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말 손절하세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배려의 거리를 두고 지내자는 처세 철학에 대하여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많은 공감을 얻은 글의 링크를 공유합니다.
https://blog.naver.com/seolhon/223691954660
쇼펜하우어의 고슴도치의 딜레마, 고슴도치의 거리 두기 사회생활
고슴도치는 날카로운 칼 같은 가시들이 돋아난 특이한 동물이다. 고슴도치의 우화가 있다. 이들은 추운 겨...
blog.naver.com
쇼펜하우어의 <고슴도치의 딜레마>에서, 인간관계의 대화에서 왜 서로에게 경어가 필요하고 나지막하게 이야기할 필요가 있는지 글을 올린 이전의 글과도 상통하는 글입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경험의 결론은
나쁜 말 하는 사람들과 거리를 두는 것을 넘어서서 차라리 관계 사절하자는 겁니다.
왜냐하면 그 독설을 하는 사람들은 고슴도치의 가시처럼 인간관계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목소리가 너무 큰 사람,
회의석상 또는 회의에 모인 사람들 앞에서 목소리가 큰 사람들이 있습니다.
목소리도 좋지 않은데, 큰 목소리로 떠드니까 옆에 있는 사람들의 귀가 따갑습니다.
그런데 목소리 큰 사람은 자신이 세상의 중심인 줄 알고 주변 사람들의 심정을 무시합니다.
자신이 주인공이라도 함께 역할을 하는 사람들과 협력 조력해야 하는 것이 더불어 사는 세상인데요.
공적인 장소에서 소곤소곤하는 것이 선진국 문화입니다.
특히, 고급 레스토랑이나 고급 연회 모임에서 많은 테이블에 모인 사람들에도 불구하고
옆 테이블로 목소리가 크게 흘러가지 않고, 무슨 얘기를 하는지 들리지 않게 되는 것은 선진문화입니다.
욕지거리를 하는 사람,
최악의 인성입니다. 욕을 잘 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인격을 낮추는 것을 모를까요?
좋은 말 놓아두고 욕을 말끝에 섞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큰 목소리에 욕을 혼합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가치를 급격하게 떨어뜨리는 것을 모를까요!
그들은 말의 품격도 모르지만 기본적인 인격을 지키려는 품격 있는 삶과 거리가 멀지요.
상대방에게 막말을 하는 사람,
화가 난다고 오해를 풀지도 않고 그저 막말을 하는 사람들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 없이 나쁜 말을 서슴지 않고 하는 사람들은 삐뚤어진 자신을 선포하는 겁니다.
상대방에 퍼풋는 말에 막말, 도가 지나친 말을 섞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화가 나면 통제를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모두 성인군자가 아닌 범인들이기에 화가 폭발한 후에 뒷감당 못하는 말을 할 때가 있지요.
그럴 때, 통제할 수 있는 인품과 덕성이 있는 사람은 그만큼 인생 수양이 잘 된 높은 경지에 이른 분입니다.
한두 번 참아줄 수도 있겠지만,
이런 사람들은 피하는 것이 좋은 처세이고 가까이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감정을 소비하거나 쏟을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대화에서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함부로 자신 위주로 말하는 사람,
자신의 주장 자신의 입장에 맞지 않는다고 모임에서 마구 떠드는 사람,
그런 사람이 대화의 품격을 떨어뜨립니다.
논리적이지도 않고 대화의 흐름을 끊고 자신의 주장만 고집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함부로 타인들,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끊어버리고,
좋은 대화가 이어지지 못하게 담을 쌓습니다.
문제는 그 대화에 참여한 사람들이 모두 언짢아지고 그 모임에서 탈퇴하게 되는 것이지요.
나이 많은 사람에게 예의 없는 사람,
동방 예의지국을 떠나서 젊은 사람들이 나이 많은 사람들을 공경하는 것은 삶의 기본입니다.
5살~10살까지도 사회에서는 동료 집단으로 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10살 20살 이상 차이 나는 인생 선배들에게 막말로 예의를 파괴하는 사람들은 경계해야 합니다.
그런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으니, 인간관계를 사절하는 편이 속 편합니다.
목소리가 너무 큰 사람 >> 작으면서도 다정하고 매력적인 목소리로 바꾸어 보세요.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 보고 들어보세요. 매력적인 목소리로 노력해 보세요.
보통 시끄러운 현장에서 실외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경우, 목소리가 커질 수가 있습니다.
욕지거리를 하는 사람 >> 고운 말로만 대화하는 사람들과 친해지세요
성장 환경적 태생적으로 어려서부터 욕지거리가 일상에 묻어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에게 휘둘리지 마세요. 고운 말로 대화를 하는데도 욕지거리를 섞는 사람과 희망은 없습니다.
상대방에게 막말을 하는 사람 >> 막말 절대 하지 않고 신중하고 배려 있는 말하기로 응수해 봅니다.
그런데도 계속 막말을 하면 관계를 사절하는 것이 서로에게 좋습니다.
대화에서 자신에게 맞지 않는다고 상대를 무시하고 함부로 자신 위주로 말하는 사람 >>
처음 몇 마디만 들어줍니다. 상대방 의견을 배려하면서 대화의 시간을 나누는 사람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결국 나지막하게 경고를 하고, 태도가 고쳐지지 않으면 손절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나이 많은 사람에게 예의 없는 사람 >>
저희는 동방예의지국 한국입니다. 당연히 연배 있는 분들을 준중 하여야 하겠습니다.
저는 <인문학자기계발> <인문학 향기 충전소>를 공동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심의 글과 강연(스피치)의 매너, 대화의 매너, 모임의 예절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워가고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humanitiesfutureself
인문학충전소LS (Letters & ... : 네이버 카페
인문학적인 글이 스피치가 되는 기회, 꿈을 나눕니다. 나의 중년은 청춘보다 아름답다 인문학 에세이 출간
cafe.naver.com
<인문학 향기 자기계발 > 오픈 카톡방 검색, 클릭, 가입하시면 실시간 정보를 교류하실 수 있습니다..
https://open.kakao.com/o/gyFzrysf
함께 성장하시지요! 인문학 향기 충전소
호프맨작가 드림