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난영 Apr 21. 2017

한도 끝도 없는 파고들기, 슬로 리딩?!

선사시대를 공부하면서 한없이 빠져들었다. 말이 ‘역사’지 그것은 과학과도 통했다. 진화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없으니 인류가 진화했다는 것도 표면적으로만 이해가 될 뿐이었다. 결국 다윈의 ‘종의 기원’까지 읽어보게 되었다. 과학 젬병이라 청소년을 위한 책이었지만.


네안데르탈인이 호모 사피엔스가 아니었음에 깜짝 놀랐고, 반대로 크로마뇽인이 호모 사피엔스임을 알고 또 놀랐다. 이렇게 무식할 수가 없었다. 그러다 보니 선사시대를 대충이라도 파악하는데 2달이 걸렸다. 정말이지 그때는 반 백수여서 거의 책만 읽었는데 말이다. 


내 나름으로는 ‘슬로 리딩’이라 생각했다. 슬로 리딩이란 한 권의 책을 읽는데 그 속에서 나오는 의문점을 해결하며 느리게 읽는 독서법이다. 그저 본격적으로 세계사를 들어가기 전에 살펴보려고 했던 선사시대였는데 그 속에서 곁가지가 자꾸 쳐지면서 한도 끝도 없이 파고들기 전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아, 이러다 언제 세계사를 다 공부할꼬.


게다가 문제는 다 읽은 책도 많지 않다는 거다. 내가 궁금해하는 주제의 책이라 생각하고 도서관에서 빌리지만 생각보다 어렵거나 주제가 빗나가면 실망하며 책을 덮었다. 


아마도 내 공부법이 없어서 그랬던 거 같다. 이른바 시행착오다. 딴에는 중고등학생 때 공부하고 대학도 갔으니 어째서 공부법을 모를까 싶었는데 없는데 당연할지도 모른다. ‘스스로’ 공부하는 법은 알지 못했으니까. 최소한 교과서라도 있었잖은가. 믿건 안 믿건 옳든 그르든 교과서 흐름대로만 달달 외우면 되지 않았던가.


이번엔 교과서도 없고 선생님도 없다. 내가 여러 책을 통해 알아서 파악해야 하는 거다. 그러니 좌충우돌할 수밖에. 솔직히 ‘역사’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역사 공부를 하겠다고 팔 걷어붙인 것부터가 이상한 건지도 모른다.


슬로 리딩이라 생각했던 것이 사실은 아니었을 수도 있다. 그 개념은 맞을지 모르나 곁가지를 치며 뻗어나가는 방향이 잘못됐을 수도 있겠다 싶었다. 어느 선에서 끊어야 했다. 평생 선사시대만 파고들 순 없잖은가. 내가 선사시대 학자도 아니고.


어쨌든 2달 동안 읽은 책 중 내가 글을 쓰는데 큰 도움을 준 책들은 아래와 같다. 그리고 작은(?) 전자책도 출판했다. 



사피엔스(유발 하라리 지음, 조현욱 옮김 | 김영사 | 2015년 11월)

요리본능(리처드 랭엄 지음, 조현욱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11년 10월)

거대사(데이비드 크리스천 지음, 김용우, 김서형 옮김 | 서해문집 | 2009년 6월)

청소년을 위한 종의 기원(심원 지음, 찰스 다윈 원작 | 두리미디어 | 2010년 11월)

인류의 기원(이상희, 윤신영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5년 9월)

식량의 세계사(톰 스탠디지 | 박중서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웅진닷컴) | 2012년 1월)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 현실 세계 편(채사장 지음 | 한빛비즈 | 2014년 11월)


https://ridibooks.com/v2/Detail?id=2522000001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시행착오 아이콘, 신성로마제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