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밍아빠 Aug 03. 2016

15. 자신감을 향상 시켜야 한다

나도 연애를 하고 싶다

나도 연애를 하고 싶다

나는 연애할 자격이 있을까?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자.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자신'이다. 내가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면 있는 것이고, 없다고 생각하면 못한다.


그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 자신감이다. 연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자신감은 조건과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힘이 있다.




대학시절 큰 키, 흰 피부의 잘 생긴 친구가 있었다. 심지어 착하고 운동과 공부도 잘했다.


그런데 이 친구 연애를 못한다. 이유는 단 한 가지 자신감 부족이었다. 마음에 드는 이성이 나타나도 말을 걸지 못했다. 그래서 속마음 태우는 녀석의 술잔을 종종 받아주곤 했다. 괜찮은 이성이 다가와도 마음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잘 사귈 자신이 없다는 이유였다. 처음에는 주변에 넘쳐나던 여자들도 서서히 사라졌다.


모든 면에서 열세였던 필자가 연애하고 결혼하는 동안 이 친구는 아직도 솔로로 지내고 있다. 안타깝다. 신이 공평하게도 이 친구의 자신감까지 필자에게 준 것 같다.




자신감이 없는 것은 내성적인 성격 탓일까? 그건 아니다. 주변에 내성적인 친구들도 연애 잘하고 결혼한 친구들이 많다. 자기 여자 앞에서만 자신감이 있으면 된다.  자신감은 타고나는 것도 있지만 스스로 계속 키워야 한다.


필자도 원래 조용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편이었다. 근거 없는 자신감이 강해진 필자의 경험에 따르면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1. 잘하는 것을 통한 자신감 향상

2. 마인드 컨트롤을 통한 자신감 향상



1. 잘하는 것을 통한 자신감 향상 


1) 잘하는 것, 재밌는 것을 찾는다.

스포츠도 좋고, 공부나 게임도 괜찮다. 잘하려면 시간을 투자해야 하니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분야가 유리하다.


2) 몰두해서 실력을 쌓는다.

보통사람 이상의 수준이면 된다. 굳이 국가대표 수준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 주변에서 인정받을 수준까지 해보자.


3) 주변의 칭찬과 인정을 받는다.

잘하는 것이 생기면 남들 앞에 드러난다. 자연스레 칭찬과 환호를 받을 수 있다.


4) 그 분야에 자신감이 붙는다.

옆에서 "잘한다. 대단하다. 나도 가르쳐줘"라는 말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자신감이 생긴다.


5) 다른 분야로 넓혀간다.

자신감을 에너지 삼아서 다른 분야도 반복해보자. 분명 하나씩 특기를 쌓아가다 보면 자신감도 커질 것이다.


6) 자신감이 강한 사람이 된다.

다방면에서 뛰어난 자신감 넘치는 사람이 되어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자신감을 키우는 분야를 농구와 태권도를 정했다. 일단은 재밌어서 꾸준히 했고, 노력하다 보니 남들보다 잘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한 분야씩(테니스, 탁구, 마라톤, 격투기) 넓혀가며 자신감을 쌓아갔다.




2. 마인드 컨트롤을 통한 자신감 향상


스스로 주문을 만들어서 하루에도 몇 번씩 반복적으로 읽어보자.

나는 잘할 수 있다. 나는 천재다. 나는 멋있다. 나는 뛰어나다. 나는 행복하다. 나는 농구도 잘하고, 태권도도 잘한다. 밥도 잘 먹는다. 태어날 때 이미 수십억 분의 일의 경쟁률을 통과했다....

슬램덩크의 강백호도 '나는 천재니깐'을 입버릇처럼 달고 산다. 내가 잘하는 것은 계속 머릿속으로 되새기고, 못하는 것은 별 것 아니라고 금방 털어버리자.




키가 작아도 배정남처럼 스타일을 살리면 되고, 잘생기지 않아도 김제동처럼 화술로 매력을 발산하면 된다. 팔다리가 없는 '닉 부이치치'나 '오토타케'도 연애하고 결혼하고 잘 살고 있다. 현재의 내 모습이 전부가 아니다. 점점 잘하는 것이 많아질 것이고, 가진 것이 늘어날 것이다. 자신감을 가지고 연애를 하자!



  


 




이전 14화 14. 옷차림으로 외모를 꾸미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