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 연길 Jun 21. 2021

당신은 더 나은 삶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인터뷰 DAY 18


Q. 당신은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A. 일기를 씁니다. 2019년부터 쓰기 시작했어요. 어떤 이의 인스타를 보고 영향을 받아 쓰기 시작한 게 3년째이네요. 일단 제가 기록된다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다르기 때문에, 기억하지 못하는 만큼 제 자신이 사라져 간다고 생각하는 주의예요. 그래서 가끔씩 복습하듯 예전의 제 모습을 다시 눈으로 읽습니다.

자기 관리가 된다는 건 덤이에요. 실제로 저는 일기를 쓰기 시작한 후로 8 킬로그램 정도 감량했습니다. 일기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몇 안 되는 방법 중 하나더라구요. 꾸준히 기록된 내 역사 앞에서는 차마 스스로 관대해질 수 없었습니다. 생각보다 술을 자주 마시고 운동을 안 하는 나를 알 수 있었기에 저는 달라질 수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일기의 특성상 다짐의 글을 자주 쓰게 됩니다. 하루하루만 돌아봐도 아쉬운 게 인생이기 때문이죠. 다짐을 자주 하면 습관이 되고, 습관은 태도가, 태도는 성격이 된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일기는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노력임과 동시에 평생 포기하고 싶지 않은 취미가 되었습니다.





* 하루에 한 번 강제적으로 글을 쓰게 도와주는 [컨셉진]의 인터뷰 구독 서비스에 답변했었던 내용들을 기록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하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당신의 시도는 무엇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