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억 은퇴요? 저도 하고야 싶습니다만

by 캐나다홍작가


파이어족에 대한 글이나 영상에는 가끔 굉장히 부정적인 댓글들도 달린다. "30억도 없으면서 무슨 깡으로 조기은퇴냐?"라는 게 요지다.


30억이라... 참으로 아름다운 액수다. 나도 저 돈이 있었다면 꽤 럭셔리한 은퇴 생활을 했겠지. 어디, 상상이라도 해볼까?

저 돈으로 지방 소도시의 호화로운 10억짜리 집에 살면서, 15억은 연 5% 정도의 평범한 월세 수익이 나오는 상가점포들을 살 거다. 남은 5억으로는 미국 우량주 위주 주식을 사서 장기투자를 해두련다. 15억짜리 상가 수익으로 월 600만 원 정도씩 나오는 돈의 절반으로 과소비 없이 생활하겠다. 남은 절반은 주식 투자에 더 보태거나 가끔씩 해외여행을 길게 가는 데에 쓰겠다. 명품이나 보석 같은 비싼 물건을 사느라 돈을 써 없애는 건 내 취향이 아니니 패스- 몇 년에 한 번씩 산삼도 좀 챙겨 먹어 볼까?


호와! 상상이지만 참 흐뭇해지는 복된 인생이로세!

30억 은퇴가 쉬우면야 좋겠지만 도대체 인구 중 몇 프로나 그걸 이룰 수 있을까? 1인 기준 자산 30억은 경제계층 중 '부자'로 불리기 시작하는 액수다.


이 정도 돈 없이는 은퇴 못 하겠다? 이런 식이면 적당한 때 은퇴하고 내 시간의 온전한 주인이 되는 삶을 사는 일이 영영 불가능질 뿐이다.

30억 물려받아서 잘 사는 극소수 다이아몬드 수저를 부러워하며 위축돼 있어 봤자 내 인생에 도움 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러니 한탄할 시간은 인생에서 빼기로 하자. 수십억짜리 복권에 당첨되어 화려한 은퇴 생활을 즐기고 싶다는 것은 상상이지 계획이 아니니까 이것도 빼자.

대신 가능한 은퇴를 구상해 보자.

통계에 따르면 요즘 한국 가구당 평균 자산은 5억 전후다. 대도시에 살고 소득이 있는 40대들의 평균 자산도 그와 비슷하다.

실제로 미국이나 한국 등에서 미디어를 통해 자기 생활을 공개한 파이어족 다수가 저 정도 자산으로 은퇴했다. 플랙스는 못해도 이 정도 소박한 파이어는 어렵지만은 않은, 좀더 현실적인 얘기다.

나를 포함한 이들의 공통점이 뭔지 아는가? 바로 소비 다이어트에 성공했고 그걸 즐길 줄 안다는 점이다.


캐나다 이민자센터의 산책 모임, 매주 걷기 좋은 숲길이나 해변 등을 다니며 안내자와 함께 걷는다


캐나다홍작가 인스타그램 링크 https://www.instagram.com/hongwriter2019/


keyword
이전 04화파이어족이 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