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OT 기법을 통한 비지니스 분석
제목만 보면 좀 거창해 보이는 면이 있긴 하지만 지난번 Tony의 조언에 따라 비지니스 마케팅 플랜에 관한 서류를 다운받아 작성해 보았다.
이 서류는 비지니스 아이디어와 마케팅 전략 그리고 파이낸셜 플랜에 이르기까지 대략적인 계획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질문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각각의 질문에 대해 답을 작성하면서 현재의 전략과 계획을 좀 더 세워나갈 수 있도록 이끈다.
1. 비지니스 분석
SWOT 기법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사용
2. 제품 설명
3. 비지니스의 목적
4. 파이낸셜 플랜에 대한 표 작성
1. 비지니스 아이디어를 강점, 약점, 기회성, 위협성, 이렇게 4가지 사항에 맞춰 분석해 봄으로써 무엇을 강화시키고 어떻게 단점을 보완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됨.
2. 현재 생각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는 실질적인 소비자를 모으기는 힘들 것으로 보임. 따라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한데 그 일환으로 전문적인 웹사이트 제작이 우선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각종 온라인 도구를 이용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할 것으로 보임.
질문지를 작성하다보니 이러다 수익은 커녕 제대로 버티지도 못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머리 속에 있는 것들을 구체적으로 풀어내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창업이라는게 과연 실현될 수는 있을까 라는 불안감까지 슬그머니 고개를 내민다.
게다가 재정과 관련된 부분은 모르는게 너무 많아 질문에 답하는 것조차 힘들었는데 아무래도 이 부분이 개인사업자에게는 특히 어려운 부분이 아닌가 싶다. 이 부분은 아무래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아 Tony가 알려준 재정 관련 세미나를 찾아 보고 참석하기로 마음 먹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