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Oct 31. 2022

블룸버그 이코노미스트 서베이 - 75bp 인상 예상

응답자의 3/4는 연준이 과도한 금리인상 중이라고 답해


최근 블룸버그가 시행한 이코노미스트 서베이 결과가 나왔는데.. 내용이 너무 흥미로워서 <그림> 위주로 소개합니다.


순서대로 <그림>을 설명하자면, 시장의 이코노미스트들은 연준이 2023년 5월 5.0%까지 금리를 인상해 '정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지난 9월 이코노미스트 서베이 때 4.0%이라는 의견이 우세했음을 감안할 때, 매우 놀라운 결과라 하겠습니다.


두 번째 <그림>은 미국 경제가 불황(Recession)에 접어들었느냐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 3/4에 이르느는 이코노미스트들이 '그렇다'라고 답했습니다. 연착륙(Soft Landing)할 것이라고 보는 이는 단 5%에 불과했습니다. 


마지막 <그림>은 '연준의 통화정책이 적절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인데, 거의 80% 가까운 이들이 "과도하다"라고 답했습니다. 즉, 이코노미스트 대다수는 연준의 금리인상이 너무 늦게 시작되었고 또 너무 격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 전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2-10-28/fed-seen-aggressively-hiking-to-5-triggering-global-recession

작가의 이전글 "돈이 보이는 주식의 역사5" - 2010년대의 테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