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영어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석철 Sep 04. 2018

하루 한 단어로 원어민 따라잡기 02

diet

  개인적으로 인생에서 성공한(successful) 것이 두 가지 있다. 다이어트와 영어다. 둘 중에서 뭐가 더 힘드냐고 물어본다면... 주관적으로(subjective) 어느 것이 더 쉽다, 어렵다 말하기 어렵다(hard to tell).


  처음 다이어트를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 5학년쯤이었다. 그때 왕성한 식욕(appetite)으로 키가 크면서 살도 찌기 시작했다. 초등학교 때 공식적인(formal) 몸무게가 85Kg이 넘었다. 하지만 비공식적으로(informal)는 90Kg이 넘었을 것이다. 정확히는(exactly) 모른다.


  어느 순간부터 체중계(scale)에 올라가는 것이 두려워서(afraid) 몸무게를 잴 수 없었다. 아마 몇몇 사람들은 격하게 공감(sympathy)할 것이다. 중학교로 올라가면서 과체중(overwieght)이 뚱뚱한(fat) 단계를 넘어 비만(obesity)이라는 질병(disease)에 도달하게 되었다.


  매일 아침 학교 갈 때마다 옷 입는 것으로 전쟁을 치렀다. 초등학교 6학년 때 허리가 36이었는데, 맞는 바지가 없어서 일단 다리를 끼워 넣고 어떻게든 벨트를 채워야 했다. 숨을 있는 힘껏 들이마시고 벨트를 채우면, 옆구리에 있던 커다란 햄(?)이 벨트를 기준으로 위아래로 양분되었다. 신기한 것은 벨트가 풀린 적이 한 번도 없었다는 사실이다. 분명 벨트를 개발(invent)한 사람은 뚱뚱했을 것이다.


  하나밖에 없는 누나가 그때 노래를 만들어서 나를 놀렸다. "흔들리는 목살~ 출렁이는 뱃살~ ㅁㅁ만이 가질 수 있는 매력(attraction)~' 머 이런 가사였다. 학교에서는 소위(so-called) 일진이라고 불리는 아이들이 내 옆을 지나가면서 한 마디씩 했다. "야, 숨 쉬는 것도 힘드냐? 휴.. 좀 빼라~ 빼!" 당시는 여름이었고 모두 다 땀을 흘리고 있었다. 하지만 나는 반박할(refute) 수 없었다.


  그 후로 4년 동안 전 세계에 있는 모든 다이어트 방법(method)을 시도했지만, 결과는 번번이 실패했다(fail). 디톡스 다이어트, 생식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바나나 다이어트 등등... 마침내 고등학교 1학년 때 약 2주일 정도 단식(fast)으로 다이어트에 성공(success)한다. 물론 위장병이라는 부작용(side effect)이 있었지만, 살을 빼는데 그 정도의 고통은 충분히 견뎌낼 수 있었다.


  하지만 고3 때 많이 먹고 책상에만 앉아 있으니 빠졌던 체중이 금방 채워졌다. 요요가 온 것이다. 그래서 수능을 보고 다시 다이어트를 한다(go on a diet). 이번에는 부작용(adverse reaction)이 큰 단식보다는 장기적인(long-term) 목표(goal)로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했다(work out).


  그런데 대학생 때 술과 안주를 많이 먹으니 다시 살이 찌기 시작했다. 전문 용어로 술배(beer belly)라고 하는데, 어쨌든 대학생 때는 계속 2~3kg 정도가 찌면 빼고를 반복했다(repeat). 그렇게 지금까지 표준 체중의 범위(range) 안에서 몸무게를 유지하고(maintain) 있다.



광고!


< 쉽다! 빠르다! 재미있다! >

  다이어트 얘기를 이렇게 자세히(detail) 한 이유는 살을 빼는 과정(process)과 영어를 공부하는 과정이 꽤나 비슷하기(similar) 때문이다. 


  다이어트도 영어도 절대로 단기적인(short-term) 처방(prescription)으로는 근본적인(fundamental) 해결책(solution)을 찾을 수 없다. 


  다이어트는 어떻게든 에너지 소비량(consumption)보다 섭취량(intake)을 줄이는 것이, 영어는 망각하는 양(amount) 보다 공부하는 양을 늘리는 것이 핵심(core)이다.


  다이어트와 영어 둘 다 적어도(at least), 2년 정도 기간(period)을 잡고 집중해야(concentrate) 긍정적인(positive) 결과(result)를 기대할 수 있다.


  흥미로운(interesting) 사실(fact)은 원래 영어 단어 'diet'에는 살을 뺀다는 의미가 없다. 영영 사전을 보면 1번 뜻이 음식(food)과 마실 것(drink)이다.


Diet varies between different countries in the world. 음식은 세계의 다른 나라마다 다르다.


  2번 뜻도 음식인데 조금 특별한 목적(purpose)의 음식이다. 예컨대(for example) 체중 조절(weight control)을 위해서 음식 양을 조절하거나, 환자(patient)를 위해서 준비한(prepared) 특별한 식단 같은 경우를 diet라고 부르는 것이다. 아마 체중 조절을 위한 음식의 diet가 한국에서는 조금 더 넓은 의미로 살을 빼는 모든 행위를 나타내는 것 같다.


I'm going on a diet this month and hope to lose five kilos before summer vacation.

나는 이번 달에 다이어트를 할 거야 그리고 여름 방학 전까지 5킬로를 뺐으면 좋겠어.


The doctor put me on a low-sugar diet because of diabetes.

의사는 당뇨병 때문에 나에게 설탕이 적은 식단을 처방했다.




  diet가 나온 김에 영어의 원래 의미와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영어 단어를 알아보자.

cunning 컨닝?

talent 탤런트?

overeat 오바이트?

handle 핸들?

meeting 미팅?

club 클럽?

dairy 다이어리?

propose 프로포즈?

complex 컴플렉스?




단어 뜻


cunning 교활한  (부정행위 - cheating)

talent 재능  (연예인 - entertainer, 배우 - actor, 가수 - singer)

overeat 과식하다  (토하다 - vomit, throw up)

handle 다루다  (운전대 - steering wheel)

meeting 회의  (소개팅 - blind date)

club 동아리, 술집 

diary 일기, 수첩  (계획표 - planner)

propose 제안하다, 청혼하다 

complex 복잡한, 복합 건물  (정신적 외상 -trauma)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팟빵> 어플을 다운 받으시면

고품격 개그 x 입시 방송 <입시왕> 과


국영수 공부에 관한 전략을 흥미롭게 풀어내는 <국영수 비핵화 전략>을 무료로 청취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 한 단어로 원어민 따라잡기 0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