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신뢰>를 읽어보세요.. 독창적인 나! 독보적인 나! 창의력의 나!
당신 자신을 믿어라. 결코 모방하지 마라. 매 순간 자기 재주를 내보여라. 평생에 걸쳐 쌓아온 누적된 힘을 보여줘라. 빌려온 남의 재주는 일시적이고 그나마 절반도 채 당신 소유가 되지 못한다.
- <자기신뢰 - 인생의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_현대 지성 클래식 36>, 랄프 왈도 에머슨 지음, 이종인 옮김
모든 예술가들이 독창적인 작품을 위해 살아간답니다. 그들은 자신의 신념을 믿었고 끝까지 창의성을 위해 살았기에 세상은 그들로부터 바뀌었습니다. 우리의 삶도 독보적이어야 합니다. 나를 사랑하고 나를 믿고 나를 내면을 들어야만 한답니다. 우리의 삶은 하나의 예술작품이랍니다.
우리는 과연 독창적인 내가 될 수 있을까?
창의성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하나,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읽고 많이 배워야 한다.
세상에 끊임없는 호기심과 경외감으로 배우려고 하면 할수록 창의력은 늘어간답니다.
세상은 호기심 천국이랍니다. 이 세상은 경외감으로 배우고 듣고 읽을 것이 너무 많지요.
창의력은 혼자서만 발휘되는 것이 아니랍니다. 알려고 노력할 때, 궁금해질 때 창의성이 커진답니다.
둘, 창의성은 억지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지만 생각의 꼬리를 물고 늘어져야 한다.
생각하고 또 생각할수록, 새로운 생각이 샘솟게 된답니다. 창의성은 억지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랍니다.
자연스럽게 생각의 흐름에서 새로운 강물을 만나고 바다로 흘러갈 수 있답니다.
생각을 멈추면 창의력도 수면 아래도 가라앉게 된답니다.
마치 생각은 배의 노를 젓는 것과 같아요. 노를 저어야만 배를 움직일 수가 있습니다.
생각으로 창의력의 씨앗을 원하는 목적지로 발아시키는 항해를 하여야 합니다
끊임없이 새롭게 발아시켜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셋, 전문가에게 창의력이 더 생긴다. 그 분야에서 몰두 집중할수록 더 독창적이 된다.
집중과 몰입을 통해서 과학자들, 철학가들, 문학가들, 예술가들이 창의적인 이론들, 작품들을 완성하였습니다.
겉으로 휘저으면 그 내용물이 바뀌지 않습니다. 집중과 몰입으로 속을 휘저어야 물질과 정신이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결과가 도출될 때까지 끝까지 물고 늘어져야만 한답니다.
창의력은 결국 포기하지 않고 몰두하는 자에게 월계관을 씌워주는 것입니다.
넷, 사랑과 열정 없이 창의성은 생기지 않는다.
결국 자신의 생각, 자신의 독창적인 영혼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창의성은 끊임없이 재탄생된답니다.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믿지 못하면 열정이 생길 수 없습니다.
자신을 신뢰하고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창의성이 생깁니다.
다섯, 푹 자고 나면 창의성이 넘치게 됩니다. 숙면 후 새벽에 작품 활동, 크리에이터가 되세요.
유머스럽지만, 정말 푹 자고 나면 맑은 정신에 정말 많은 것이 새롭게 피어납니다.
피로에 찌들었던 저녁시간 실타래가 풀리지 않던 생각들이
아침에 일어나면 모두가 시원스럽게 정리되어 새롭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제저녁 어젯밤에 무슨 생각이 떠올랐으나 이어지지 않고 머릿속에서 움직이지 않고 혼란스러웠지요?
그냥 푹 잠을 즐기세요. 아침이면 그 생각이 꽃처럼 피어납니다.
사실 작가로서의 삶은, 창작을 고민하는 일은 날마다 고민되는 과제의 연속입니다.
특별한 생각, 독창적인 작품, 창의적인 스토리, 독보적인 문장과 글을 쓰고 싶은 열망이 많습니다.
올해도 두어편의 소설, 인문학적 작품을 쓰고 있는데요, 세상에 없었던 독창적인 스토리에 가장 크게 목을 매달게 됩니다.
작가로서 스스로의 창의력이 없는 스토리는 부끄럽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AI에 의존하는 것을 가장 경계하고 아예 내 컴퓨터에 AI를 설치하지 않게 됩니다
그것을 고민하다가 묻혀버리고 포기하면 아무것도 생기지 않지요.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면 나의 생각이 새로운 시선으로 펼쳐집니다.
나의 사소한 생각들을 사랑하게 되면 멋진 생각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그렇게 집중과 몰두를 하면 할수록 전문가가 됩니다.
전문가는 최소한 그 생각들을 붙잡고 수백 번 수천 번 고민하는 사람일 겁니다.
하지만 늘 피로에 억눌려서 포기하고 싶어집니다. 그때마다 특효약은 숙면을 취하고 아침에 다시
생각하는 겁니다. 아침에 다시 글을 쓰고 이어가는 작업으로 독보적인 창의성이 살아납니다.
에머슨의 어록은 참으로 옳고 마땅합니다. 모든 답은 내 안에 있습니다. 자기 신뢰를 하지 않으면 절대 창의적이 될 수 없습니다. 자신을 힘을 믿고 누적된 노력을 꾸준하게 이어가는 사람에게 자기 신뢰가 생깁니다. 그 신뢰는 독보적인 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쌓이고 쌓이면 누구도 복제할 수 없는 나의 노력이 빛을 발할 때가 올 겁니다. 빌려온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복제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마바 전대통령의 연설은 정말 자기 확신에 차있습니다. 그가 에머슨의 <자기 신뢰>를 애독서로 읽은 것이 십분 이해되는 대목입니다.
창의력, 독보적인 나는 온전히 내가 소유한 것입니다. 이 세상의 고유한 나, 여러분 각자의 독보적인 나를 위해서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삶이 아닐까요! 믿으세요! 여러분의 삶을 사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