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난영 Apr 09. 2017

나의 시행착오 아이콘, 신성로마제국

사실 본격적으로 선사시대부터 공부하기 시작하기 전에 ‘뜬금없이’ 신성로마제국에 대해 조금 공부했었다. 《종횡무진 서양사》 1,2권을 두 번 읽으면서 가장 궁금했던 게 바로 신성로마제국의 정체였기 때문이다. 이 녀석이 도대체 뭔지 파악이 되지 않았다.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 알 수 없던 그때 뭐라도 해야 할 것 같아 붙잡았던 것이 바로 이 녀석이었다.



다 읽고 쓴 글은 이랬다. 


"신성로마제국이 뭔지 대~~~ 충 알았다. 초간단하게 말하면 '명예욕’이다."


뭐래? 지금 다시 신성로마제국의 정체를 떠올려보니 절.대.로. 기억나지 않는다. 명예욕이 어쨌단 말이지? 젠장. 내 기억은 휘발성이니 기록할 땐 좀 더 구체적으로 해야겠다. 괜히 있어 보이려고 그러지 말고. 아무튼 그땐 쬐에~~끔 정체를 알았던 것 같은데 그를 글로 풀어낼 수 없었을게다. 글로 풀어낼 수 있다는 건 소화가 됐다는 말이니까.  


그런데 그다음이 문제였다. 이제 뭘 공부해야 하지?  그래서일까? 공부 일기엔 이렇게 쓰여있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생겼다. 뭐랄까... 역사 공부에 흐름이 없다고나 할까? 갑자기 중세로 휙, 가서 '신성로마제국'라니. 그래서 다시 고민했다. 어떻게 할 것인가... 그래서 다시 《종횡무진 서양사》를 꼼꼼하게 읽기로 했다. 원래 그러려고 했다. 다시 처음부터 읽으면서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궁금한 게 있으면 짚고 넘어가는 방식을 채택한 거다."


시행착오가 있어야 내 공부법이 탄생한다. 그러니 시간 낭비는 아니었다고 좋게 생각하려고 한다. 나중에 생각나겠지.  "내가 그때 웃기게도 신성로마제국을 팠단 말이지. 적어도 내게 있어 신성로마제국은 좌충우돌의 아이콘이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기본교재, 종횡무진 서양사 x 사피엔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