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밍아빠 Jul 01. 2016

복수하고자 하는  마음

누구나 원수는 있다


군복무시절 악의를 가지고 아주 집요하게 괴롭히는 선배가 있었다. 불합리한 것을 자꾸만 강요하기에 거절했더니 그게 마음에 안 들었던 것 같다.


계급장 떼고 한판 붙어서 끝장을 볼까하는 생각도 몇 번 했다. 그때마다 참으면서 다짐을 했다.


내 언젠가는 너를 짓밟아주리다

그때 싸이월드에 남겨놓았던 사진과 글




마음속으로는 수백번도 더 그의 목에 낫을 날려버리는 내 모습을 상상했다. 한편으로 근거자료와 도와줄 사람들을 모으며 1년간 치밀하게 준비하던 나의 복수는 결국 실패했다.


비상식적인 행동은 오래 지속될 수 없다. 불미스러운 일로 그 선배는 아주 딱한 상태가 되었다. 몸과 마음이 황폐해진 그에게 나는 차마 낫을 날리지 못했다. 이미 벌을 받은 것이라 생각하고 마음을 풀어버렸다. 아이러니하게도 그 이후로 그 선배와 관계가 개선되었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는 사이가 되었다.




감정이라는 것도 시기가 있는 것 같다. 지금은 증오하는 사람일지라도 시간이 가면 아무 감정이 풀어질 수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 예전에 원수 같았던 사람이 나에게 도움을 주기도 한다. 당장 원수 같은 이에게 복수의 낫을 날리기 보다는 좀 두고보는 것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매거진의 이전글 저녁이 있는 직장인의 삶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