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이 있는 일상 May 05. 2023

맹님이 너는 기억하고 있을까?

사탕수수가 남긴 달콤한 추억이 있어요.

제가 자란 시골에는 슈퍼가 없었어요. 있더라도 집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었고, 있더라도 사 먹을 돈이 없었죠. 그래도 밥만 먹기엔 너무 심심해서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찾아 산으로 들로 밭으로 헤매고 다녔던 것 같아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친구와 함께 나눠먹었던 수탕수수 줄기입니다. 옥수수 줄기랑 비슷하게 생겼는데요 마디마디를 뚝뚝 끊고 한 입 베어 쭉쭉 빨아먹으면 달콤한 즙이 입안으로 가득 들어왔죠. 학교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오는 멀고도 긴 시골길을 걷다가 허락도 받지 않은 채 우리는 길 옆에 곧게 자란 사탕수수 하나를 뿌리체 뽑아 마디를 댕강 잘라내고 하나씩 나눠먹었답니다. 훔쳐먹는 음식이 더 맛있다고 하잖아요.  국민학교 1학년이 된 그해 여름 친구와 함께 먹었던 사탕수수는 사십 년이 넘도록 입안에 군침이 돌게 합니다. 딱 한 번만이라도 똑같은 맛을 느껴보고 . 어떤 음식은 살면서 딱 한 번만 먹게 되는 것 같아요. 두 번은 없죠. 다시 맛보지 못할 사탕수수가 그리워집니다. 



제가 그때를 잊지 못하고 기억하는 건 아마도 함께 했던 친구 덕인 것 같아요. 맹님이란 친구였는데 저보다 등치도 크고 키도 큰 아이였어요. 심심할 때마다 저희 집에 찾아와 대문 앞에서 저를 불렀어요 "정애야~ 노오올자~"하면서요. 볼이 통통했던 그 친구 얼굴은 가물 가물합니다. 다행히도 어릴 적 함께 놀다가 찍힌 사진 한 장이 남아 있더라고요. 동네 큰 오빠들이 무슨 일인지 그날 사진기를 가져왔고, 저와 그 친구, 그리고 또 다른 동네 아이들을 모아 놓고 사진을 찍어줬어요. 사진 속에는 검정 고무신을 신고 마른 풀밭에 빨간색 점퍼를 입은 말랑깽이 제가 있고, 그 옆에 어디서 났는지 풍선을 손에 들고 배시시 웃고 있는 맹님이 가 서 있습니다. 누가 찍어준지도 모를 사진이 남아 평생토록 그 친구 얼굴을 잊지 않게 도와주고 있네요.



일곱 살 11월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그다음 해 저희 남매는 인천으로 올라왔어요. 맹님이와도 이별이었죠. 우린 인사도 못 나눴던 것 같아요. 기억이 없거든요. 지금 어떻게 살고 있는지도 몰라요. 소식을 들은 적도 너무 오래라서 생각이 안 납니다. 그런데 함께 사탕수수를 베어 먹고 행복했던 그날은 두고두고 잊히질 않네요. 달콤한 사탕수수의 힘이었는지 돌아오는 길에 두 손을 맞잡고 노래를 흥얼거리며 걸어왔던 것까지 기억이 납니다. 해는 저물고 있었지요. 우리가 오후반으로 간 건지 선명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돌아오는 길에 뉘엇뉘엇 해가지고 있었고, 우리는 분명 행복해하고 있었을 겁니다.


삶의 어떤 풍경들은 이렇게 아름답게 남습니다. 그런데요. 그때는 전혀 몰랐어요. 저는 늘 맹님이와 함께 그 길을 걸을 줄 알았어요. 국민학교를 졸업하는 그날까지요. 그 삶이 변함없이 계속될 줄 알았죠. 사탕수수밭에 언제든 또 가서 몰래 훔쳐 먹을 수 있을 거라 여겼어요. 다음에 또 먹을 수 있다는 기대감 같은 것도 있었죠. 제가 인천으로 떠나고 맹님이는 누구와 학교를 다녔을까요? 혹시 그 수수밭에 몰래 들어가 저 혼자서라도 달콤한 즙을 빨아먹었을까요? 아니면, 저처럼 그날을 기억하며 평생 잊지 못할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을까요? 앞으로도 알아낼 수 없는 삶의 궁금증들이 있어서 행복해집니다. 남은 인생동안 만날 수 없는 사람이 있다는 것, 되돌아갈 수 없는 과거의 시간이 있다는 것, 그리고 궁금하지만 알 수 없는 이야기들이 있다는 것에 즐거워집니다.


결말을 알 수 없는 드라마의 마지막 회 때문에 미칠 듯이 궁금해지는 다음 이야기처럼 우리 삶에도 끝내 모르고 끝나는 일들 덕에 앞으로의 일들이 더 궁금해지고 기대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런 궁금한 이야기들은 당신에게도 풍성하겠지요? 끝내 알지 못하고 끝난 일들을 정리해 보세요.

내가 몰래몰래 좋아했던 그 녀석은 지금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어릴 적 서로 간의 추억을 남겨두자며 땅에 묻어 두었던 보물상자는 아직도 거기 있는지? 고등학교 3년간 절친과 걸었던 그 하굣길은 여전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슬픔으로 머무는 풍경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