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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를 이끄는 '우리'의 콘텐츠

by 홍난영

세스 고딘의 '마케팅이다'


세스 고딘은 <보랏빛 소가 온다>를 냈을 때 처음 알았다. 그 이후로 팬이 되었고 그가 내는 책은 거의 다 읽었다(한국에서 출판되는 건).


<마케팅이다> 추천하는 분들이 많아 읽으려고 했으나 이상하게 처음엔 잘 안 읽히는 거다. 그래서 읽다 말고 읽다가 또 그만두곤 했는데 어젠 중간쯤부터 읽게 되었다. 그러다 굉장한 인사이트를 발견했다. 이래서 사람들이 <마케팅이다>를 추천했던 것 같다.


방법, 형식, 그리고 비전 : 우리를 위한 콘텐츠


내가 이야기하는 'My World'는 내가 주로 속해있는 세계를 말한다. 'My World Contents'는 그 세계를 콘텐츠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를 콘텐츠로 만드는 방법이나 형식은 수개월동안 고민해서 이제 막 내 스타일로 만들었다.


그런데 풀리지 않는 것이 있었다. 사람들이 왜 볼까? 내 세계를 사람들이 왜 읽어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세스 고딘이 주었다.


'나의 세계'는 제주 유기견의 세계다. 더 나아가서는 길고양이, 반려견까지도 포함된다. 여태까지는 단순하게 그에 관한 이야기나 정보 등이 메인일 거라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또 바라는 것은 더 깊이 있었다. 나는 제주 지역에서만이라도 유기견 문제가 차차 해결되길 바랐던 것이고, 길고양이 문제도 마찬가지였다. 그리고 나와 평생 살아가야 하는 반려견들도 이 사회의 일원으로 차별받지 않기를 바랐다.


그래서 나의 세계를 콘텐츠로 만들어 세상과 소통하고자 했던 것이다.


세스 고딘이 말하는 '우리'는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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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를 위한 콘텐츠, 그것으로 인한 변화


'마이월드콘텐츠'는 우리를 위한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앞으로 또 하나의 콘텐츠 브랜드를 만들 것인데 이 부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새로 만들 '콘텐츠 브랜드'가 안착하면 '마이월드콘텐츠'도 의미 있었다,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와 같은 원하는 '우리'를 위한 콘텐츠를 계속 제공하게 될 것이다.


'나의 세계'는 곧 '우리 세계'에 포함된 '나의 세계'였다.


<마케팅이다>는 아직 덜 읽었다. 마저 읽어봐야겠다. 인사이트를 건질 수 있어 기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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