는 효과는 확실히 있겠다. 지면에는 작은 기사의 일부로 나와있지만 어제 인터넷 기사에는 웹툰작가들 강남빌딩 살만하네 라는 자극적인 제목이 있었다. 요즘 자사주로 대박, 재능으로 대박, 개발자 대박, 증권사 대박 등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잘 적응하여 부자가 되는 사람들이 많다. 부러워만 말고 분발하자.
5. 기자24시에서 신유경 기자님은 최근 모건 스탠리가 메모리 반도체에 대해 부정적인 리포트를 낸 것에 대한 이야기를 꺼냈다. 이 리포트 때문에 국내 투톱 반도체 삼전과 SK하닉의 주가가 각가 2주만에 5%, 7%이상 급락했기 때문에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지만,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는 내용이다. 갠적으로 증권사 리포트를 많이 보는 편인데 하루에도 수십개씩 쏟아지는 리포트에 일일이 시장이 움직이는 건 아니고 시장의 흐름과 반대되는 리포트가 나왔을때 두각 받는 건 있다. 예를 들면 카뱅 IPO직전 나왔던 부정적 리포트처럼. 그런 리포트가 다 맞는다면 쓴 사람들이 다 점쟁이게. 적당히 보고 선별적으로 받아들이는 게 좋겠다. 승률 100%게임이라면 증권사 리포트 보고 열심히 공부하겠지만 별로 재미도 없고 어려우니까.
카카오뷰에서 '래빗스쿨'을 채널 추가 하시면 더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스쿨 #래빗노트 #RB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