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춘욱 Jun 26. 2023

The Rich Seoul - '23년 서울 부자보고서

By 우리금융경영연구소(2023.6.20)

우리금융경영연구소에서 나온 흥미로운 자료 "The Rich Seoul - 2023년 ‘서울 부자’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https://www.wfri.re.kr/ko/web/research_report/research_report.php?idx=1155&page_type=view&mode=view&page=&page_limit=&search_key=front&search_type=card


***


먼저 조사 대상은 30세 이상 서울거주 금융자산 10억 이상 보유자(300명)들입니다. KB도 그렇고 금융자산 10억 이상이면 부자로 보는 것 같습니다. 아마 조사하기 편하다는 것도 이런 조사를 유행시킨 이유로 작용했을 것 같습니다. 



***


자산 현황을 살펴보면, 순자산은 61.9억으로 나타났으며 부동산 비중이 59.3%에 이르렀습니다. 큰 부자나 작은 부자(총자산 10~50억) 할 것 없이 부동산 비중이 53~66%로 매우 높습니다. 한국에서 부동산이 압도적으로 수익률이 우위에 있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 같습니다. 


***


제가 쓴 책 "투자에도 순서가 있다"에 소개된 <그림> 하나만 보셔도 좋습니다. 주식은 배당, 부동산은 월세(부동산 보유에 따른 임대료 절감 이익 등)을 포함한 것입니다. 한 눈에 보더라도.. 주식에 비해 아파트가 훨씬 변동성도 작고 수익률은 높습니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부자들의 부동산 보유 비중이 높은 것이죠. 다만.. 자산 규모에 비해 부동산 비중이 지나치게 높다는 생각을 지울 수는 없네요. 


***


서울부자들의 소득은 어떻게 구성되나 살펴보니.. 사업소득이 압도적이네요. 직업 구성을 보더라도, 사업을 하는 이들이 압도적이고.. 특히 강남지역에 거주하는 부자들일수록 더욱 그 경향이 심합니다. 



***


큰 자산을 모으게 된 발판, 즉 시드 머니에 대한 설문 결과도 흥미롭습니다. 시드머니는 6~10억 전후였으며, 사업 및 근로소득 그리고 상속 등으로 만들어냈습니다. 참고로 근로소득과 상속이라고 답한 비율은 거의 동일했습니다. 



***


이외의 내용들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칩워 - 반도체는 석유처럼 캐낼 수 있는 게 아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