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 종일 흐리고 비소식이 있는 월욜입니다. 남의 단점은 진심을 다하여 덮어줘야 합니다. 이를 들춰서 다른 사람에게 알린다면, 나의 단점으로써 남의 단점을 공격하는 것이죠. 너나 잘하세요는 언제나 진리입니다. 모두 즐거운 한 주 보내세요.
1. 금융당국의 가계대출 규제로 지난 주 NH농협을 시작으로 SC제일은행·우리은행이 대출 중단 또는 대출우대 제한 등을 시작했다. 여기에 2금융권마저도 대출중단에 속속 동참하면서 연말까지는 대출 받기 어려운 상황이 예상되고 있다. 1주택자나 무주택자 등 실수요자들도 이번에는 예외 없다는 게 문제다. 일부 은행들 대출 중단으로 풍선효과가 나타나면 국민·신한은행 등 대출 여유가 있던 곳도 곧바로 대출 문을 닫을 수 있다. 그러니 더 조급한 마음이 미리 당겨서 받자라며 대출이 더 몰릴 가능성이 높다. 가계대출이 1700조원인 상황이라 대출을 규제해야 하는 지경까지 이르었지만 , 대출을 이렇게 받으면서까지 집 사려는 수요가 증폭된 것을 먼저 해결했어야 한다. 한쪽을 누르면 또 다른 부작용이 생길 거라서. 마른 수건은 쥐어짜는 게 아니다. 물을 묻혀가며 살살 풀어야 한다.
2.(중앙일보) 영국은 위드 코로나를 선택하고 봉쇄와 규제를 걷어냈다. 사진의 웨스트필드 쇼핑몰 광경처럼 해외여행 빼고는 코로나 19 이전 상태로 돌아갔다. 순조로운 백신 접종 과정에서 쌓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택한 것일뿐, 일일 신규 확진자는 여전히 3만명을 넘고 있다. 다행인건 봉쇄를 풀었음에도 확진자사 치솟지는 않다는 정도. 영국의 이런 결정은 경제난 등을 고려한 것으로 점포 영업이 대부분 재개된 2분기 영국 GDP는 전분기보다 4.8%증가했다. 아직 이게 맞는지 아닌지 의견은 분분하지만, 2차 접종률 76%대이고 부스터 물량까지 확보한 나라에서나 해볼 수 있는 집단면역 실이라서 세계 여러나라가 주목하고 있다.
3. 매경에서 미래에셋증권과 한국포스증권의 IRP 퇴직연금계좌 최상위 투자자 4220명의 투자 상품을 분석했다. 어떤 펀드를 담았는가. 그들은 AB미국그로스펀드,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펀드가 1,2위를 차지하고 있고, 연령대별 타깃데이트펀드(TDF)상품이 이어서 3,4위에 올라있다. 그리고 배당펀드와 채권펀드순이다. 수익률은 이 순서와는 좀 다르다. ETF는 펀드보다는 좀 공격적으로 담았다. 아무래도 매도매수가 수월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더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지수와 섹터를 골고루 투자했으며 나스닥, 차이나 전기차, 2차전지, S&P500 등이 순위에 올랐다.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펀드는 만3년 정도 꾸준히 적립식으로 하시고 ETF는 미국기술주와 국내 배터리쪽을 많이 투자 했다는 말이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내 표를 참고.
4.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27일 있다. 오랜 공직 생활로 신상이나 도덕성을 공격하기보다는 현 정부의 실책 위주로 몰아가며, 고후보자가 가계부채와 가상화폐 등의 어려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중점으로 다룰 거라는 전망이다. 중요한 시점에 중요한 자리에 오르는 분이라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미리 확인해두면 투자 방향에 참고할 수 있을 듯.
5. 삼성전기는 22일 공시를 통해 올해 상반기 매출에서 삼성전자 비중이 26.3%로 전년 동기 대비 12.7%p 낮아졌음을 밝혔다. 2019년 상반기 50.5%에 비하면 절반으로 뚝 떨어진 셈이다. 그부분은 샤오미와 오포, 비보 등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이 차지하게 되었고, 애플에도 대거 납품하고 있다고 한다. 효자상품은 기사내 사진에 나와있는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로 전자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것으로 스마트폰· 태블릿PC· 자동차 부품 등에 범용적으로 들어간다. 이 MLCC를 포함한 컴포넌트 사업부문이 전체 매출의 47.1%인 2조 2837억원을 차지하고 있고, 2년새 매출성장률이 40.6%에 달한다고 한다. 삼성 전기의 삼성전자 의존도를 낮추고 중국 스마트폰에 주력하고 있는데, 샤오미 스마트폰이 자꾸 시장점유율 1위를 노리고 달려오는 상황에 삼성전기를 생각하면 웃음이 나고 삼성전자를 생각하면 걱정이 된다.
6. 시가 있는 월요일. 잘사는 것보다 아름답게 사는 게 훨씬 어렵다.
카카오뷰에서 '래빗스쿨'을 채널 추가 하시면 더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
#경제 #금융 #주식 #재테크 #경제공부 #아침신문읽기 #신문읽기특훈 #경린이경제공부 #경제기사로여는아침 #래빗스쿨 #래빗노트 #RB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