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섬유 섭취가 필요한 상황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 외에도 체중 감량이나 내장 건강 향상, 치질 예방, 혈당 조절, 심장병 예방, 피부 건강 관리 등에 도움이 되는데요. 몸속 독소를 제거하고, 노폐물로부터 몸을 보호하며, 콜레스테롤 조절 등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을 구성하여 섭취하는 것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데요. 식이섬유가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를 확인하고, 사과, 딸기, 바나나, 오렌지, 양배추, 케일, 브로콜리, 오이 등의 과일 및 채소류, 곡물류, 콩류, 견과류 등을 식단에 추가해야 합니다.
식이섬유가 부족할 때 몸이 보내는 신호 4가지
1. 배가 더부룩한 현상
복부 팽만감은 뱃속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 변비 등을 동반하며,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식이섬유를 너무 적게 섭취한다면, 배가 더부룩한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관에 있는 음식물들을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하기 때문인데요. 섬유질이 충분하지 않으면, 소화의 부산물이 소화관에 남아 있기 때문에 팽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식사 후 배고픈 현상
식사를 충분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식후 1시간에서 2시간 사이에 배고픔을 느낀다면, 식이섬유를 충분히 공급하지 못하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는데요. 섬유질은 소화관에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음식물을 천천히 소화시키기 때문에 장시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한, 배가 꽉 찼다는 신호를 뇌에 보내는 신경 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따라서 식사 시 샐러드나 채소를 추가하여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변 모양이 이상한 현상
변을 보기가 힘들거나 화장실에 오래 머무르는 경우에만 식이섬유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닌데요. 변의 모양이 조약돌처럼 생겼거나 아주 딱딱한 경우, 몸은 식이섬유를 원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변의 모양을 살펴봤을 때, C모양으로 휘어지거나 직선 모양이 아닌 위와 같은 경우라면, 식단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추가해야 합니다.
4. 식사 후 졸음이 몰려오는 현상
음식을 섭취하면 매번 졸음이 찾아와서 참을 수 없다면, 섬유질 부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섬유질은 혈당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섬유질 섭취가 적거나 거의 없는 식사를 하면, 혈당이 빠르게 낮아지며 붕괴되고,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식후에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