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Jun 20. 2022

당신이 역발상 투자자라면, 지금 행동하라!

염가매각(Fire Sale) 출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절정에 달하던 시기, 주식 뿐만 아니라 국채와 금값도 함께 폭락한 바 있습니다. 이런 일이 벌어진 이유는 청산 위험에 처한 플레이어들이 어떻게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유동성이 있는. 다시 말해, 시장에서 거래가 어떻게든 가능한 자산을 모두 팔아 치웠기 때문입니다. 


물론 역발상투자자, 그리고 뛰어난 저가매수자에게 이는 절호의 투자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래 첫 번째 <그림>은 지난 주 미국 시장에서 벌어진 '염가매각(Fire Sale)'의 상황을 잘 보여줍니다. 국채(파란 막대)와 상품(회색막대) 투기등급 회사채(하늘색 막대) 가릴 것 없이 모두 폭락했음을 알 수 있죠. 


이런 시기에는 어떤 자산의 내재가치에 대한 관심이 사라집니다. 오로지 '유동성'이죠. 두 번째 <그림>에 나타난 바와 같이, 기업들의 이익(검정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PER이 낮아진 것에 대해 투자자들의 반응을 거의 발견할 수 없죠. 


"어떤 자산의 가치란, 미래 현금 흐름의 현재가치 합계로 계산된다" 같은 이야기는 뒷방 영감의 잔소리처럼 들리는 것입니다. 지금이 바닥인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자산시장의 역사에 이런 순간이 또 찾아왔다는 것만은 남겨 두고자.. 이 글을 올립니다.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2-06-17/in-prevalence-of-selling-this-is-a-market-rout-without-equal?sref=GuNCfwqq

작가의 이전글 미국의 인플레 선행지표, 상승세 멈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