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카나 Oct 06. 2019

자수성가한 부자의 생각 3가지

 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가 학생일 때 선생님에게 수업을 듣고 배웠듯이, 부자들에게 수업을 듣고 배우면 된다. 우리가 직접 부자들한테 수업을 듣기는 아무래도 힘들다. 그래서 간접적으로 배우고 따라 하면 된다. 이 글에서는 자수성가한 부자의 생각과 정신을 배워볼 것이다. 그 부자는 바로 책 <생각의 비밀>을 쓴 사람이다.

 저자는 연 매출 3천억 원 규모의 도시락 회사를 일궈냈다. 그리고 거대한 제국을 건설하기까지의 스토리와 생각을 책에 담았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많은 부분에서 고개를 끄덕였다. 이에 부자가 되는데 필요한 3가지 마인드에 관해 써보려고 한다. 이는 내가 책을 읽고 배운 부자의 생각과 정신이다.



1. 상상한다.

억만장자가 되는 비결을 다시 한번 밝혀두고자 한다. 이제 책을 덮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명함 뒤편에 적어라. 빼곡히 적어라. 그리고 아침마다 읽어라. 될 때까지 들여다봐라.
<생각의 비밀> (p.156)

 사람은 상상과 현실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한다. 이 말을 다르게 표현하면, 우리가 머릿속으로 상상한 것이 현실이 될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뇌가 저지르는 오류다. 우리는 이 오류를 도움이 되게끔 쓰면 된다. 원하는 것을 자세히 적고 매일 아침마다 읽고, 될 때까지 들여다 보라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다. 원하는 것을 계속 생각하다 보면 실제로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한 행동으로 옮길 확률이 높다. 그러니 지금 당장 상상하자. 원하는 것을 상상하고 계속 자기 자신에게 최면을 걸자. 이룰 수 있도록 말이다.



2. 절제한다.

무리하여 사치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이 남들보다 초라하다고 생각하거나 열등의식에서 나오는 행동이다. 내가 아무리 돈을 벌어도 나보다 부자는 항상 있다.
<생각의 비밀> (p.190)

 부자가 되려면 항상 소비를 염두해야 한다. 이는 개인 자금이든 사업 자금이든 마찬가지다. 사치를 제어하지 못하면 부는 축적되지 않는다. 버는 만큼, 아니 버는 이상 돈을 쓴다면 절대 부가 축적될 리가 없다. 절제가 필요하다. 무리해서 사치하지 않아도 열등감을 없앨 방법이 있다. 돈을 펑펑 쓰면서 외면의 가치를 높이는 대신에 내면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다. 사치를 해야만 우월해진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이다. 불가능 할 것 같지만 가능한 방법이다. 앞서 사람은 생각한 대로 믿는 오류가 있다고 말했다. 내면의 가치를 높일수록 더 매력적이고, 우월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오류를 한 번 더 이용하는 것이다.



3. 그대로 따라 하지 않는다.

책 방에서 좋은 자기계발서를 읽고 나도 그대로 따라 하면 될 것이라고 믿지 마라. 자기계발서의 상당수가 당사자의 경험이 아니라 전문가라고 칭하는 사람들의 교육서다. … 항상 스스로 생각하고 난 후 자기 결정권을 올바르게 사용하길 바란다.
 <생각의 비밀> (p.246)

 좋은 자기계발서는 상대적인 개념이다. 우리는 어떤 책을 좋은 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누군가는 쓰레기 책이라고 평가한다. 책의 내용에 대한 반응이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내용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생각하고 난 후, 책의 내용을 스스로 적용하기 힘들거나 신뢰할 수 없다면, 거르기 위함이다. 어차피 내용에 의심이 드는 순간 우리는 따라 하지 않을 확률이 높다. 쓸모없다고 생각하는 내용은 버리자. 좋은 자기계발서는 많다. 다른 책을 읽으면 된다.


 또한, 배우려고 하는 대상이 말한 내용을 100% 그대로 따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분명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가치관이나 생각이 다르고, 지냈던 환경과 조건도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한테 알맞은 방법을 생각한 뒤에 변형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자기 결정권을 쓰는 것이다.







참고

<생각의 비밀> - 김승호 저


매거진의 이전글 책을 쉽게 읽고 싶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