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oneyber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니베리 Aug 12. 2023

어려운 숙제

자녀교육에 끼치는 남편의 영향력은?


 야근하고 들어오니 나를 대신해서 일찍 퇴근하고 아이를 돌본 남편이 운동하고 오겠다며 도망치듯 나갔다. 집안은 도둑이라도 들었던 것처럼 어질러져 있었다. 아침에 분명 치워놓고 나갔는데 말이다. 천근만근 무거운 몸을 이끌고 청소와 설거지를 마친 뒤에야 아이가 숙제를 안 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졸려서 칭얼대는 아이를 달래며 숙제를 봐주고 재우는데 아이뿐 아니라 남편에게도 화가 끓어올랐다. 자정 무렵 들어온 남편에게 앞으로 내가 늦게 들어올 경우, 알림장 보고 아이 숙제했는지 안 했는지 정도는 체크해 놓으라고 엄중히 경고했다.


 그 뒤로 며칠 뒤 또다시 야근했다. 집에 돌아가자, 남편은 내가 시킨 대로 숙제했는지 여부 체크했다며 뿌듯한 표정으로 자랑하고는 운동하러 나갔다. 일단 칭찬은 해줬으나 ‘사람이 이렇게 한순간에 개조되었을 리가 없을 텐데’ 싶어 찜찜했다. 혹시나 하고 알림장을 열어보고는 나도 모르게 큰 소리로 욕을 외칠 뻔했다. 숙제 항목마다 'X' 즉, '숙제 안 함'으로 당당하게 표시해 놓았다. 아이는 자고 있고, X는 빨간색 볼펜으로 그려놓아서 고칠 수도 없었다. 게다가 ‘부모 서명란’을 비워놓은 건 뭐지? 사인을 하면서 졸지에 누명을 쓰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담임선생님께서 시뻘건 X를 확인하고는 학부모의 ‘적의’로 오인하지 않으시기를 바랄 수밖에....




 남편에게 무척 화가 났으나, 나는 교육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 아니던가. 특수교육 전공을 살려 과제분석(課題分析, task analysis)을 통해 남편에게 숙제 점검 방법을 친절히 알려줘야겠다고 결심했다.



아이 숙제 점검 방법
1. 알림장 펼치기

2-1. 첫 번째 숙제 살펴보기

2-2. 첫 번째 숙제했으면 O 표시하고 3번 항목으로 가기
          숙제 안 했으면 2- 3번으로 가기

2-3. X 표시하지 않고 빈칸으로 놔둔 채 숙제하도록 돕기

2-4. 첫 번째 숙제 완료 확인 후 O 표시하기

3. 나머지 숙제도 2-2부터 2-4와 동일한 방법으로 순차적으로 해결하기

4. 숙제와 알림장 가방에 넣었었는지 확인하기

5. 빠진 것 있으면 챙겨서 넣기

 

 적고 보니 머리가 지끈거렸다. 관두자, 관둬. 남편에게 이거 내밀었다가는 부부간에 전쟁이 일어날 것이 뻔하다. 그냥 아이한테 자기 숙제는 자기가 알아서 하고, 엄마 야근 시에는 알림장 표시도 스스로 하라고 가르치는 편이 낫겠다. 역시 남편은 자녀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다. 아이가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말이다.

 

 아.... 내게는 남편이 참으로 어려운 숙제다.



이미지 출처: Freepik

매거진의 이전글 아들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